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 포장디자인, 포장산업] 포장의 개념, 포장의 종류, 포장의 적정기준, 포장의 조건, 포장과 포장디자인, 농산물의 포장 사례, 향후 포장(포장산업)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포장의 개념

Ⅲ. 포장의 종류
1. 낱포장(item packaging)
2. 속포장(inner packaging)
3. 겉포장(outer packaging)

Ⅳ. 포장의 적정기준

Ⅴ. 포장의 조건
1. 판매면
2. 소매점
3. 소비자

Ⅵ. 포장과 포장디자인

Ⅶ. 농산물의 포장 사례
1. 과실류 포장개선 사례
1) 열림형 1단 포장(5㎏~7.5㎏)
2) 열림형 포장(5㎏)
3) 투명용기포장, 망포장, 플라스틱봉지포장(1㎏~2㎏)
2. 채소류 포장개선 사례
1) 플라스틱봉지포장
2) 산지 바코드 도입 사례

Ⅷ. 향후 포장(포장산업)의 발전 방안
1. 국내제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브랜드 중요성의 인지도 낮다
2) 대형포장 위주의 상품화로 소비자 구매심리 저하
3) 포장 소재 개발 노력 미흡
4) 판매를 위한 전시 진열 상태 고려미흡
5) 대상국 기호도(색상)에 대한 정보미흡
2. 수출용 포장디자인 개발 방향
1) 수출상품의 보호·보존성을 높이는 포장 개발
2) 수출 대상국의 통관·유통 규정을 철저히 고려
3) 모두에게 편리한 단계별 소포장 개발
4) 철저하게 현지화된 포장
5) 상품성을 높이는 `BRAND IDENTITY` 개발
6) 낯선 소비자에게 제품의 내용물을 정확하게 알려라
7) 농수산물 유통공사를 적극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제품의 얼굴인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소비자의 구매동기 유발이나 유통의 합리화를 이루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포장디자인은 상품의 내용을 정확하게 알 수 있게 해주어야 하며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하고 소비자의 눈길을 끌어 구매하고 싶도록 만드는 독특한 멋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포장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시각적 유도를 하는 방법과 브랜드명, 일러스트레이션, 문자의 배치, 색채효과에 의하여 구매의욕을 일으키는 방법이 있다.
좋은 디자인이란 포장의 표현 부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로 제품을 쓰기 쉽고 편리하도록 만드는 기능적인 면이 포함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포장은 상품의 얼굴일 뿐만 아니라 기업이미지의 확립을 위한 `말없는 세일즈맨(Silent Salesman)`으로서 그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에 포장디자인의 개발은 합리적이고 과학적이어야 한다.

Ⅱ. 포장의 개념

포장이란 상품이 만들어져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물품의 수송 및 보관에 있어서 그 물품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적합한 재료 또는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그리고 포장 상태 및 기술 등을 말한다.

Ⅲ. 포장의 종류

1. 낱포장(item packaging)

낱포장 이라 함은 물품 개개의 포장을 말하며 물품의 상품가치를 높이거나 물품 개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및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및 상태를 말한다.

2. 속포장(inner packaging)

속포장이라 함은 포장된 화물 내부의 포장을 말하며 물품에 대한 수분, 습기,광열 및 충격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및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한다.
참고문헌
- 김청, 식품포장의 기초와 응용, 포장산업
- 박규원, 현대포장디자인, 미진사
- 이재희, 우리나라 식품 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대 석사학위논문
- 최재연, 물류관리론, 창현
- 하영선, 식품의 포장과 물류, 도서출판 효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차(Tea) 자동판매기 사업계획서(중국시장개척)
  • 산업용제품인 자판기에 있어 불변의 거역할수 없는 진리로 작용한다. 보통 한 자판기의 생명 주기는 5년 정도로 평가하고 있다. 최근 자판기 분야의 기술수준이 크게 향상돼 기계의 관리를 잘 하면 7년 정도까지 그 생명주기를 연장시킬 수도 있으나 그 보편적인 기준은 5년 정도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이러한 자판기의 생로병사의 사이클에 있어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오버홀 산업 분야이다. 오버홀은 자판기의 일반적 천수를 다하게 만들 수도 있

  • [한국의 친환경 유기농산물 산업의 글로벌화 전략경영] 한국의 친환경 유기농산물 산업의 글로벌화 전략경영
  • 발전을 위해, 그리고 안전한 농산물을 요구하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점차 필요해지고 있다.세계적으로 지나친 개발에 다른 환경파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UN, WTO, OECD, FAO 등에서 농업과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각종선언과 협약이 발효되면서 환경농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이에 국내에서도 여러 정책을 추진해나가고 있는 것이 현 시점이다. 현재 세계 유기 농업은 빠르게 성장하여 2007년을 기준으로 총 120개국 이상이 63만38

  • (푸드마케팅 4학년) 1 식품에 표시되는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각각의 목적을 설명하시오
  • 농산물 인증제도3) 농산물 우수관리 인증제도(GAP)4)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도5) 동물복지축산농장 인증제도6) 식품안전관리 인증제도(HACCP)7) 지리적표시 등록제도8) 전통식품 품질인증 제도9) 대한민국식품명인 제도10) 술 품질인증 제도2.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신선편이농산물 제외) 1종을 선택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0점)1) 식품안전관리인증의 목적2) 함유된 영양성분의 종류 및 1일 영양

  • [물류관리] [물류관리론] 국내 물류산업 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 기준, 관리기술이 필요하게 된다. 현재 기업의 물류비는 보통 제조원가의 10~12%를 차지하고 있다. 기업이 생산에서 판매까지 이르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이윤이 1% 정도임을 감안할 때, 결국 물류비를 줄이는 것이 이윤을 확대하는 데 직결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그럼 이러한 물류와 발전방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2. 물류산업의 이해2-1. 물류산업의 개념일반적으로 물적 유통(Physical Distribution)의 약자로서 수송, 하역, 보관, 포장, 정보 등의 요

  • [졸업][재무]환율변동과 국제수지사례 및 방안
  • 개념이 아니라 플로(FLOW)개념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일정기간은 통상적으로 1년을 지칭하는 것이나, 분기별 집계에서와 같이 1년 미만 또는 1년 이상으로 설정하는 경우도 있다. 경제활동의 본거지가 어디에 있는가 하는 점이 분류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또한 모든 형태의 거래를 포함하는 것으로 재화 및 용역의 거래, 국가간의 이전거래, 자본거래 등 일체의 거래를 포함한다. 9. 국제수지의 분류국제수지표) http://kin.naver.com/browse/dbdetail.php?di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