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달]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인식과 이성교제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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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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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 동기
2.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이성교제
(1). 이성교제의 정의
(2). 이성교제의 기능
2. 학업성취
(1). 학업성취의 개념
(2). 이성교제와 학업성취와의 관계
Ⅲ. 가설
Ⅳ. 연구방법
Ⅴ. 연구 결과 및 해석
Ⅵ. 논의
Ⅶ.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 동기
네이버 지식인에 ‘청소년 이성 고민’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2097건의 고민들이 검색 된다. 많은 청소년들이 ‘이성에 대한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그들은 이성교제를 원하면서도 막상 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들 대부분의 이유는 대부분 학업에 방해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이 이성교제를 시작한다고 해도 대부분의 부모님과 의견의 마찰을 보인다. ‘학업을 위해 이성교제는 안 된다’라며 반대를 표명 하시는 것이다.
이런 현상을 보면서, 우리는 왜 청소년이 이성교제를 긍정적으로 여기면서도 막상 하지 않는 다는 점에서 ‘이성교제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을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학업과 이성교제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객관적인 결과를 보기 원했다.
2. 연구의 필요성
청소년(靑少年)은 어른과 어린이의 중간 시기이다. 청소년에 대한 연령 규정은 대게 9세에서 24세 사이의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으나, 흔히 ‘청소년’이라 하면 만 13세에서 만 18세 사이의 사람을 칭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학생이라고 칭하는 연령대로,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를 말한다 .
이러한 청소년기는 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로서, 성적인 특성에 대해 아동기와는 다른 특징을 보인다. 급격하게 신체가 커지고, 하루에도 열두 번씩 기분이 뒤바뀌는 등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 이성(理性)에 대해 눈을 뜨게 되며, 부모보다는 또래집단과의 어울림을 선호하게 된다. Harvighust(1972)가 제시한 청소년의 발달과업 중에는 동 연령 남 •여와의 세련된 새로운 인간관계를 학습하는 일과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는 일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이성교제가 청소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며 매우 자연스러운 일임을 나타낸다.
이성에 대한 관심과 이성교제의 욕구는 인간의 발달사에 있어서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나 과거 남녀칠세부동석(男女七世不同席)의 유교적 가치관은 지금도 미약하게 나마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입시위주의 학교 생활 속에서 성인의 이성교제와 다르게 청소년의 이성교제는 부적절한 것으로 여겨져 왔다. 한국에서 중, 고등학교 시절은 학생 개인의 인생의 진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 받아들여 진다. 따라서 대다수 학생들은 대학 입시를 위해 하루 생활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며 모든 것에 앞서 공부에만 매달려야 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삶은 공부가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오늘날 청소년들은 이성교제의 유익성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청소년들이 그들의 이성교제를 자연스럽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요약하자면, 청소년은 이성교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도, 학업과의 관계 때문에 이성교제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양면적인 모습을 띈다. 따라서 이 두 변인에 대한 상관 관계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Ⅱ. 이론적 배경
1. 이성교제
(1) 이성교제의 정의
청소년기에는 신체가 발달하고 생리적으로 성숙하게 된다. 이 때, 이성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고, 실제로 이성교제를 시작하게 된다. 이성교제의 시작은 사회적․문화적 요인이나 가족관계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이성관계의 발달과정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청년전기는 2차성징이 나타나고 이성에 대한 의식이 높다. 이성에게 반응을 보이는 반발시기이다. 청년중기는 안정된 이성관계를 보이며 이 때에는 우발적인 연애관계가 이루어진다. 플라토닉적인 사랑을 한다. 청년후기에는 성적으로 안정을 보이고 이성을 만날 때 이상적인 사람을 만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영속적인 이성관계를 획득하게 된다. (민영순, 1977)
이성친구를 선택하는 기준은 청소년 초기와 후기가 차이를 보인다. 초기에는 겉모습, 인기도 등 외적인 부분을 크게 보고, 후기에는 관심사, 가치관과 같은 내적인 요인을 많이 고려한다. (Irwin & Simons, 1994)
이성 의식의 발달에 따라 이상적이고 본격적인 이성 관계를 갖게 되는 과정을 나눌 수 있다. 처음에는 교사, 인기배우와 같은 연상의 이성을 사모하게 된다. 성적 상상이나 신체적 호기심이 있지만 이성에게 직접적으로 접촉할 용기가 없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또래의 이성에게 관심이 생긴다. 마지막으로는 한번 관심이 가는 상대에게 열중하여 다른 사람을 돌본 사이도 없고 다른 일에 관심을 가질 시간적 여유도 없어한다. 오로지 상대자와 함께 있기만을 원하며 이것을 행복이자 목표라고 생각한다. (Hurlock, 1955)
(2) 이성교제의 기능
이성교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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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들의 이성교제 실태에 관한 연구 : 철원군 소재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이선형
중학생들의 이성교제에 관한 연구/ 송명순
일반계 고등학생의 이성교제가 학업 성취도와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박용호
남녀공학, 별학이 청소년들의 성의식 및 양성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김철영
여중생의 성 의식에 관한 연구 / 박세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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