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서울시 문화관광 진흥을 위한 Hi Seoul Festival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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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지역축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지역축제의 개념
2. 지역축제의 분류 및 유형
3. 지역축제의 효과

III.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분석
1. 국내 지역축제 사례
2. 해외 지역축제 사례
3.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IV. Hi Seoul Festival의 개최 현황 및 평가
1. Hi Seoul Festival의 개최 현황
2. Hi Seoul Festival의 평가

V. 서울시 문화관광 진흥을 위한 Hi Seoul Festival의 개선방안
1. 도시축제로서의 정체성 확립
2. 프로그램의 집중과 선택
3. 축제기간 및 공간의 차별화
4.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5. 효과적인 축제 홍보

VI.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본 연구는 서울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축제들을 분석함을 물론 Hi Seoul Festival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서울시의 문화관광 진흥을 위한 Hi Seoul Festival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시는 그동안 정도(定都) 600년을 기념하여 매년 10월에 시행하던 “서울시민의 날” 행사를 5월로 옮겨 시민 모두가 2002년 월드컵 때처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민축제로 만들고자 “서울을 열자, 서울을 담자”를 슬로건으로 전통적인 문화유적과 생동하는 현대문화가 어우러진 역사・문화도시인 서울의 대표적인 국제관광 상품개발을 목표로 2003년에 제1회 「Hi Seoul Festival」이 시작되어 올해로 제6회까지 실시되었으나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국제 문화브랜드로서의 「Hi Seoul Festival」은 그동안 많은 문제점이 보여 왔다.
더구나 서울시의 축제관련 예산이 자치정부가 직접 주최하는 축제나 문화재단에 위탁하는 축제에 집중 편성되어 있고, 실질적인 운영형태도 직접 운영하는 축제의 규모가 월등히 많으며, 서울시민 및 자치구민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지 못하는 관주도적인 성격의 축제 정책을 운영하고 있어 서울시의 축제 전반에 관한 통찰력 있는 연구나 서울시의 대표 축제인 Hi Seoul Festival에 대한 면밀한 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서울시의 대표적인 축제 Hi Seoul Festival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시킴으로써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키고 지역주민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은 물론 세계속의 관광 축제로 발전을 위해 시급해 해결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Hi Seoul Festival의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도시축제로서의 정체성 확립, 둘째, 프로그램의 집중과 선택, 셋째, 축제기간 및 공간의 차별화, 넷째,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다섯째, 효과적인 축제 홍보 등 이렇게 5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국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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