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 안전지도] 안전교육(안전지도)의 개념,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필요성과 목표,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학습원리와 단계,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현황과 내용, 향후 안전교육(안전지도)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안전교육(안전지도)의 개념

Ⅲ.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필요성

Ⅳ.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목표

Ⅴ.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학습원리

Ⅵ.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단계
1. 신체적 발달과 안전 교육
2. 인지적 발달과 안전 교육
3. 사회, 정서발달과 안전교육

Ⅶ.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현황

Ⅷ.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내용
1. 놀이 안전 교육
2. 시설과 설비에 대한 안전 교육
3. 교통 안전 교육
4. 위험한 장소에 대한 안전 교육
5. 위험한 물질에 대한 안전 교육
6. 유괴, 미아 사고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교육
7.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 교육
8. 동물이나 곤충에 대한 안전 교육

Ⅸ. 향후 안전교육(안전지도)의 개선 방안
1. 안전교육 측면에서 본 어린이 발달 특성
2.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방향

Ⅹ. 안전교육(안전지도)의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래 사회에 적합한 인간상은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되, 동시에 자신만의 독특한 삶의 스타일도 형성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전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은 주지주의 교육에 의한 폐해를 극복하고자 ꡐ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ꡑ을 강조한다.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는 교육은 인간의 성장 경험을 전체로서 대하고, 전체로서 관리하며, 전체로서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안전교육의 체계적인 실시로 인해 어린이들이 살아나갈 미래 사회에서 지·덕·체의 조화를 이룬 전인적인 성장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민주시민 자질의 구성요소에는 타인을 존중하고 대화하는 시민성, 개인의 책임, 자율, 시민다운 마음, 개방적인 마음, 원칙 존중과 타협, 다양성에 대한 관용, 인내와 지구력, 정열, 관대함 국가와 그 원칙에 대한 충성 등이 있다. 민주주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며, 존엄한 인간 삶의 조건을 부단히 재형성해 가는 과정 그 자체인 것이다. 즉, 민주주의는 인간과 생명의 존엄을 위한 삶의 방법적 원리를 개방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해 나가는 공동체적 삶의 과정이라 하겠다. 따라서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시민은 그들 자신과 그가 속한 공동체가 무엇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달성하게 위해서 어떻게 행동하여야 할 것인가에 관하여 그들 스스로가 결정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다.
우리가 함께 살아야 할 민주적 공동체는 모든 개인의 자유, 평등, 인권이 보장되고 존중되
참고문헌
1. 권기욱, 영유아 안전관리, 보현사
2. 김계자(2004),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동문사
3. 곽은복(2001),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4. 박상희, 유아안전교육, 삼광출판사
5. 이기숙 외 4명(1997),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양서원
6. 허혜경(2003), 아동건강교육, 창지사
7. 한국산업안전공단(2002), 생활주제와 함께 하는 안전교육, 한국산업안전공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의 대두배경
  • 필요성이 있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 라는 건의를 유네스코사무국에 제출한데서부터 시작되었다. ․ 1970년 교육발전에 관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ssion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의 보고서(통칭 Faure Report)에서 포오르(E. Faure)는 모든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가에서 이 평생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제언 ․ 1972년 일본의 동경에서 개최된 제3차 세계성인교육회의에서 평생교육의 개념과

  • [학사][호텔경영] 국내 컨벤션산업의 위기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
  • 국내 컨벤션산업의위기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2003. 12. 1100대학교관광경영학과목 차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의 제기 1제 2 절 연구의 목적 2제 3 절 연구방법 3제 4 절 논문의 구성 4제 2 장 위기관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5제 1 절 위기관리의 개요 51. 위기의 개념 52. 위기관리의 정의 및 특징 73. 위기관리의 구성요소 94. 위기관리계획 11제 2 절 위기관리에 대한 단계적 접근방식 141. 핑크의 4 단계 위기 생존주기 모델 152. 미트로프(Mitroff : 1994)

  • 강원도 실버관광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의 변화로 민간기업들의 실버산업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본연구도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현재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전반적인 노인문제와 관련하여 강원도 지역의 실버산업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발전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연구의 내용 및 방법1) 이론적 고찰(선행연구 검토)실버산업에 대한 개념은 학문적이기보다는 실천적인 면에서 언급되고 있는 것 같다. 아직도 명쾌한 개념정의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0k
  •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태권도 겨루기는 실지로 올림픽 경기에서 채택될 정도와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몇 년전 올림픽 경기에서 문대성의 태권도 겨루기의 발차기로 상대방을 제압한 것은 태권도 겨루기의 백미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1. 태권도의 의미와 정신 및 가치 1) 태권도의 의미태권도는 수천년의 역사를

  • [정보통신] 국제 정보격차 해소방안 연구-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
  •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방법 및 범위Ⅱ 정보격차에 대한 이론적 배경1. 정보격차의 이해1.1 정보격차의 개념1.2 인터넷 활용의 세대별 실태2. 정보격차의 발생배경2.1 장 . 노년층의 정보격차 원인2.2 10 대의 정보격차 원인3. 정보격차의 현황분석3.1 인터넷 이용자 증가추이3.2 인터넷 사용 여부 차이 (20대~40대 : 50대 이상)4. 정보격차의 문제점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