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 지능지수, 지능검사, IQ검사] IQ(지능지수)의 정의, IQ(지능지수)의 상관요인, IQ(지능지수)의 능력범위, IQ(지능지수)의 유전성과 안정성, IQ(지능지수)의 검사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Q(지능지수)의 정의

Ⅲ. IQ(지능지수)의 상관요인
1. 학업에서의 성공
2. 직업에서의 직위와 성공
3. 집단차

Ⅳ. IQ(지능지수)의 능력범위

Ⅴ. IQ(지능지수)의 유전성과 안정성
1. 지능의 유전성
2. IQ 점수의 안정성

Ⅵ. IQ(지능지수)의 검사법
1. 비네시몽검사법(Binet-Simon test)
2. 고대 비네검사(Kodae Binet Intelligence Scale)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공에 주요한 요소들은 실력(57.7%), 배경(10.9%), 학력(7.8%), 운(2.4%), 기타(2.8%)순으로 나타난다. 만일 우리가 성공의 의미에 대해 실존주의적 철학관을 가지고 있다면, 성공을 좌우한 ‘실력’의 의미는 사고력, 창의력, 성격, 대인관계 원만한 성격, 통솔력, 예술능력, 건강 등 다양한 답변으로 표현될 것이다. 그 이유는 성공의 의미를 부와 명예의 일률적인 가치관이 아니라 개성이 다른 개인의 풍성한 자아실현으로 정의하기 때문이다. 즉 성공의 의미가 넓게 해석될 때, 성공의 평가 준거도 넓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현 사회질서는 선발, 평가의 기준과 준거를 주로 인지검사에 의해서 측정된 능력으로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Sternberg), ‘실력’의 의미는 Bloom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리 운동적 영역 중에서 주로 인지적인 영역으로 간주하는 것이 우리의 실정이다. 그러므로 성공을 좌우하는 요인은 총명함, 예리함, 문제해결 능력 등의 지적인 능력으로 여기게 되었으며 결국 이러한 인지적 능력을 지능(Intelligence)으로 정의를 내리게 되었다. 따라서 지적 능력의 표준인 IQ는 인간의 학업성취 및 사회, 인생에서 성공의 주요한 열쇠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근년에 들어서는 지능지수의 효용성에 의문이 자주 제기되었다. IQ의 개념과 요소, 측정 방법의 문제, 검사 사용상의 문제점 인지 지능의 측정 표준인 IQ검사 사용에 대한 논쟁을 한창 가열시키고 있다.

Ⅱ. IQ(지능지수)의 정의
지능지수라고 불리며 지능검사 결과로 지능의 정도를 총괄하여 나타내는 수치를 뜻하는데 IQ는 어떤 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해하고 분석하고 추리해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말한다. IQ가 높으면 사물에 대한 이해력 및 추리력 등 사고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인내심, 자기 동기화 등 모든 조건이 똑같은 상황에서 다른 그룹보다 월등하게 성공적인 대처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미랑, IQ에 EQ까지 쏙쏙 높여주는 실천 0세 교육, 서울
○ 강미자(1997), EQ와 수학의 학업성취도 및 EQ와 IQ의 상관성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시자(1997), 유아의 지적 발달에 있어 IQ 와 EQ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이태희(1996), 지능 검사, 서울:청노루
○ 현용수,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 1-2, 서울
○ 하귀정(2002), 음악적 환경과 어린이의 EQ, IQ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평가 Assessmentof Mental Retardation
  • 범위하고 적절한 접근 방법을 제공해 준다.-개인과 기관,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배치를 위하여 선행되어야 한다.-미국 대부분의 주 정책은 평가의 두 가지의 영역- 지능과 적응행동을 평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I. 지능평가1. 개념적 기초1) 지능의 정의2) 지능이론3) 유전 vs 환경(Nature vs Nurture)4)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2. 주요 영향들1) Alfred Binet의 영향2) David Wechsler의 영향3. 주요도구들4. 탈문화검사5. 지

  • [아동기 지능발달] 지능의 정의와 구조, 지능의 안정성 - 아동지능발달(아동기 인지발달)
  • 아동기 지능발달 지능의 정의와 구조, 지능의 안정성 - 아동지능발달(아동기 인지발달)목차아동기 지능발달I. 지능의 정의II. 지능의 구조III. 지능의 안정성1. 아동기 전반에 걸친 예측2. 유전 가능성3. 경험과 지능아동기 지능발달아동기에는 인지적인 능력이 크게 증가함과 동시에 학교생활의 시작과 더불어 지능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여기서는 아동기의 지능발달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지능(intelligence)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 [사회복지학과] 정신지체의 원인과 특성 및 사례00
  • 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 지워 진다.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①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기능 ② 적응 행동상의 장애가 동시에 존재할 것③ 위의 두 가지가 모두 발달기간인 18세 이전에 일어날 경우2) 미국심리학회(APA) ① 일반적인 지적 기능에서의 유의한 제한성② 그와 동시에 적응기능의 유의한 제한성③ 지능과 적응상의 제한성이 22세 이전에 시작되는 것3)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

  • [특수아상담] 정신지체아동상담
  • 의 여러 가지 요인이 발생되고 있다. 둘째, 난산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출산된 아이는 스스로 호흡할 능력이 없다. 그래서 출산이 지연되면 탯줄이 꼬이거나 목 등에 감길 수 있는데 이때 산소결핍이 일어 날 수 있다. 산소결핍은 제일 먼저 뇌의 손상을 가져온다. 셋째, 겹자 분만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겹자 분만은 기계를 이용하여 의도적인 방법으로 아기를 잡아 당겨 출산 촉진시키는 것으로 아기의 머리를 잡아당기기 때문에 머리에 손상을 주는 경

  • 아동발달 유전vs환경
  • * 아동발달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변화는 신장, 체중, 어휘력에서 보이는 변화와같이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질적인 변화는 지능이 본질이나 정신작용에서의 변화와 같이 본질, 구조 또는 조작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아동발달의 원리발달이란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는 순간, 즉 수태에서부터 시작되는 계쏙적인 과정을 말한다. 수태하는 순간부터 세포분열이 시작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