[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문화와 교육 B형] 다른 나라의 교육제도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다른 점을 지적하고, 그렇게 다루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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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문화와 교육 B형] 다른 나라의 교육제도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다른 점을 지적하고, 그렇게 다루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문화와 교육 B형] 다른 나라의 교육제도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다른 점을 지적하고, 그렇게 다루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교육제도
1) 교육의 개념
2) 교육제도
2. 일본의 교육제도
1) 일본의 교육제도
2) 일본의 교육개혁
(1) 교육개혁의 배경
(2) 교육개혁의 내용
3.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1) 우리나라 교육제도
2)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
4. 일본과 우리나라의 차이점
1) 교육제도의 차이점
2) 차이점의 요인
5.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발전방안
1) 새로운 학력관으로의 전환
2) 교사들의 전문성 확보
3) 학교 행정상의 개혁
4) 교육상의 구조적인 개혁
5) 도덕성 회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일본의 교육제도
1) 일본의 교육제도
일본의 학제는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학제를 본받았기 때문에 한국의 학제와 일치한다. 소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 4년을 기본으로 하고, 의무교육은 중학교까지 9년간으로 되어 있다. 또 수사(修士:碩士) 과정 2년, 박사과정 4년의 대학원제 및 한국의 전문대학에 해당하는 2년 과정의 단기(短期)대학제도 한국과 흡사하다. 한국에 없는 학제로는 중학교 졸업자가 입학하는 5년제의 고등전문학교가 있는데, 중급기술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다. 대학에서 고등학교․중학교․소학교에 이르기까지 학교간 격차가 심하여 입시 체제가 강화되어 있는 점도 한국의 경우와 흡사하다.
수업은 고등학교의 경우 일반적으로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3시30분까지 6교시가 운영되며 격주로 주5일제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일본의 모든 학교는 1년을 3학기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신학기는 우리보다 한달 늦은 4월 1일부터 1학기를 시작하여 7월 중순까지이며 2학기는 8월말부터 12월 23. 24일까지, 3학기는 1월 초순부터 3월 중순까지이다.
일본에서는 문부성과 교육 위원회가 전국을 관할하고, 기본적으로는 소학교(6년제)․중학교(3년제)․고등학교(3년제)․대학교(4년제)이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단대(2년제)나 전수학교(1~2년제) 등이 있고,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이나 보육원 등도 있다.
어느 것이나 국공립과 사립의 두 종류이고, 각각 특색을 살려서 운영되고 있어, 희망하는 학교에는 학생이 자유로이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소학교에서 중학교까지 9년간 의무 교육이지만,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인 관심이 강하여, 이미 대부분의 유아가 유치원에 다니고 있다. 더구나, 중학교를 졸업하는 대부분의 학생이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도수(2007) 교육제도론, 교육과학사
최영진(2006) 교육행정학, 형설출판사
이종각(2004), 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조재도 저(2005) 바로서는 참 교육, 유월
정원식, 박성수(2006) 학교교육문제론, 학지사
苅谷剛彦『教育改革の幻想』ちくま新書, 2003
苅谷剛彦·濱名陽子·木村涼子·酒井朗『教育の社会学』有斐閣アルマ, 2002
이광형 외, 일본 교육정보, 주일 대한민국 대사관 교육관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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