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 직업교육] 직업훈련(직업교육)의 의의, 필요성, 성과와 직업훈련(직업교육)의 문제점 및 미국 직업훈련정책(직업교육정책)의 사례를 통해 본 직업훈련정책(직업교육정책)의 과제,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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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직업훈련(직업교육)의 의의

Ⅲ. 직업훈련(직업교육)의 필요성

Ⅳ. 직업훈련(직업교육)의 성과

Ⅴ. 직업훈련(직업교육)의 문제점

Ⅵ. 미국의 직업훈련정책(직업교육정책) 사례

Ⅶ. 향후 직업훈련정책(직업교육정책)의 과제

Ⅷ. 향후 직업훈련정책(직업교육정책)의 방향
1. 노동력 수급동향에 대응한 직업능력개발의 전개
1) IT분야에서의 직업능력개발의 추진
2) 개호분야, 환경분야 기타 신규·성장분야에서의 직업능력개발의 추진
3) 화이트칼라의 직업능력개발 추진
2. 근로자의 취업상황 등에 대응한 다양한 직업훈련·교육훈련 기회의 확보
1) 이·전직자의 재취업을 촉진하기 위한 직업능력개발
2) 젊은이의 직업능력개발
3) 중·고령자의 직업능력개발
4) 취업형태의 다양화에 대응한 직업능력개발
3. 기능진흥 및 기능인력[기능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에 관하여
1) 기능 진흥에 관한 환경정비에 관하여
2) 고도숙련기능의 유지·계승에 관하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업훈련은 강조점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각종산업체와 사회기간들이 협력하고 지원하는 체제가 올바로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충실한 직업훈련이 되기 어렵고 직업훈련을 실시한다고 해도 취업이 어렵게 된다. 이에 기초하여 산업계에서는 기능 인력자원 활용의 제고를 통해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직업훈련제도의 구조적 개편 뿐 아니라 각 기업체에서 필요로 한 기능인과 신 인력을 자체 양성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홍보, 사회 전반의 과다한 대학진학 선호사상의 지양으로 직업과 확립 등 범국민적인 다각적인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기업이 어려운데 직업훈련이라는 장기적인 대책에 관심을 둘 수 없다고 할지 모르지만 무한한 인적자원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난관 극복의 에너지로 활용해야 한다. 흔히 말하는 연구, 개발이라는 것도 직업훈련의 연장선 위에서 숙련된 일순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모아서 성취하는 것이 더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이러한 예는 독일이나 일본과 같은 선진 공업국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Ⅱ. 직업훈련(직업교육)의 의의

최근 세계 경제가 급속한 글로벌화, 자유 경쟁 가속화, 정보화로 이행됨에 지식과 정보의 창출·공유·활용 능력이 경쟁력의 근원으로써 인식되고 있다. 한편 지식기반 경제사회로의 이행은 노동력 수급구조와 고용관행 등 노동시장에도 구조적인 영향과 변화를 초래하였다. ꡐ평생직장ꡑ이 ꡐ평생직업ꡑ 개념으로 변화하였고, 기업내부 구성원에 대한 장기고용관행은

참고문헌
장창원·이상준 - 지식·정보산업에 따른 직종변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정지선 외 - 직업교육훈련 기관간의 연계 방안 서울: 한국 직업능력 개발원, 1998
정태화 - 선진국의 직업교육 개선 동향과 시사점에 관한 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창간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8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 독일의 직업교육훈련, 1996
한종하 외 - 직업기술체제 발전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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