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 영화와 미국 영화의 비교 -역사와 특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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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序

II. 本

가. 사조로 본 프랑스 영화의 역사
1. 프랑스 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 조르쥬 멜리에스)
2. 프랑스 인상주의와 시적 리얼리즘
3. 프랑스 누벨바그와 누벨 이마쥬

나. 시대별로 본 미국 영화의 역사
1. 미국 영화의 탄생(1902 ~ 1927)
2. 유성영화의 도입과 고전적 헐리우드 영화(1927~1966)
3. 뉴 아메리칸 시네마(1966-1975)
4. 헐리우드 영화의 점령기(1975~현재)

다. 프랑스 영화의 특징

라. 미국 영화의 특징

III. 結
본문내용
I. 序

2000년대 들어 한국 영화계는 소재의 다양성과 풍부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한 상업성과 예술성을 갖춘 작품들을 쏟아냈고, 이와 맞물려 정부의 주도적인 지원 아래 말 그대로 한국영화의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하였다. 2003년 개봉한 ‘실미도’를 필두로 하여 ‘태극기 휘날리며’, ‘괴물’, ‘왕의 남자’ 가 천만 관객을 동원하였고, 세계 3대 영화제라 일컬어지는 베를린, 베니스, 칸 영화제 2000년 이후 수상작 기준.
칸영화제 : <2002> 임권택, 취화선, <2004> 박찬욱, 올드보이 <2005> 류승완, 주먹이 운다
베를린 영화제 : <2004> 김기덕, 사마리아, <2005> 임권택, 명예황금곰상, <2005> 이윤기, 여자 정혜
베니스 영화제 : <2002> 이창동, 오아시스, <2004> 김기덕, 빈집
에 우리 영화가 초청되어 수상하는 등의 성과도 이룩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전성기는 그 명맥을 오래 유지하지 못 하였고, 2006년 이후 한국 영화계는 영화 장르의 단순화, 아이템의 고갈, 영화의 지나친 상업화라는 다양한 문제에 고착하게 되었다. 한국 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정기문, 2008

제7의 예술이라 불리우며 현대 사회에서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 자리한 영화산업.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불리울 만큼 문화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영화는 바로 그런 문화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영화 산업을 이야기 하는데 있어 빼 놓을 수 없는 나라가 바로 프랑스와 미국이다. 프랑스는 영화를 최초로 탄생시킨 국가이고, 미국은 이른바 헐리우드로 대변되는 세계 영화계를 이끌어 나가는 중심축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오늘 우리는 이 두 나라 영화의 역사와 특징을 살펴보는 한편, 비교·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우리 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II. 本

가. 사조로 본 프랑스 영화의 역사

1. 프랑스 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 조르쥬 멜리에스)

<그림1. 뤼미에르 형제>
1895년 12월 28일 프랑스 파리의 한 카페에서 인류 최초의 영화 상영이 있었다. 바로 뤼미에르 형제가 발명한 시네마토그래피란 영사기를 통해 단편 영화 뤼미에르 작업장의 출구, 해수욕, 라시오타역에 도착한 기차, 물 뿌리는 정원사
들이 상영된 것이다. 영화사가들을 이때를 가리켜 영화의 탄생이라 말한다. 사실 그 이전에도 에디슨이나 몇몇 사람들이 영화에 대한 다양한 실험과 발명을 했었지만, 상영이라는 개념을 시도한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다. 즉, 1839년 사진기의 출현 이후 수많은 발명가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실제의 완벽한 재현'이 뤼미에르 형제의 손에 이루어진 것이다. 이것이 곧 오늘날 영화사가들에 의해 일컬어지는 리얼리즘의 시초이다.
이후 영화는 사실 그대로를 표현하는 리얼리즘을 넘어서 이른바 표현주의라 불리우는 다양한 연출 기법을 통해 발전을 이룬다. 표현주의의 시초는 조르쥬 멜리에스라는 마술사 출신의 인물로 그는 자신의 원래 직업을 살려 마술과도 같은 영화들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특히, 그는 영화에서 이전에는 보이지 않던 새로운 연출 기법을 자주 사용하였는데, 이는 멜리에스가 어느 날 길거리의 풍경을 촬영하다 배터리가 달아 잠시 촬영을 중단하고, 다시 배터리를 갈아끼운 뒤 자신이 찍은 풍경을 보니 거리를 지나가던 마차가 갑자기 사람으로 변한 것에서 착안한 것이었다. 지금 보면 단순한 기법에 불과하지만 당시로서는 이런 발견은 놀라우면서도 쇼킹한 것이었고, 바로 이러한 발견을 통해 영화 연출 기법이 발전되었던 것이다.

2. 프랑스 인상주의와 시적 리얼리즘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lovefindaway/130025084078
- http://VOANews.com
- 네이버 지식검색
- 엠파스 위키 백과사전
- 프랑스 영화 정책 기관, 노철환,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2007
- 세계화 시대의 문화산업과 문화 보호주의 - 프랑스 정부의 영화정책을 중심으로, 최종철,
한국사회학회, 1996년
- 미국의 영화산업과 스튜디오 시스템, 홍종규, 강원대학교 사학회, 200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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