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경제론] 두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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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두바이의 이해
          1. 오늘날의 두바이
2. 부(富)가 두바이에 미친 영향

        Ⅱ. 두바이의 감춰진 속살
          1. 우리가 몰랐던 사실들
          2. 두바이의 어두운 얼굴

         Ⅲ. 사막의 기적과 성공 신화
          1. 세계로 열린 중동의 허브
2. Buy Dubai, 규제 없는 개방
          3. 셰이크 무함마드, 창조적 리더십

         Ⅳ. 두바이 패러독스, 그 신화의 끝
          1. 인플레이션의 덫
2. 4무(無)정책의 허구
3. Bye Dubai, 두바이 엑소더스

        Ⅴ. 두바이 vs 대한민국
          중동의 허브, 그리고 아시아의 허브

* 부록
1. 최근 국내 언론 동향
2. 외신에 비친 두바이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두바이의 이해

1. 오늘날의 두바이

두바이는 아랍에미리트 연방을 구성하는 7개국 중의 한 나라로, 전에는 트루셜오만의 구성국 중 하나였다. 두바이는 아랍어(語)로 ‘메뚜기’를 뜻하며, 토후국 중 유일한 국제 무역항으로 발전하여 중계무역지가 되었다.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는 국민소득이 1인당 3만 달러나 될 정도로 부자나라이다.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는 7개 이마라트(미국식 발음 에리미트)가 모여 연방으로 구성된 나라이다.
오늘날의 두바이를 일궈낸 지도자인 셰이크 모하마드는 두바이가 낳은 최고의 히트작인 7성 호텔 버즈 알-아랍이나 세계 최대 인공 섬 등 상식을 뛰어넘는 창의력과 뛰어난 리더십으로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지도자로 꼽히고 있다.
두바이 인구는 약 150만 명인데, 이 중 외국인이 대략 80%~85%이다. 이는 서울의 외국인 비중2.2%나 아시아에서 가장 국제화됐다는 싱가포르가 25%와 비교해보면 엄청난 수치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여러 나라의 사람들이 거주하기 때문에 우스갯소리로 두바이엔 ‘설날만 열 번’ 이라는 말이 있다



2. 부(富)가 두바이에 미친 영향

우리에게 삼성물산의 참여로 잘 알려진 800m 높이의 버즈 두바이나 최대 인공 섬 프로젝트인 팜 프로젝트, 세계 유일 7성급 호텔이라는 버즈 알-아랍, 그리고 세계 최대의 테마파크인 두바이 랜드, 최대 쇼핑몰 두바이 몰 등 두바이에는 유독 ‘최고, 최대’라는 수식어가 붙은 것들이 많다. 이는 국제적인지도를 상승시키고 또 다른 투자를 유치하는 효과를 가져 온다.

두바이를 포함한 이슬람권 국가에는 라마단이라는 기간이 있는데, 라마단은 이슬람의 종교 의식으로서 이 기간 동안에는 해가 떠 있는 동안 식사는 몰론 물을 마셔도 안 되고, 흡연도 금지되며, 심지어 이 기간엔 부부관계까지 삼가야 한다. 하지만 외국인 비중이 많고 개방의 정도 역시 심한 두바이에서는 최근 라마단에 대한 위기설이 대두되고 있다. 라마단의 저녁식사(이프타르)시간엔 가족이나 친구가 모여 친교와 종교 대담을 나눠야 옳지만 요즘은 커피숍에 몰려 카드놀이를 하거나 노는데 정신을 팔고, 호텔에선 라마단을 대목 삼아 호화 저녁 뷔페 상품을 판다. 그리고 쇼핑몰은 저녁시간 이후를 겨냥해 밤늦은 시간까지 특별 판촉행사를 연다. 이 같은 라마단의 상업적 변질과 서구 문화의 영향은 민족적 정체성 상실 문제로까지 확대되면서 보수적 기성세대들에게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Ⅱ. 두바이의 감춰진 속살

1. 우리가 몰랐던 사실들

이렇게 두바이는 아랍권 국가 중에서도 손꼽히는 성공한 곳으로 명성을 얻고 있지만, 우리가 잘못 알고 있거나, 알지 못하는 여러 사실들도 많다.
먼저, 두바이는 흔히 ‘세금 없는 나라’로 알려져 있다. 몰론 ‘세금’이라는 단어를 찾아보기 힘들긴 하지만, 월세의 10%를 국가에 납부하는 ‘housing fee', 밥값의 10%를 납부하는 'municipality fee' 등등의 잡다한 비용을 국가에서 걷는다.
또한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두바이를 엄청난 산유국으로 알고 있다. 두바이 역시 산유국이었고 과거엔 석유로 엄청난 부를 축적하긴 했지만 현재의 석유 매장량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두바이 경제에서 석유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4%안
참고문헌
강훈상, 2009 『두바이 패러독스』미래를소유한사람들

서정민, 2007 『두바이 CEO의 창조 경영』청림출판

전일수, 2007 『두바이의 발전 전략과 시사점』인천대학교

최홍섭, 2006 『두바이 기적의 리더십』W미디어

박재룡, 2005 『두바이, 세계로 열린 중동의 허브』삼성경제연구소




삼성경제연구원, http://www.seri.org/_index_.html

한국무역협회, http://www.kotra.or.kr/wps/portal/dk

버즈두바이, http://www.burjdubaisamsu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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