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 화학물질 안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의

2. 위험성

3. 인체 미치는 영향

4. 취급시 주의사항
5. MSDS

6. 경고표지
본문내용
실험실 작업의 특성
실험실의 작은 실수와 무관심이 대형사고로 이어져 실험실
종사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짐.
- 2001년 약 18,000 건의 사고 발생(연구/실험실; 전국)
(2002년: 제조업 45%, 광업 26%, 공공복지교육서비스 15%)
- 2005년 산업재해 통계 : 사망 2,500명, 부상 91,500명

연구실 안전사고 주요 현황
99. 9. 18  서울대학교 사망 3명, 부상 1명 99. 10. 15  한국과학기술원(KAIST)  화상 2명 기계공학과 실험실에서 섬유강화 플라스틱(FRP) 제조장비를 시운전하던 중
메틸에틸케톤 산화물을 담은 용기가 폭발하면서 기계에 불이 나는 사고 발생
01. 8. 14 국방과학연구소 화상 1명
03. 5. 13  한국과학기술원 (KAIST) 사망 1명, 부상 1명
풍동 실험실에서 과산화수소(H2O2) 반응실험 중 폭발사고 발생하여 연구원
1명이 사망하고 1명의 다리가 절단되는 사고 발생
03. 8. 27 한국원자력연구소 사망 1명, 부상 1명
06. 5. 6 아주대학교 학부생 화상 1명(얼굴과 손에 2~3도 화상)
아주대 공대 응용화학전공 고분자 생체재료 연구실에서 혼자가 실험을 하던 중
에테르가 바닥에 튀면서 폭발사고 발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 작업환경관리의 원리
  • 물질 허용기준3) 유해성 영향요소4) 침입경로별 유해물질관리5) 작업환경 측정관리6) 작업환경 개선방안3. 작업환경관리의 기본원칙1) 대치(substitution)2) 격리(isolation)3) 개인용 보호구4) 환기(ventilation)5) 교육(education)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퀴즈 Ⅵ. 토론정리 Ⅰ. 서론최근 산업구조의 변화, 산업동향의 변화로 인하여 생산업종의 변화 및 화학물질의 사용이 다양화 되고, 대형사고 및 화학물질의 누출 사고로 인한 산업안전보건의 심각성과

  • 산업간호사의 역할
  • 교육을 받고 소정의 시험에 합격한 자3) 보건관리자의 업무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보건관리자의 업무① 안전보건관리규정에서 정한 직무② 보호구의 구입 시 적격품의 선정③ 화학물질의 유해성 조사 및 그 조사결과에 따른 적절한 조치④ 산업보건의 직무⑤ 근로자의 건강 상담 및 보건 교육⑥ 근로자 보호를 위한 의료행위⑦ 전체 환기장치 및 국소 배기장치 등에 관한 설비 점검과 작업방법의 공학적 개선, 지도⑧ 사업장 순회 점검, 지도 및

  • [면접자료] 효성화학 공개채용 면접질문 및 답변모음
  • 물질의 사용을 줄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화학 공정을 혁신하고 지속 가능한 솔루션에 기여하는 나의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효성화학은 화학제품 제조에 있어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업무에서 안전을 어떻게 우선시하는지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화학제품 제조에서는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전 직책에서 저는 정기적인 안전 감사를 실시하고, 안전 장비의 가용성을 보장하고, 팀원을 위한 안전 교육 세션을 조직하는 등 안전 조치를

  • [과학기술]과학기술의 특성, 과학기술 문제점, 과학기술과 문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과 원자력발전소, 경영교육,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과 산업화를 위한 지원체제, 테크노경영대학원
  • 교육정보 통신 및 첨단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복잡하게 전개되면서 기업의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은 거의 기술 발전의 추세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문제와 연계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 에 발맞추어 외국의 이공계중심 대학교에서는 경영교육 프로그램과 기술교육 프로그램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방식의 경영교육을 강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MIT Sloan School의 5개년 발전 계획(1995-1999)이나 Pennsylvania 대학 Wharton School의 새로운 MBA

  • 화학공학 발전, 화학공학 정의, 화학공학 화학양론(화학공학양론), 화학공학과 화학공학기술자, 화학공학과 생물화학공학, 화학공학과 화공약품
  • 화학공학의 정의Ⅲ. 화학공학의 화학양론(화학공학양론)1. 단위2. 시간3. 길이4. 질량5. 힘6. 온도7. 부피8. 압력Ⅳ. 화학공학과 화학공학기술자1. 직업개요2. 적성 및 능력3. 교육․훈련 및 자격4. 전망5. 취업 현황Ⅴ. 화학공학과 생물화학공학Ⅵ. 화학공학과 화공약품1. 화공약품의 운반2. 화공약품의 저장3. 화공약품의 취급 사용4. 화공약품의 성상별 안전조치1) 독성2) 산과 염기물3) 유기용제4) 산화제5) 금속분말6) 석면참고문헌Ⅰ. 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