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실험실사고][과학실험실사고시 행동요령][과학실험실에서의 안전수칙]과학실험실사고의 종류, 과학실험실사고의 원인, 과학실험실사고시 행동요령, 과학실험실사고의 예방법, 과학실험실에서의 안전수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과학실험실사고의 종류
1. 화재 사고
2. 폭발 사고
3. 약품 피해
Ⅲ. 과학실험실사고의 원인
1. 부주의에서 오는 사고
2. 지식의 부족에서 오는 사고
3. 실험 조작 미숙에서 오는 사고
4. 충동과 호기심에서 오는 사고
Ⅳ. 과학실험실사고시 행동요령
1. 신속히 인접부근의 사람들에게 통보한다
2. 가능한 화재나 사고를 초기에 신속히 진압한다
3. 건물에서 피신한다
4. 도움을 요청한다
5. 응급요원에게 지금까지의 진행상황에 대하여 상세히 알리도록 한다
Ⅴ. 과학실험실사고의 예방법
Ⅵ. 과학실험실에서의 안전수칙
1. 안전을 위한 실험실의 환경 및 안전 수칙
2. 알코올 램프의 사용
3. 시험관의 사용
4. 화학약품의 사용
5. 전기의 사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안전이라 함은 사고의 가능성과 위험을 제거할 목적으로 하는 인간의 행동의 변화와 물리적 환경의 설계에서 발생한 상황 또는 상태를 말한다. 안전 교육은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개인 및 집단의 안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이해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며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즉, 개인과 집단의 안전성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안전교육이란 상해, 사망 또는 재산피해를 일으키는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서 안전행동에 기여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의 발달과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총체라 할 수 있다. 많은 경우의 아동들은 각종 매체, 부모, 기타 다른 사람들에 의해 부적절한 안전기법과 태도를 접하게 됨으로써 안전행동의 발달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안전교육은 생활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생애의 전과정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개인 및 집단의 안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이해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육성하는 것이다.
Ⅱ. 과학실험실사고의 종류
1. 화재 사고
실험실에서 일어나는 사고 중에서 가장 위험하고도 피해가 큰 것이 화재 사고이다. 화기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1) 에테르, 벤젠, 에틸알코올, 메틸알코올 등은 휘발성이 강하고 인화점이 낮은 물질이므로 화기를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하며 보관에 주의하여야 한다.
(2) 알코올 램프의 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나 화상을 입는 사고가 빈번함으로 알코올 램프 사용방법은 필수적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알코올 램프가 넘어지거나 깨어져서 실험대 위에서 작은 화재가 발생한 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가연성 물체를 멀리 치운 후 모래 혹은 넓은 젖은 걸레로 덮거나 물을 부으면 꺼진다.
(3) 인화성 물질의 보관은 용기의 마개를 잘 닫고 밀폐하여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며 서늘한 곳을 택한다.
- 참고문헌
-
◉ 노형초등학교(2000), 교과관련안전교육의 강화를 통한 안전생활습관형성
◉ 손봉세(1997), 소방학 개론, 동화기술
◉ 서상현(1993), 학교 내에서의 사고발생과 안전관리 지도, 안전과 건강
◉ 윤선화(2002), 어린이 안전교육 및 홍보 방안, 한국소비자보호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