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철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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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철학의 개념
1.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초

[2]. 본론
1. 19세기 시대적 특징
2. 철학적 기초
1). 나토르프의 평생교육론
(1). 나토르프는 누구?
(2. 나토르프의 평생교육론
(3). 나토르프의 이상주의 교육
2). 성인교육학(Andragogy) 및 아동교육학(Pedagogy)
(1). 성인교육학(Andragogy)의 어원
(2). 등장배경
(3). 특성
(4). 아동교육학(Pedagogy)의 어원
(5). 기본전제
(6). 성인교육학(Andragogy) 과 아동교육학(Pedagogy) 차이점
3). 학습 사회건설
(1).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
①. 존 듀이는 누구?
②.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
(2). 브라멜드의 재건주의
①. 브라멜드는 누구?
②.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란?
4). 민중교육의 강조
(1). 부르너
(2). 칼 로저스
(3). 매슬로우
(4).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5). 사회적응강화
(1). 성인교육의 린데만

[3]. 결론
1. 평생교육 철학의 필요성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철학이란?

국어사전에서 명사의 의미로 철학이란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질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흔히 인식, 존재, 가치의 세 기준에 따라 하위 분야를 나눌 수 있고, 철학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변화되어 왔지만 기본적으로 앎을 추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말로 진리탐구의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리스어로서 필로소피아라 불리는 철학은 필로스아 소피아의 합성어로서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 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한자어로서 철학은 철자가 앎을 의미하므로 앎을 학문 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의미로 해석되어지더라도 철학은 이런 앎이나 지혜를 향한 인간의 학습욕구라고 할 수 있다. 철학의 학문은 어떤 하나의 학문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학문 분야에 다 적용이 된다. 오늘날 사회는 교육의 열의가 대단하다. 또한 예전에도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1차, 2차, 3차 산업이 발달하면서 교육에 대한 중요도는 더욱더 중요하게 되었고, 지식정보화 사회인만큼 요람에서 무덤까지 배운다는 의미로 평생교육이 더욱 강조가 되고 있고, 그에 따라 평생교육의 본질, 가치, 존재, 원리 등 평생교육에 대한 철학적인 기초 지식과 그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고대 희랍으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철학자들은 교육을 강조하면서 교육에 대한 철학적 이론을 제시하여 왔고, 최근에 와서는 하나의 독립과학으로서의 교육철학의 기초를 다져왔다. 오늘날의 사회는 지식정보 사회로서 끊임없는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사회로서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고전적 발전주의 학파라 볼 수 있는 나토르프의 평생교육학 이론과 버크손의 이상적 공동체건설 이론 및 브라멜드의 재건주의 등을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1. 19세기의 시대적 특징

19세기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자유로운 정신이 전개되는 시대이다. 특히19세기 전반에는 자유주의와 민족주의가, 후반에는 사회주의가 유력한 사상으로 대두되었다. 또한 영국의 산업혁명에 수반된 자본주의적 패권, 식민지와 세계 시장의 경쟁적 각축전, 국가주의에 의한 부국강병의 국가 형성, 18세기 합리주의 사상에 대한 비판, 유산계급과 무산계급의 사회적 대립, 국가 간의 세력 다툼 등으로 인한 다양한 변화의 시대이기도 하다. 이 시대의 중요한 시대적 특징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치적 측면에서 볼 때 19세기는 프랑스 혁명과 미국 독립을 계기로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사회로의 길을 연 시대이기도 하며, 동시에 나폴레옹의 제국주의적 침공에 대응하여 유럽 각 국은 국가의 수호를 위해 국가의 존속 발전을 기하는 국가주의가 출현한 시대이다. 국가주의는 국가의 정치적 자결권을 뜻하는데 이것은 국민의, 국민에 이한, 국민을 위한 이념 아래 나타난 민족주의의 표상이다. 따라서 국민에게 열렬한 애국심을 고취하고 시민 교육을 강화하였다. 또한 개인의 존엄성과 행복의 추구를 위한 운동으로 자유주의가 발전한 시대이고 개인이 사고의 주체로서 계급이나 국적이나 재산 등 일체의 권위에서 벗어나서 독자적으로 존중받아야 함을 강조 하였다.
둘째, 경제적 측면에서 19세기는 산업혁명의 결과 공장제도가 발달하고 기계공장이 전 생산을 지배함에 따라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확립되었다. 그 이후 전 세계의 여러 나라를 하나의 경제 단위로 묶는 국제적인 무역망이 형성되기 시작 하였다.
셋째, 사회적 측면에서 19세기는 개인적 자유주의의 사유재산이 극대화 되었다. 그 이후 생산하는 자본가와 생산 수단을 가지지 못하여 자기의 노동력을 파는 노동자 간의 대립이 생겨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사회주의 사상이 대두 되었다.
넷째, 문화적 측면에서 19세기는 자연 과학의 발달로 기술 혁신과 산업 발달을 초래하였고, 교통 통신기관의 발달로 국가 간 문화의 상호 교류가 촉진되었다. 다섯째, 교육적 측면에서 19세기는 신인문주의 신인문주의는 그리스의 이상을 부흥하여 인간성의 원만한 발달을 꾀하려한 사상으로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 초엽에 걸쳐 독일에서 개화한 제2의 인문주의 운동이다. 인간의 본성을 합리적인 이성 속에서 구하여, 그에 위반되는 모든 인습과 권위를 배척하는 한편, 인간의 이성적인 면만 추상적으로 강조한 나머지 다른 면을 무시하는 계몽주의를 비판하고 극복하고자 등장하였다.
∙국가주의∙심미주의∙과학적 실리주의 등이 발달 하였다. 또한 국가의 이익과 국민의 복지를 위해 의무교육이 확대된 시기이다.
위 시대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 등 사회 전반적으로 발달하면서,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나타나게 되었고 사람들은 그 속에서 삶을 살아나가기 위해서, 그리고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깨닫게 되었다. 그 이유는 예전에는 계급제도로 인하여 천민, 귀족, 왕족 등 태어났을 때 자기 자신의 지위가 정해져있는 반면에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태어났을 때 가난하다 하여도 교육을 통하여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 길이 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도 교육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교육학이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었고, 인간에 관한 과학적 발견들이 교육에 적극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근대적인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그리고 특수교육이 발달하였으며, 페스탈로치∙헤르바르트∙프뢰벨 등 대 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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