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대중교통, 교통혼잡관리, 대중교통, 교통] 교통혼잡관리의 필요성, 수도권 대중교통의 의의, 수도권 대중교통의 현황과 문제점, 수도권 대중교통의 통합관리 방안, 수도권 대중교통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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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통혼잡관리의 필요성

Ⅲ. 수도권 대중교통의 의의
1. 광역적 교통문제의 해결 추진
2. 수도권 교통체계의 개선 추진
3. 수도권의 기능강화 추진

Ⅳ. 수도권 대중교통의 현황과 문제점
1. 도시철도 통합관리의 현황 및 문제점
1) 건설측면에서의 통합관리
2) 운영측면에서의 통합관리
2. 버스 통합관리의 현황 및 문제점
3. 수도권 광역교통행정기구의 현황 및 문제점
1) 수도권 대중교통행정체계의 현황
2) 광역교통행정기구의 현황
3) 수도권 광역교통행정기구의 문제점

Ⅴ. 수도권 대중교통의 통합관리 방안
1. 수도권 대중교통정책의 변화
1) 도시철도 및 철도
2) 철도부문 - 시설과 운영의 분리 및 철도운영주식회사의 설립
3) 버스부문
2. 수도권 광역교통행정기구(안)
1) 전제
2) 수도권 광역교통행정기구(안)
3) 수도권 도시철도의 운영체제(안)
3. 건설교통부의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통합관리(안)
1) 중앙정부 주도형
2) 지방자치단체 연합형

Ⅵ. 수도권 대중교통의 전망
1. 지하철 9호선 건설
2. 버스노선입찰제
3. 광역버스 노선의 도입
4. 신교통수단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기도에는 성남시와 수원시를 포함한 인구 50만 명 이상의 도시 6개시가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20~50만 명의 도시는 화성시, 광명시를 포함하여 9개 시, 인구 20만 명 미만은 동두천시, 안성시, 오산시를 포함하여 10개시와 양평군, 여주군 등 6개 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체로 인구 50만 명 이상의 도시들은 서울을 중심으로 남측과 서측에 많이 분포하고 있다. 한편, 경기도의 인구는 1,000만 명을 넘어 섰으며, 최근 5년간 1.13의 인구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서울의 인구증가율이 0.99이고 인천광역시가 1.05, 지방 5대 광역시의 평균증가율이 1.03임을 감안하면, 수도권의 인구증가가 경기도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징적인 점은 서울을 중심으로 북서-남동축에 놓인 도시들 중 서울 남측의 과밀억제권역내 도시들을 제외한 지역과 성장관리권역 내의 도시들에서 증가율이 높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전입인구-전출인구’로 살펴볼 수 있는 사회적 인구증가를 5년간의 변화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양평군과 여주군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북서-남동축에 놓인 도시들에서 인구유입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인구규모와 인구증가율, 사회적 인구증가 등 인구와 관련된 측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북서-남동축에 놓인 도시들을 중심으로 인구증가가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며, 상대적으로 서울의 북동측과 남동측에 위치한 도시들은 인구규모도 작고 인구유입 역시 낮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인구증가 특성은
참고문헌
건설교통부(2000) - 수도권 종합교통체계조사
박상범(2001) - 버스재정의 지원 및 확보방안, 월간교통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0) - 시내버스업체의 적정운영규모 및 합리적인 경영시스템 개발 연구
이창훈(2000) - 수도권의 도시철도망 확충방향 제언, 교통개발연구원
황상규(2001) - 대중교통정책 방향과 추진 과제: 대중교통 통합 운영을 중심으로, 월간교통
황상규(2000) - 수도권교통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국토연구, 국토연구원
하헌구·김천곤(2000) - 교통시설 투자재원 조달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교통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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