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법학과 4학년 국제법 C형] 국제사법재판소(ICJ)는 무엇을 준칙으로 재판을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법학과 4학년 국제법 C형] 국제사법재판소(ICJ)는 무엇을 준칙으로 재판을 하는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법학과 4학년 국제법 C형] 국제사법재판소(ICJ)는 무엇을 준칙으로 재판을 하는가?
<목 차>
Ⅰ. 국제사법재판소
1. 국제사법재판소의 개념
2. 국제사법재판소의 설립배경
Ⅱ. 국제사법재판소의 조직과 절차
1. 국제사법재판소의 조직
2. 재판 관할권
3. 국제사법재판소의 재판 절차
Ⅲ. 국제사법재판소의 준칙
1. 조약
2. 국제관습법
3. 법의 일반원칙
4. 판례와 학설
5. 형평과 선
Ⅳ. 국제사법재판소 판결의 효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제사법재판소
1. 국제사법재판소의 개념
ICJ(International Court of Justice). 임기 9년의 15명의 재판관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재판관은 국제연합 초오히와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선거로 선출된다. 국제연합 가맹국은 당연히 국제사법 재판의 당사국이 되며, 비가맹국도 국제연합의 승인을 얻으면 당사국이 될 수 있다. 종래의 중재재판소와는 달리 다수의 국가가 참가하는 상설적 재판소이다. 그러나 강제적 관할권이 없으므로, 일정한 예외를 제외하고 한쪽 당사자의 청구만으로는 재판의 의무가 생기지 않는다. 국제사법재판소의 판결은 구속력을 가지며, 판결을 이행하지 않는 국가에 대해서는 안전보장이사회가 적당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소재지는 네덜란드의 헤이그에 있다.
2. 국제사법재판소의 설립배경
PCIJ의 모든 활동은 1939년 9월 제 2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정체상태로 빠져들었다. 이런 전쟁의 와중에서 상설재판소를 계속 유지할 필요성이 있는가라는 문제와, 만일 그것을 규정할 경우에는 기존의 상설재판소 규정으로 그러한 기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가라는 문제점 등이 계속 제기되었다. 이에 대해 적어도 서구 연합국 축들은 상설국제사법기관으로서 재판소의 필요성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나 문제는 그것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국제사법재판소의 성립의 역사는 1942년 중반 미국과 영국,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 사법위원회(Inter-American Judicial Committee)가 종전 후 창설될 국제조직에서 사법활동을 담당하는 제도의 부활원칙을 명시적으로 승인하는 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 해 5월 영국정부는 첫째로 그에 대한 구체화 작업을 개시하였는데 비공식 연합국 간 위원회를 그 당시 영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경험이 많은 국제법률가들로 구성하여 소집한 것이 그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한택, 2007, 현대국제법, 지인북스
박재영, 2007, 유엔과 국제기구, 법문사
박치영, 1998, 유엔정치론, 법문사
방경원, 2006, 국제사법재판소(ICJ)의 권고적 관할권의 내용과 법적 효력에 대해 논하시오, 고시계 2006년 11월호(통권 제597호), 고시계사.
이병조ㆍ이중범, 2007, 국제법신강, 일조각
외교통상부 국제연합과, 2005, UN개황, 필코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