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부적응행동, 부적응행동, 부적응행동교정] 아동부적응행동의 개관, 아동부적응행동의 의미와 원인, 아동부적응행동의 교정 전략, 아동부적응행동의 교정 방안, 아동부적응행동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동부적응행동의 개관

Ⅱ. 아동부적응행동의 의미와 원인

Ⅲ. 아동부적응행동의 교정 전략
1.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는 선행 자극을 제거하거나 변경하는 전략
2. 후속 자극을 변경하는 전략
3. 행동 교정 절차
4.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키는 교정 전략들
1) 소거
2) 차별 강화
3) 강화로부터의 고립(Time-Out)
4) 반응 대가
5) 과다 교정

Ⅳ. 아동부적응행동의 교정 방안
1. 사회적 행동의 학습은 이렇게 이루어진다
2. 물리적 환경을 먼저 검토한다
3. 발달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4. 교사의 세밀한 관심은 문제행동을 예방한다
5. 적절한 규칙을 잘 활용한다
6. 일관성 있는 태도로 지도한다
7. 자신의 행동에 대해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8. 아동의 행동을 면밀하게 관찰한다
9.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Ⅴ. 아동부적응행동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동부적응행동의 개관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의 큰 변화에 대비하여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으로 현실적, 상황적 패러다임을 취하면서 학년별, 단계적 또는 교과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이론이나 시각을 통합적으로 흡수하는 종합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였다. 현장의 교사들은 이러한 인간 형성 교육에 목표를 두고 노력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한 부적응 아동들은 학급활동에서 곤란을 겪을 뿐만 아니라 다른 아동에게 피해를 주어 전체 분위기를 흐리게 하거나 학급활동에 잘 적응하지 못하여 더불어 생활하지 못하여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통합교육의 관점에서 지적능력이 낮으면서 동시에 사회적 적응력이 떨어져 다른 아이들이 수용하지 못하고 같이 어울려 생활하지 못하는 아동들도 같이 더불어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에 아동들이 다른 아동들과도 어울려 생활할 수 있고 나아가 성장 후에도 사회적 적응을 쉽게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문제 행동 수정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보다 나은 방향으로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부적응 문제행동 특성을 조사․분석하여 문제행동 수정을 위한 실천 가능한 관계 증진 놀이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투입하고, 다양한 상담 활동의 실천을 통하여 부적응 아동의 바른 인성을 기르고,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Ⅱ. 아동부적응행동의 의미와 원인

부적응은 개체와 환경이 서로 만족스럽지 못한 관계에 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심리학자들은 이 부적응의 원인을 자신의 성격 이론에서 찾고 있다.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인성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간의 갈등 상황에서 자아(ego)가 어떻게 합리적으로 현명하게 조정해 나아가느냐에 따라 인성의 특성이 결정되며, 자아의 역할이 불안해지면 개인이 부적응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Rogers는 부적응에 대해 지각된 자아와 유기체의 실제 경험 사이의 일치가 중요하다고 하면서 주관적인 현실과 외적 현실, 실제 자아와 이성적 자아 사이의 일치와 불일치를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그 성격이 형성되며 그 관계가 심하게 왜곡되면 부적응 증상을 보인다고 하였다. 또한 Dullard와 Miller는 유아기나 아동기에 학습된 무의식적인 갈등이 나중에 생활에서 심각한 정서적 문제의 바탕이 되며 이것이 부적응의 근원이

참고문헌
김명희, 아동행동지도, 교육아카데미, 1999
김지은·김진숙, 아동행동관찰, 양서원, 1999
김보경·조현춘·정대영·박영균, 아동기 행동장애, 서울:성원사, 1995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해결 중심 실천방법, 이성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B. W. Taylor 저, 이재연·이옥 역, 아동문제, 교육과학사, 1990
Eric J. Mash 저, 조현춘 외 역, 아동이상심리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20:44)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mentalretardation
  • 원인에 의해서 발생했거나 질병과 상해에 의한 불완전한 정신발달 상태(arrested or incomplete of mind)이다.”로 정의한 바 있다. 1960년대까지 주로 정신박약(feeble-minded)과 정신결함(mental deficiency)등으로 사용되어 오던 용어는 치료불가능의 의미를 내포할 뿐만 아니라 매우 낙인적인 불리한 명칭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과거의 정신지체에 대한 일반적 정의는 지적기능, 적응행동, 시작연령(발달기)등 3개의 중요한 요소에 중점을 두어 왔다. 지적기능은 학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원인과 관련된 요인1차 요인 2차 요인 3차 요인 학 습 부 진↑⇨․ 기초학력의 결여․ 학습활동의 실패․ 올바른 학습방법, 학습습관학습태도의 결여․ 뇌기근의 편파적 사용, 특히 좌반구 사용의 부진 등→부절적한 교수내용부적절한 교수방법↓↑⇨․ 성격상의 문제․ 지능의 구조적 결함․ 대뇌반구 기능상의 문제․ 학습흥미․학습의 욕의 상실↓↑⇨․ 학습․학급에 대한 부적응․ 교사에 대한 부정적 태도․ 부모-자녀관계의

  • [아동상담] 해결중심 가족상담의 주요개념을 개관하시오
  • 개관해 보았다. 해결중심치료는 최근에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1987년부터 소개되기 시작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치료 방법은 알코올 중독, 행동장애, 관계문제, 가족문제, 개인문제, 집단문제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해결중심 상담의 근간을 이루는 가정은 직접성과 단순성에서 찾을 수 있다. 단순성을 장점으로 하는 해결중심 상담은 단순한 사고를 하기 위해 많은 훈련을 필요로 한다. 복잡한 문제를

  • [학사] [사회복지] 한국 아동학대의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
  • 행동적성격 특성 23제4장 아동학대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25제1절 우리나라 아동학대의 문제점 251. 개념 정의의 문제점 252. 법제도적 측면 253. 의료치료적 측면 264. 사회문화적 측면 265. 국민 인식의 문제점 26제2절 외국의 아동학대에 대한 대응책 271. 미국 272. 영국 273. 호주 274. 일본 285. 대만 286. 기타 국가 287. 외국 사례의 시사점 29제3절 우리나라 아동학대의 대책 291. 명확한 개념의 정립 291)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는 개념의 정립 292)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 교육적적용소거강화에 의하여 학습된 행동을 강화를 계속적으로 하지 않음으로서 소멸시키는 과정행동조형․ 교사가 학생에게 학습시키려는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소멸시키는 강화 방법․ 행위 다음에 오는 보상의 질과 양을 달리함으로 해서 행위의 강도나 빈도가 달라짐을 의미반응일반화특정한 행위 다음에 강화제가 주어졌을 때 강화가 기대되는 비슷한 종류의 행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