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십진분류법, DDC, 20판] 듀이십진분류법(DDC)의 발전과 듀이십진분류법(DDC)20판의 특징, 듀이십진분류법(DDC)20판의 변화내용, 듀이십진분류법(DDC)20판의 문제점과 대책, 듀이십진분류법(DDC)20판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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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듀이십진분류법(DDC)의 발전

Ⅲ. 듀이십진분류법(DDC)20판의 특징

Ⅳ. 듀이십진분류법(DDC)20판의 변화내용
1. 본표의 변화
2. 보조표의 변화

Ⅴ. 듀이십진분류법(DDC)20판의 문제점과 대책
1. 항목들의 배열순서의 문제
2. 유파간의 관계설정의 문제
3. 시대와 지역구분의 혼용의 문제

Ⅵ. 듀이십진분류법(DDC)20판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국내 대학도서관에서 소장 장서의 정리를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도서 분류체계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동·서양서 혹은 고서의 구별없이 단일 분류체계를 사용하는 경우와 도서에 따라 다른 분류체계를 가지고 있는 복합 분류체계를 사용하는 경우로 구분된다. 모든 도서에 DDC(듀이십진분류법) 혹은 KDC(한국십진분류법)를 분류체계로 채택하는 단일 분류체계의 도서관과, 동양서, 서양서, 혹은 고서에 따라 각기 다른 분류체계, 즉 동양서는 KDC, 서양서는 DDC 혹은 LCC(미의회도서관분류법), 그리고 고서는 사부법, KDC 등의 복합 분류체계를 적용하는 도서관 등 각 도서관의 분류정책에 따라서 다양한 분류체계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도서관에서 채택하고 있는 DDC는 구미중심으로 조직되어 있어 한국 및 동양에 관한 자료의 분류에 어려움이 있어서, 한국을 비롯한 동양관계에 대한 분류체계는 각 대학도서관마다 독자적으로 수정 또는 변형한 전개표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개별 대학도서관이 서로 다른 분류체계를 사용함으로써 자원 공유를 위한 교육학술정보 종합목록의 작성, 정보유통 및 공동활용에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다.

Ⅱ. 듀이십진분류법(DDC)의 발전

분류는 계속적으로 지식의 창조와 발전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개정된다. 이것은 새로운 주제의 새로운 관점의 영향과 편향을 줄이기 위해 기존의 표를 개정함은 물론 새로운 주제를 수용하기 위한 불가피한 수단이다. 특히 분류에서 재분류(reclassification)가 필요악으로 인식된 이래 변경은 계속되고 있다. DDC 20판이 발행된 이후 7년동안 OCLC Forest Press

참고문헌
박옥화(1997), 한국십진분류법 제4판 철학류의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1집 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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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경(1996), 전자 듀이십진분류표: 듀이십진분류표의 CD-ROM 판에 관하여, 도서관문 화 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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