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이론의 종교] 애너-마리아 리주토의`살아있는 신의 탄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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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1. 개념 및 용어 정리
2. 대상관계의 발달단계( Mahler)
3. 하나님 표상의 형성과 단계
4. 하나님 표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
5 .하나님 표상의 고착


Ⅲ 사례 분석
1. 버나다인 피셔
2. 표상 분석


Ⅳ 리주토 연구의 의의와 한계
1. 의의
2. 한계


Ⅴ. 생각과 토론


Ⅵ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는 흔히, 하나님을 비유적으로 일컬을 때 ‘하나님 아버지’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미 태어 날 때부터 자신의 아버지가 누구인지도 모르는 한 사람에게, 혹은 가정에서 폭력을 일삼은 아버지 아래서 자란 사람에게 ‘아버지와 같은 하나님’이라는 비유가 적절한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는다. 이러한 점에서 신이라는 존재는 칸트가 이야기 했듯 우리가 가진 사유와 이성의 영역에서 경험하고 증명해 내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에서 맺는 여러 관계를 통하여 얻게 된 대상 표상을 바탕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종교경험을 대상관계이론에서 바라보면, 개인의 삶 속에서 중요한 타인과 맺는 관계성을 통해 개인이 하나님과 갖는 관계성을 밝힐 수 있다. 이는 마치 우리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타인에 대한 내적 표상,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처럼 하나님에 대한 주관적 이미지, 표상들을 사용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해리.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에서 본 종교와 하나님 표상 . 延世大 聯合神學大學院, 1994. 2 . p 84
이에 대해 리주토 또한 신자들이 종교경험에서 중심이 되는 것이 하나님과의 관계라고 언급함으로서 듣거나 만질 수 있는 대상이 아니지만 각 개인의 내면에 역동적으로 살아있으면서 관계하고 있는 하나님의 표상을 강조하고 있다.
리주토는 그의 저서 『살아있는 신의 탄생』을 통해 하나님 표상은 생애 초기에 맺는 대상관계나 삶의 과정을 통해서 만나게 되는 여러 사람들과 사건들을 통해서 변화한다는 것을 밝혀내었는데 특별히 아이가 태어나 첫 번째로 외부대상에 대한 경험을 하는 시기, 즉, 어머니와의 관계형성시기를 신 표상형성에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덧붙여, 신 표상을 형성하는 데에는 부모와의 관계 경험 이외에도 형제나 주변 인간관계 ,환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신 표상 형성은 하나의 단계가 아니라 전반적인 삶의 흐름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과정' 으로 보기도 했다. 리주토 『살아있는 신의 탄생』. 한국 심리치료연구소 . 2000 p.331


이처럼 리주토는 ‘종교 경험에서의 중심은 하나님과의 관계이다’라고 할 만큼 대상관계이론의 필요성을 주장 하였다. 우리는 이 발제 보고서에서, 종교생활의 전반적인 것을 다루기보다는 하나님 표상이 인간의 생애에 있어 어떻게 형성되는지, 이 후 발달 단계와 과정에 따라 어떻게 재구성해 가는지에 대해서 논의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세인트 클레어의 『인간관계경험과 하나님 경험』에서 이론적인 근거를 상당부분 얻어내었다. 이 가운데 신 표상 형성을 위한 초기 대상관계의 중요성을 논하면서 도날드 위니캇의 『놀이와 현실』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중간대상과 환상에 대하여 다룰 것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의 전 과정에 걸쳐 하나님에 대한 개인적인 표상이 형성되고 사용되는 것을 강조한 리주토의 연구를 중심으로 다룰 것이다.

또한 특별히 리주토의 임상 연구로 책에 실렸던 마지막 사례, 제 9장을 함께 다뤄보면서, 한 개인이 대상관계 발달 단계에서 겪었던 문제와 그로 인해 생겨난 왜곡된 신 표상 형성 그리고 전 생애 동안 사용된 신표상이 크게 변화하지 못했던 원인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마지막으로는 리주토로 대표되는 대상관계이론의 종교이해가 갖는 의의와 한계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오늘날 우리의 현실 속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이야기와 생겨난 의문점을 바탕으로 토론주제를 다룰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개념 및 용어 정리

1) 대상
정서적 에너지 즉, 사랑이나 미움이 투여된 사람이나 장소, 사물, 환상, 기억을 의미한다. 이는 외적 대상과 내적 대상으로 나뉘는데 외적 대상은 실제 사람, 사물이고 내적 대상은 정신적 표상(이미지, 개념, 환상, 감정, 기억)이다. N. Gregory Hamilton . 대상관계 이론과 실제 (자기와 타자) . 학지사 . 2007 p23


2) 자기
나라는 사람과 관련된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정신적 표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자기는 항상 내적인 이미지이다. 즉, 외부 관찰자에 의해 보이는 사람은 자기가 아니라 개인이며, 자기는 사적인 것이다. 위의 책 p 29


3) 자기-대상
대상관계구성단위는 자기표상과 대상표상이 어떤 욕동, 정서로 연결된 것으로서 이러한 대상관계단위에서 자기와 대상간의 구별이 모호해 질 때 이것을 자기-대상이라 부른다. 그리고 자기-대상 중에
참고문헌

-애너-마리아 리주토. 살아있는 신의 탄생.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0

-도널드 위니캇. 놀이와 현실. 한국심리치료연구소. 1997.

-마이클 세인트 클레어. 인간의 관계경험과 하나님 경험. 한국심리치료연구소. 1998

-제임스 존스. 현대정신분석학과 종교.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2

-유아기 심리적 경험과 성인의 하나님 표상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연합신학대학원, 최인석(2002)

-이해리.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에서 본 종교와 하나님 표상. 延世大 聯合神學大學院, 1994.2 p 20

- N. Gregory Hamilton . 대상관계 이론과 실제 (자기와 타자) . 학지사 . 2007 p66

- 노성옥. 대상관계이론을 통해 본 유아의 하나님 표상형성에 관한 고찰. 장로회 신학대학교대학원 . 2004. p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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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궁금한 내용을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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