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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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연극의 정의

Ⅲ.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Ⅳ.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Ⅴ.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Ⅵ.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이레의 아비 극장(Abby Theatre)에서 에이레 전통 극을 위해 오랫동안 일해 온 명우 윌리엄 페이(William Fay)는 『젊은 배우들에게 주는 충고』라는 글에서 배우가 가장 소중히 여길 것은 자기의 개성과 인격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나의 기술자로서의 배우가 아니라 보다 개성적이면서 인격적인, 다시 말하면 하나의 완성된 인간으로서의 배우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외면상 평범하게 보이면서도 개성이 뚜렷하고 교양 있는 배우를 상상하면 된다. 배우는 개인적인 매력을 관객에게 쉽게 전달시키는 일종의 전파성은 배우의 인격이라는 경험에서 이루어진다. 배우의 개인적인 매력이란 관객에게 영합하기 위한 조작적인 매력이 아니라 소박한 면에서 우러나오는 매력을 말한다. 이러한 인격, 그리고 여기서 유발되는 소박한 매력은 자연 관객에게 흡사 전염병처럼 전달될 수 있다고 본다. 러시아의 연출가인 스타니슬랍스키는 체계적인 접근법을 개발하여 배우들로 하여금 ‘안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연기’를 하도록 훈련시켰다. 스타니슬랍스키의 방법론은 연기자들이 공연하는 동안 개인적인 감정을 느끼게끔 그리고 그것을 관객에게 그대로 투사하도록 가르친다. 그는 연기자가 단순히 현실을 재현할 뿐만 아니라, 연기자 자신의 주체적인 현실 - 내적으로 진실성이 있는 감정과 경험 -을 창조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원했다. 스타니슬랍스키의 이론이 출중한 것은 인간 행위의 목표와 목적을 강조한 점에 있다. 스타니슬랍스키의 입장은 훌륭한 무대 연기는 배우가 자신이 창조할 인물의 목표나 목적을 발견하고 그 목표나 지향점을 연기함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Ⅱ. 연극의 정의

연극이란 한정된 시간에 상연되고 사라져가는 예술이다. 물론 희곡 자체는 영원히 고정되는 것이지만 연출이나 연기 또는 장치는 각 상연시마다 다르며 더욱이 연기는 매공연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연극이 순간에 존재했다가 사라져가는 에술이라는것은 연극의 약

참고문헌
김석만,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론, 서울 이론과 실천, 1993
밀리 S. 배린저 저, 우수진 역, 서양 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2001
스타니슬라브스키 저, 심겸수 역, 배우수업, 서울 예니, 2001
오스카 G 브로케트, 연극 개론, 1994
크로이든·마가렛 저, 송해숙 역, 현대연극개론, 한마당, 1987
토비 콜 저, 윤광진 역, 불멸의 연출가들, 서울예니, 2001
Edwin Wilson·Alvin Goldfarb 저, 김동욱 역, 세계 연극사, 한신문화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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