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 드라마 `꽃보다 남자`, `가십걸`에 나타난 시뮬라크르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며

2. 대중을 휩쓴 드라마, 「꽃보다 남자」와 「가십걸」

3. 「꽃보다 남자」, 「가십걸」의 성공요인

4. 「꽃보다 남자」, 「가십걸」속의 시뮬라크르

5. 나오며

6. 조원의 역할분담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꽃보다 남자」 드라마를 그대로 채용한 LG Telecom의 광고

혜성처럼 등장한 드라마 한 편이 대한민국을 흔들었다. 2009년 등장한 드라마 「꽃보다 남자」는 평균 20% 이상이라는 경이적인 시청률 TNS 미디어 코리아 조사
을 기록하며 대중들을 다시 TV 앞으로 끌어 모았다. 그런데 꽃보다 남자는 단지 시청자들을 TV 앞으로 끌어오는 데서 그치지 않았다. OST를 비롯한 관련 콘텐츠가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가고 있으며, 드라마가 종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구준표, 윤지후와 같은 캐릭터들은 아직까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무명에 가깝던 주연 배우들은 이 드라마를 통해 일약 스타로 거듭났으며, 드라마를 그대로 채용한 광고도 등장했을 정도이다.
비슷한 드라마가 하나 더 있다. 미국의 「가십걸Gossip Girl」이 바로 그것이다. 「꽃보다 남자」와 여러모로 닮았으면서도 다른 점이 많은 이 드라마는 미국 내에서 상당한 시청률을 기록하며 특히 10대를 중심으로 드라마 내⋅외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우리 조는 이 두 드라마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어떠한 요소가 두 드라마를 성공으로 이끌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두 드라마에 나타난 시뮬라크르를 중심으로 두 드라마의 성공요인을 알아보고, 비슷한 두 드라마가 어떠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시뮬라크르가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찾아볼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봉, 『팩션시대, 영화와 역사를 중매하다(지식 전람회 8, 역사 이야기)』, 프로네시스(웅진), 2006.
꽃보다 남자 - 결국 남은 것은 꽃보다 '남자'들 뿐이어서 안타까운... , 네이버 블로그 작성자 설국, http://blog.naver.com/hoyng321/120067837208
백가혜(2009. 3. 6), ‘가십걸’과 ‘꽃보다 남자’가 뜨는 까닭, 여성신문, http://www.womennews.co.kr/news/39211
정여울, 『아가씨, 대중문화의 숲에서 희망을 보다.』, 강, 2006.
안인용(2009. 1. 7.), <꽃보다 남자> vs <가십 걸>, 매거진 ESC : 안인용의 연예가 공인중개소, 한겨례, http://www.hani.co.kr/arti/specialsection/esc_section/331834.html
이상주(2009. 2. 23), 한국 '꽃보다 남자' vs 미국 '가십걸' , 스포츠서울닷컴, http://www.sportsseoul.com/news2/entertain/broad/2009/0223/20090223101040200000000_6629274413.html
☆꽃보다 남자의 성공요인 4가지 분석☆, 네이버 블로그 작성자 앨리스, http://blog.naver.com/hyung174/400647968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독후감,서평27권 135Page 모음(1) 국부론 서평(2) 자유론 서평(3) 화폐전쟁 서평(4) 파피용 서평(5) 침묵의 봄 서평(6) 총균쇠 서평(7) 카프카의 변신 서평(8) 정의란 무엇인가 서평(9) 이기적 유전자 서평(10)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서평(11) 아큐정전 서평(12) 설국 서평(13) 선량한 차별주의자 서평(14) 사랑의 기술 서평(15) 부분과 전체 서평(16) 무진기행 서평(17) 루소 에밀 서평(18) 동물농장 서평(19) 돈키호테 서평(20) 대학사용법 서평(2

  • 글라소 비타민워터 마케팅 전략 분석
  • 에서 출시되는 단골 상품이다. 그러나 많은 제품들이 몇 년 사이에 출시되고 조용히 사라져 갔다. 글라소 비타민워터가 오래도록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장수 제품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이런 점에서 우리조는 글라소 비타민워터를 선택하였고, 현재의 마케팅을 분석하여보다 창의적이고, 개선된 마케팅 전략을 짜보려고 한다.1.사례선정동기32. 기업 소개국 가 : 미국업 종 : 청량음료 제조설립자 : J.S. 팸버턴설립일 : 1886년본 사

  • [성심리학] 대학에서의 개인 성문화
  • 에서만 한정되지 않고 일반인의 행동 양식이나 사고방식, 정체성 형성 등에 있어 영향력이 커지는 변화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소비는 재화의 소비라는 일차적 만족을 벗어나 상징의 소비, 기호의 소비로서 그 자체가 의식과 행동 방식을 규정하는 요인이 된다. 이와 같은 계기로 현대 사회에서 주된 욕구는 정치적, 경제적 욕구라기보다는 끊임없이 새로워지는 문화적 욕구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대학 내에서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운동권이 재생산 될

  • 영대 글로벌리더십 기말파트 타이핑
  • 문화관습규범 등이 이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조직 내 최고 관리자의 조직관리/경영이념과 전략, 그리고 조직구성원들의 특성 등이 반영된다. 그래서 기업의 조직 중 삼성의 기업 문화는 매우 독특하여, 사람을 평가할 때 ‘저 사람은 삼성맨이다’라는 표현을 하는 것이다. 즉, 한국의 문화 삼성 최고 경영자의 경영이념과 전략이 몸에 배어있는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나오는 조직폭력배도 어둡고 폭력적인 문화에 젖어 있다는 것을 우리는

  • [한국교육문제] 학력이미지해체와 학력사회
  • 에 학력이미지 해체 이론을 제안해 보았으며, 이에 한걸음 더 나아가서 ‘창조적 교육’의 실현 문제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Ⅱ. 본론 1 : 학벌 사회 형성의 역사적 과정과 원인 1)‘조선시대의 양반문화와 문벌주의’ 서울대가 없어야 나라가 산다(김동훈 지음, 2002년 the book)에서 ‘학벌은 양반 문화의 현대적 변용’67페이지)우리나라 학벌주의의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는 아직까지 남아있는 전근대적인 사고방식과 이데올로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