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v6] IPv6의 의미, IPv6의 개발배경과 IPv6의 개발연혁, IPv6의 주소체계, IPv6의 연동방법 및 선진국의 IPv6 사례로 본 IPv6의 잠재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Pv6의 의미

Ⅲ. IPv6의 개발배경

Ⅳ. IPv6의 개발연혁

Ⅴ. IPv6의 주소체계

Ⅵ. IPv6의 연동방법
1. 호스트와 라우터에서의 이중 IP 계층화
2. IPv4 위에서의 IPv6 터널링

Ⅶ. 선진국의 IPv6 사례
1. IETF의 시험망 - 6Bone
2. 미국
3. 캐나다
4. 유럽
5. 일본

Ⅷ. IPv6의 잠재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해 뭔가 새로운 조처를 취할 필요를 실감하기 시작했다. 인터넷 접속을 필요로 하는 장치 수의 증가가 IPv4의 능력을 초과하기 시작하였다. 어떤 조처를 취하지 않으면 인터넷의 지속적인 안정과 성장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였다. 그러므로 더 많은 어드레스를 제공하며 라우팅을 개선한 새로운 프로토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는 미래의 인터넷 수요를 측정하는 작업에 착수하였다. 이와 함께 디자인 권고 내용을 구축하기 위해 IP next generation(IPng) 이사회가 구성되었다. 2년에 걸쳐서 IETF는 128비트 IPv6의 권고를 재가하고, 1년 후 규정을 마무리하였다. 이들 규정은 IP 차세대 프로토콜을 위한 권고 RFC1752라는 문서로 기록되었다. 독점적인 네트워킹 표준이 될 이 새로운 표준에 대부분의 주요 네트워킹 업체들이 동의하였다. IETF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였다. IPv6 표준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여러 조직들이 작성한 RFC(견해 요청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렇기에 어떤 회사가 IPv6을 개인적으로 소유하거나 통제할 수 없다.

Ⅱ. IPv6의 의미

계속되는 인터넷 호스트들의 폭발적인 증가와 여러 가지 추가로 요구되는 기능들(멀티미디어 지원등)에 대한 지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IPv4의 새로은 버전으로 IPv6가 태어났다. 이 프로토콜은 인터넷 환경속에서 보통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같이 인스톨 될 수 있으며, 현재의 IPv4와도 상호운용이 가능하다. 낮은 전송 속도를 가지는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ATM같이 높은 효율성을 가진 네트워크들에서도 잘 돌아가도록 이 프로토콜은 설계되었다. 여기에 덧붙여서, 가까운 미래에 요구될 새로운 인터넷 기술들에 대한 기반을 제공한다. IPv6는 IPv4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고 여러 가지 성능향상을 추가했다. 인터넷이 확장 하면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고, 유동적인 전송 매카니즘을 제공하여 구조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위험들을 줄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김형기·송관호 / 인터네트 프로토콜, 한국통신학회지 제13권 제2호, 1996
김병철 외 5명 / TCP/IP 프로토콜, 한국맥그로힐(주), 2004
박석천·이광배 / IPv4/IPv6 변환 프로토콜의 설계 및 구현 논문
백은경 / 와이브로 네트워크를 위한 IPv6 기술 표준화, KT 미래기술연구소
신상철·이영로·이재호·염창열·정덕우 / IPv6/IPv4 변환기술 적용에 따른 응용서비스 실험결과, 한국전산원, 2003
안순신·김은기 / 정보통신 네트워크-데이터 통신에서 B-ISDN까지, 이한출판사, 1998
Silvia Hagen / IPv6 Essentials, 한빛미디어(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론] SK텔레콤 기업분석과 광고
  • 연동시킨 미니홈피 서비스 모바일 싸이월드 , 유료 음악 포털 서비스 멜론 등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다. 모바일 싸이월드는 최근 서비스 개시 1년6개월 만에 이용자 100만 명을 돌파했다. 1500만 명이나 된다는 싸이족을 겨냥해 개발된 이 서비스는 휴대폰에 프로그램 을 내려 받아 설치하거나 무선인터넷 네이트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본인의 싸이 미니홈피에 새 글이 올라오면 문자메시지로 바로 통보받을 수 있고 휴대폰으

  • SK텔레콤 기업분석과 광고
  • 연동시킨 미니홈피 서비스 모바일 싸이월드 , 유료 음악 포털 서비스 멜론 등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다. 모바일 싸이월드는 최근 서비스 개시 1년6개월 만에 이용자 100만 명을 돌파했다. 1500만 명이나 된다는 싸이족을 겨냥해 개발된 이 서비스는 휴대폰에 프로그램 을 내려 받아 설치하거나 무선인터넷 네이트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본인의 싸이 미니홈피에 새 글이 올라오면 문자메시지로 바로 통보받을 수 있고 휴대폰으

  • 국제물류전략의 성공사례연구
  • 및 물류방식에 대한 국민들의 선호구조와 수용성이 다르기 때문이다.4. 우리나라 국제물류 현황국내 물류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00년도의 2,648백만 톤에서 2020년에는 6,220 백만 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물류 체계는 교통 및 물류 시설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낙후된 상태이며, 구체적으로 미국 및 일본과 같은 선진국과 비교하여 볼 때 전체 물류비용 중에서 수송에 차지하는 비율이 69.9%로 상대적으로 높으며 공차

  • [국제경영] 씨티은행의 국내 금융산업 진출 전략
  •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 1967년 국내 첫 진출 이후 삼십 년이 지난 오늘, 초기와는 전혀 다른 공격적인 영업 전략을 시도하고 있는 씨티은행의 전략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핵심 이슈들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씨티그룹 및 한국씨티은행 개관 가장 먼저 한국씨티은행과 그 본사인 씨티그룹의 연혁과 세계 진출 현황, 그리고 기본적인 전략 등에 관한 기본 정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1. 씨티그룹의 일반적 현황 (1) 씨티그룹의

  • [국제마케팅론] 유럽과 중국의 경제 환경과 삼성 Anycall(애니콜)의 마케팅 전략
  •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Part 1. 삼성전자Focus 삼성전자는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일 뿐 아니라 세계적인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삼성전자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를 먼저 한 후 유럽과 중국 상황에 맞추어 사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I. 도입기삼성전자는 1983년 40명의 기술진으로 구성된 무선 개발팀이라는 명칭으로 휴대폰 사업을 시작했다. 이동통신 기술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던 그 시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