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행동주의와 체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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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행동주의
Ⅱ. 체벌의 정의
1. 학술적 의미 (행동주의, 기타 학자)
2. 법률적 의미 (법조항)
Ⅲ. 기존 학자의 관점
1. 찬성
2. 반대
Ⅳ. 현재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체벌들
1. 찬성사례 (교사/학생입장 등 다양한 사례)
2. 반대사례 (교사/학생입장 등 다양한 사례)
Ⅴ. 체벌의 필요성과 문제점
참고자료. 외국의 학생 처벌 허용 현황표 (2002년도)


* 토론주제: 체벌, 폭력인가, 애정인가?
긍정적인 면 : 적절한 체벌을 위한 교사의 노력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Ⅰ. 행동주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John B. Watson(1913)이 행동주의 개념을 미국심리학에 도입하였다. 그는 심리학이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에만 관심을 가져야한다는 입장을 주창하였다. 즉, 드러난 행동 그 자체에만 충실하자라는 것이었다. 급진적 행동주의의 주창자인 B. F. Skinner는 Watson의 영향을 받아 심리학의 기본주체로서 행동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그는 Watson의 연구 방법과 근본적으로 달랐다.
행동주의는 1960년대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미국 심리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진 못하였다. 학습의 의미는 의도적, 지속적인 변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대표 이론으로 S-R결합설(Thorndike) - 시행착오설(trial and error theory), 고전적 조건반사설(Pavlov), 조작적 조건화(Skinner), Guthrie의 자극-반응 결합설, Hull의 체계적 행동이론을 들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심리학의 역사상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연구자인 Skinner의 이론에 대해 요약해 보겠다. 그는 실험심리학적 방법에 입각해서 인간 행동의 일반적 원리와 법칙을 찾아 교육에 응용하는 데 공헌하였다. 그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주요 변인은 자극, 반응, 강화이다. 즉, 자극이 있으면 그에 대한 반응이 있으며, 강화에 따라서 행동의 수정 또는 지속적인 강화가 뒤따른다는 말이다. 스키너는 상자를 이용해 자극에 따른 유기체의 반응과 강화를 실험하였다. 스키너의 상자는 적당한 자극 후에 반응에 따른 강화가 따르도록 만들어진 것이었다. 스키너는 학습에 있어서 변별자극과 반응, 그리고 강화자극의 세 가지 요소를 구성하였다. 변별자극이란 비둘기 실험으로 알 수 있다. 두 스위치를 두고 한 스위치를 눌렀을 때 강화가 나타남에 따라 그것을 반복하게 함이다. 행동을 강하게 유지시키는 어떤 행동의 결과. 즉 어떤 결과를 강화해 줌으로써 독특한 형태의 반응의 재발 가능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것이다. 강화로는 일차적 강화와 이차적 강화 그리고 일반적 강화가 있다. 일차적 강화의 예로는 음식을 들 수 있는데 훈련 없이 반응의 비율이 증가 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차적 강화는 Pavlov의 개 실험에서의 종을 예로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반화된 강화는 돈을 예로 들 수 있다. 돈을 누구에게나 보상으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강화는 또 두 가지로 구분하는데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로 나뉜다. 두 가지의 강화 모두 그에 짝 지워지는 반응을 증가시킨다. 정적강화는 호의적인 대상을 제공하는 것이고 부적강화는 비호의적, 혐오적인 것을 제거하는 것이다. 처벌은 어떤 행동이 나타났을 때에 벌을 말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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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경, 「체벌의 신화와 실제」[(한국사회학 제 34집 (봄호,2000) pp.85~107)]

신차균, 「학교체벌 논쟁에 대한 교육철학적 분석」, 『교육논총』제23권,
국민대학교교육연구소, 2004

정진곤, 「체벌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 영·미계통 나라와의 비교를 토대로」,
『비교교육연구』제11권 제2호, 한국비교교육학회, 2001

정진이, 「체벌의 교육적 효과와 법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군산대학교, 2006

Paul Eggen․Don Kauchak, 『교육심리학-교육실제를 보는 창』, 신종호 외 공역, 학지사, 2008.

법률지식정보시스템 http://likms.assembly.go.kr/law/jsp/main.jsp

학생 체벌 관련 주요국의 법 규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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