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교육 교재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텍스트 주제
한국의 취업 준비 방법 & 노하우
학 습 목 표
취업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읽기, 말하기, 쓰기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학습자 정보
한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미취업 성인 학습자. / 고급
수 업 시 간
50분
단계
과정
교수·학습 활동
유의점
시간
도입
인사
복습
간단히 인사 후, 지난 시간에 텍스트로 읽었던 ‘각 나라의 경제 위기’에 관해 이야기를 한다.

5분
제시
읽기 전 활동하기
각각 스펙이 다른 사람들을 보고 자신이 CEO라면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발표한다. (조건이 다른 스펙 : 리더십과 다양한 방과 후 경험, 언어적 능력이 탁월함, 좋은 학점, 많은 인턴쉽 경험)

연예인의 사진을 활용함으로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또한 ‘스펙’에 관한 내용을 미리 봄으로서 텍스트에 나오는 어휘를 미리 학습 할 수 있게 한다.
10분
전개
텍스트 읽기

읽기 중 활동
- 텍스트를 읽는다.


① 본문에서 말하는 학생들이 말하는 취업 준비 전략과 전문가가 말하는 취업 전략을 나누어 적는 활동을 한다.
학생들이 말하는 취업 준비 전략
전문가가 말하는 취업 준비 전략














② 두 전략 을 비교하고 둘 중 더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고른다.
그리고 그 이유를 적는다.
‘취업 전략’이라는 다소 딱딱한 주제를 잡지 형식의 텍스트로 제시함으로서 학습자들의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하였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텍스트를 읽을 때 취업 전략 부분만을 찾아 읽도록 지도 한다.




단순히 찾아서 쓰는 활동 뿐 아니라 두 전략을 비교하게 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게 하는 창작적인 쓰기 활동을 하게하고 읽기 후 활동 중 모의 면접 활동과도 연관을 시킨다.
15분
정리
읽기 후 활동
① 읽기 전 활동에서 적은 자신의 의견을 바탕으로 질문을 만들어 적고 짝과 함께 모의 면접을 해 본다.








② 각 나라의 취업 현황과 취업 준비 전략에 대해 발표 한다.





② 학습자의 나라의 취업 상황을 비교해 보고 그 나라에서는 취업 준비 를 어떻게 하는지 서로 이야기 해 본다.
'지원 동기'에 대한 질문은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이고 '월급이 적어도 입사할 생각이 있느냐?"라는 질문은 회사에 대한 열정이 얼마나 있는지, 또 황당한 질문에 어떻게 잘 대처하는 지를 알아볼 수 있는 질문이다. 이 두 질문들은 모두 본문에 나와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 진 것이다. 또한 '황당한 질문에 대한 대처'는 모의 면접 질문 옆에 나와 있는 그림과도 연결이 된다. (예시로 나와 있는 질문은 붉은 색으로 동그라미 친 부분을 참고 하여 만든 질문이다.) 그리고 읽기 중 두 번째 활동에서 어느 입장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이 활동에서 학습자가 면접 질문을 각각 다른 입장(대학생의 입장 & 전문가의 입장)에서 다르게 쓸 수 있다.
20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로서 한국어 이해교육론 -매체 활용을 통한 읽기 교육
  • 개발된 교재 를 소개하고 학습자들이 ‘듣기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읽기쓰기’도 두루 익힐 수 있는 지도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김영엽(2005), 김진아(2005), 신문영(2007), 전형길(2008), 최윤정(2008), 김민정(2009), 황지유(2010)은 한국어 교육에서 광고의 활용을 주장하고 있는데, 먼저 김영엽(2005)은 TV동영상 광고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실제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실제적인 활용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 성인 기독교교육현재 교회 모임에서 사용하는 성경공부 교재에 대해서
  • 읽기. 스스로의 성경연구, 철저한 암송 훈련, 실제적 삶의 적용을 위한 묵상 훈련, 이를 통한 순종의 삶, 철저한 개인전도, 양육 등의 실제적 훈련이 강조되고 있다. ③대학생 성경읽기 선교회성경공부 내용-대학생 성경 읽기회의 성경공부의 프로그램은 개인지도, 그룹 성경공부, 성경학교, 여름수양회 등이 있다. 성경공부 방법과 교재-이들의 성경공부는 성경 자체를 읽고 공부하며 사랑하고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성경공부

  •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을 위해 교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 봅시다
  • 교재는 초보 학습자를 위한 기초 교재이기 때문에 초급 수준에서는 효과적이지만, 좀 더 고급 수준의 학습자들에게는 내용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대화나 상황에 적용하기 어려운 문장 구조에 초점을 맞춘 점이 한계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2. 세종한국어 1:구성: 이 교재는 국립국어원에서 개발한 한국어 교육 교재 시리즈인 세종한국어의 초급 과정인 세종한국어 1입니다. 이 교재는 초급부터 중급까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 한국어교재론
  • 문화가 있는 한국어 읽기 1저자 : 상명대 국제언어문화교육원 교재 개발팀 조항록, 김은경, 권종분출판사 : ㈜ 다락원출판연도 : 2019년 11월 29일(전자책 발행)1. 서문에서 밝힌 교재의 목적본 교재는 국내외에서 한국어 학습에 대한 열기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교육 기관, 교육 프로그램과 발전되는 한국어 교수 원리 중에서도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 문화를 소재로 한 읽기 활동을 주 내용으로 1~6권으로 구성됐으며 본문에

  •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대한 고찰과 세부 내용 검토
  • 교재로 출간되어 대학에서 강의 수강을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수업 교재로 활용되고 있는 『대학 강의 수강을 위한 한국어 쓰기 중급 2』 교재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대한 개관(1)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의 필요성최근 한국어 교육이 질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양적인 면에 있어서도 급격하게 팽창함에 따라 일반 목적 뿐만 아니라 교육기관, 학습 대상, 학습 목적 등에 따라 세분화된 한국어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