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가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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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자녀관계
1) 이스라엘의 부모-자녀관계


2. 가족에 대한 가치관
1) 이스라엘의 가족에 대한 가치관

3. 자녀양육 및 교육

1) 보육

2) 가정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스라엘은 유대민족의 오랜 역사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유대인(전 인구의 85%)뿐만 아니라 회교도 아랍인, 기독교 아랍인 등으로 구성되어 1948년에 국가의 독립을 선언하였다. 특히 현대 이스라엘 사회는 19세기 후반에 유럽에서 발생한 유대인에 대한 종교적 박해와 5차에 걸친 대 이민, 그리고 국가 자유 운동으로서 정치적 시온주의(zionism)의 발달과 유대인들의 안식처로서 유대의 국가 건립과 같은 역사적 과정이 기초가 되어 이루어졌다. 따라서 아동양육의 측면은 문화적 ․ 역사적 맥락 속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이스라엘 사회는 다양한 문화로부터 이주해 온 이주자의 사회로 발달하였다. 따라서 그들의 문화적 정체감을 유지하기 위해 일찍부터 풍부한 공동체 생활을 발달시켜 왔으며, 공동체 서비스는 개인, 가족 그리고 공동체간의 유대를 강화시켰다. 유대공동체는 회원의 복지와 아동 교육에 책임을 갖고, 3세 아동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결손가족 아동이나 고아의 입양과 수양보호 등을 제공하였다.
이스라엘 개국 세대들은 세계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살아오다가 이주해 온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민주주의, 현대주의, 독립성, 그리고 평등성의 정신 속에서 하나의 국가를 확립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가치체제를 구현하는 여러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로서, 그들은 교육을 통하여 이룩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교육이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하여 국가 건설 초기 단계에서부터 교육의 조직 유형과 방법은 시행착오의 과정을 통하여 계속적인 변화와 개혁을 거쳐야 할 것으로 인식하고, 그 변화와 개혁의 방향은 다음의 두 가지 이념을 주로 기저로 하여 시행되었다.
첫째는 이질적인 사회에 적절한 것으로서 공유해야 할 가치체계의 하부구조를 창출, 발달 및 육성시키고자 할 때에 유대인 전통의 계속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둘째는 유럽과 서반구 태생인 사회경제적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은 옛 정착민(서방인)과, 주로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 온 사회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이주민(동방인) 사이에 격차를 감소시키는 일이었다.(Chen, 1980)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이스라엘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인재들을 배출해내고 있고, 그 근원에는 이스라엘의 어머니들과 탈무드를 중심으로 한 가정교육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스라엘의 가정교육을 중심으로 하여 부모-자녀관계와 가족에 대한 가치관을 우리나라 가족의 상황과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비판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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