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영상예술] 영화 `북경자전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영화 및 발표내용에 대한 소개
북경자전거에 나타난 사회상

본론
1. 인물분석
<1> 인물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주요 인물분석
<3> 구웨이와 지안의 관계

2. 장면분석
#1. 특송회사에서 구웨이와 다른 시골청년들이 면접보는 장면
#2. 자전거 두 바퀴를 클로즈업하는 장면
#3. 구멍을 통해 하녀를 훔쳐보는 구웨이와 아저씨
#4. 빨간 옷을 입고 검은 간장을 사러온 하녀
#5. 특송회사 직원과의 말다툼 후 돌아와 아저씨와의 대화
#6. 목욕탕 앞 웅장한 타악기 소리와 자전거가 없어지는 장면
#7. 방황하는 구웨이와 사장을 찾아가는 장면
#8. 도망치던 구웨이가 결국 트럭과 부딪치는 장면
#9. 구웨이와 하녀의 충돌
#10. 자전거 묘기를 부리는 부분
#11. 구타 당하면서도 절대 자전거를 놓지 않는 구웨이
#12. 자전거를 번갈아 타는 장면
#13. 지안이 벽돌로 다후안을 치는 장면과 자전거를 포기하는 장면
#14. 구웨이가 끝까지 자전거를 짊어지고 가는 장면
#15. 자전거가 등장하는 다양한 장면들

결론 중국인에게 자전거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 서 론 ☯
1. 영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필로로기(Philologie)가 필로소피(Philosophie)를 앞선다 철학을 논하기 전에 그 나라의 언어부터 배워야 한나라를 씹어 먹고 문화를 이해한 뒤 하나의 철학으로 소화해 낼 수 있다는 것이 도올 김용옥 선생님의 변이다.
영화는 한나라의 역사상 특정 시대와 사회상을 반영한다. 그에 더해 그 나라의 문화를 끓여 언어를 주재료로 하여 마지막 스토리로 간을 맞춘다. 그러면 이 작품이 바로 어느 감독의 사상과 과 내면을 내표한 하나의 식단으로 극장에 차려져 수많은 관객과 남 잘난 꼴은 못 보는 평론가들의 혀를 감고 때로는 독설어린 비판으로 때로는 입맛에 딱 맞아 떨어지는 칭찬으로 어느 감독의 영화는 높은 순위에 간판이 걸리고 어느 감독은 영화계의 문제아로 낙인 찍혀 입에서 입으로 공기 중에 떠돌다 사라지곤 한다.
우리가 이번에 소개할 「북경자전거」 는 영화계의 문제아로 낙인찍힌 왕 샤오슈아이 감독의 영화이다. 왕 샤오슈아이 감독의 영화는 계속 중국 정부와 심의 문제로 마찰을 빚어 왔으며 북경 자전거 역시 중국의 뒷골목 모습을 담고 있다고 하여 여전히 중국 내 상영이 금지된 영화이다. 우리는 영화를 보며 이 영화에 대해 얼마의 가치를 매길 것 인가 하는 비평의 눈초리 대신 한나라를 알리고 그 나라의 문화의 상대성을 학습시키는 문화 학습 교재로 영화를 바라본다면 보다 폭넓은 시각을 갖고 다양한 영화의 맛을 자유로이 만끽할 수 있진 않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으로 이 영화를 소개할까 한다.
우리 조는 도올 김용옥 선생님의 말씀처럼 언어 안에서 문자의 의미를 되새겨 보며 중국을 느끼고 중국의 문화와 연결 지어 감독의 철학으로 소화 해 볼 것이다. 이에 더해 북경자전거에 대한 우리의 자유로운 사고를 발산해 보고자 한다.

2. 영화 <북경자전거>의 시대배경

1. 도시와 농촌 간의 빈부 격차
(영화 속 모습) 농촌 출신인 구웨이가 현대화된 북경의 화려한 모습에 놀라워한다.
- 1985년 중국의 도시와 농촌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분석이 다소 적고 간결하기는 하지만 잘 되어있다.
  • psop***
    (2014.12.07 04:42:5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잘 정리되어있네요
  • whnam0***
    (2009.06.06 19:14:3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았아요
  • blue5***
    (2006.12.10 14:32:47)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산업론] 지하철이동방송산업의 특성과 사업 비전- 코모넷,엠튜브
  • 영상 광고를 방송시간대인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시간당 6회 노출하는 데 6000만원. 엠튜브의 최고가는 30초 광고를 한 달 간 하루 1회 틀어주는 데 480만원이다. 이것은 뉴미디어 광고단가치고는 저렴한 편이다.국내 매체별 광고 단가 국내매체별 광고단가 ,http://www.adcollege.co.kr/download/PR전략에센스.pptTVSA급 뉴스데스크15 7,488,000원라디오A급 여성시대 20574,000원신문1면 5단 Back 면/Color 내지 전면/Color61,050,000원105,450,000원72,150,000원여성지

  • [중국지리] 베이징을 찾아서
  • 북경의 문화유산 중국, 북경, 그리고 북경의 문화유산북경의 문화유산은 중국의 수도로서 중국을 총괄하고 개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역사의 흐름을 느낄 수 있는 것들이 많다. 특히 그 규모나 화려함이 가히 2조에서 현대 중국에 이르기까지 전역의 수도의 것으로서 손색이 없다. 중국 역사의 첫 장에서 위신있는 자리를 차지하며 격변기의 중국의 눈물과 굴곡을 겪어낸 북경 그리고 수많은 문화재. 이제는 세계속에서 중국을 대표

  • [중국영화] 등소평 시대의 영화와 4세대, 5세대, 6세대
  • 현대화에 대한 의지를 보여준다. (2)중국 정부의 영화 정책에 대한 저항덩샤오핑의 정치노선은 사회 각 분야에 많은 저항을 불러 일으켰다. 1970년대 후반 민주화를 추구하는 지식인들은 폭넓은 전선을 형성하였고, 공업, 농업, 국방, 과학기술 등 4개 현대화 이외에 민주주의를 요구하였다. 이 운동이 진행되는 가운데 몇몇 용기 있는 예술가들은 당 노선을 반대하고 개인적인 예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화 부분에서 이루어진 광범위한 노

  • [중국영화감상문] 부용진과 귀주이야기
  • 중국적이며 아름답고 완벽한 화면으로 중국영화를 세계화시켰다는 찬사와 봉건제 중국을 동양적으로 재구성하면서 중국 근대사를 정면으로 다루지 않고 피해 갔다는 비판도 받는다. 중국적이면서 동시에 세계적인 영화를 지향하며 상업영화와 예술영화의 경계를 허물었다.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과 가부장제, 여성과 육체의 해방을 이야기한 《붉은 수수밭》(1988)은 전세계에 현대 중국영화를 알리는 기폭제가 되었다. 잇따라 발표한 《국두》(199

  • 제5,6세대의 중국 영화 분석
  • 영화 감독들에게 새로운 기회 제공함.리위 감독의 중국 당국과의 조율과 수 차례의 심사, 수정, 삭제 과정을 통해 만들어 졌음에도 불구하고, 베를린 영화제 경쟁 부문 상영을 앞두고 검열을 통과하지 못함. 그러나 베를린 영화제에서의 상영을 강행하고 중국 내 극장 개봉했다 영화의 세계화가 중국 정부의 검열 에 영향 제6세대 영화 대표작품 왕 샤오슈아이(王小帅)2000년 베를린 영화제 은곰상 심사위원 특별상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