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시초, 정치커뮤니케이션의 변화와 역할, 정치커뮤니케이션과 대중사회, 정치커뮤니케이션과 공동체, 정치커뮤니케이션과 선거, 정치커뮤니케이션과 카오스, 정치커뮤니케이션과 컴퓨터네트워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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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시초

Ⅲ. 정치커뮤니케이션의 변화와 역할

Ⅳ. 정치커뮤니케이션과 대중사회

Ⅴ. 정치커뮤니케이션과 공동체

Ⅵ. 정치커뮤니케이션과 선거

Ⅶ. 정치커뮤니케이션과 카오스
1. 카오스적 정치커뮤니케이션이론 성립의 전제조건
2. 카오스적 정치커뮤니케이션 이론

Ⅷ. 정치커뮤니케이션과 컴퓨터네트워크
1. 정치활동 감시
2. 정치의사전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치커뮤니케이션에서 초기조건이 중요한 것은 ‘첫 단추를 잘 끼워야지’라는 말로 종종 표현되어질 수 있다. 어떤 것이든 시작하는 시점의 상황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첫 단추에 해당하는 것이 초기조건이다. 모든 사회현상은 초기조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과거 자신이 어떤 방법으로든 책임을 지겠다는 화두에 대한 한나라당과 새천년 민주당의 초기 반응이 결국은 이후의 카오스를 야기하고, 자신들의 입지를 크게 약화시킨 경우가 되었다. 이에 반해 노무현 전대통령의 ‘대연정’ 화두에 대한 한나라당의 초기 반응이 적절한 경우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대연정 화두는 피드백에 의한 증폭이 일어나지 못함으로써 상전이를 위한 요동도 그리고 자기조직화를 위한 카오스의 가장자리도 발생하지 못했고, 결국은 노무현 전대통령에 의해 제기된 몇 차례의 어포던스는 또다시 결정론적 상호작용으로 회귀하게 되었다. 정치커뮤니케이션에서 초기조건을 잘못 설정하는 이유는 정치커뮤니케이터들은 대개 녹인된 원형에 따라 반응하기 때문이다. 이는 초기조건의 민감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것이다. 뉴턴의 역학은 운동체가 두개인 경우에만 설명이 가능할뿐 운동체가 세 개 이상이 되었을 때에는 계산이 불가능하다. 이 문제를 제기한 사람은 포앙카레였다. 사람, 조직, 국가 등이 경제행위나 정치활동 등에서 대립관계에 놓여 있을 때, 최대 이익을 획득하기 위한 전략으로 제시된 이론중 하나가 노이만 등에 의해 발전된 ‘게임이론’이다. 게임의 참여자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노조, 정부, 또는 이익집단 등 누구나 될 수 있다. 게임이론은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으며, 투표나 선거에서와 마찬가지로 복수의 선택 사항에 직면하게 되면 반드시 가장 유리한 길을 택한다는 ’완전합리

참고문헌
○ 김병준(1995), 정보화시대와 참여정치, 제8회 한세정책세미나, 한세정책연구원
○ 김진석(1994), TV시대의 정치, 서울 : 아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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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현욱(1995), 정보화사회의 정치과정의 변화와 민주주의에 관한 연구: 텔레데모크라시와 모뎀 민주주의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문학석사 학위논문
○ 한국언론학회(1998), 정치커뮤니케이션 원론 제2판, 서울: 법문사
○ 한종수, 정치학개론, 세창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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