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해 알아본 서양 고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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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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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대적 배경
Ⅱ.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1. 플라톤의 생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Ⅲ. 교육목적
1. 플라톤의 교육목적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목적
Ⅳ. 교육방법론
1. 플라톤의 교육방법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방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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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대적 배경
1) 그리스의 도시국가 - ‘polis’
유럽에 있는 그리스는 조그만 나라이다. 그리스 반도의 땅은 척박하고 산이 많으며 강수량이 적어 고대인들이 살기에는 부적합하였다. 기원전 2천년 경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헬레네스 종족이 이 곳에 모여들어 찬란한 문명을 이루었다. 그리스인들은 그들의 기호, 안전의 의식에 따라 조그만 도시국가 ‘도시국가’란 말은 1893년 역사학자 파울러 (William Warde Fowler)『그리스와 로마의 도시 국가』라는 저서에서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그리스어 'polis' 는 도시와 국가를 동시에 의미한다.
를 만들었다. 기원전 5000~2500년에 메소포타미아에 고대 도시국가가 있었지만 도시국가란 말은 일반적으로 그리스 도시국가를 의미한다. 그리스의 도시국가는 700~350년 사이에 존재했다.
2) 아테네의 교육
아테네는 서구 문명의 발상지이며, 그리스의 가장 중요한 도시국가이다. 이러한 아테네 사회는 여러 요인들로부터 자극을 받았는데 증가하는 무역과 여행, 특히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 후 식민지 개척은 아테네인들의 지적 시야를 넓혀 주었다. 이러한 인구 1만 명 정도의 도시국가에서는 대표자가 필요 없었다. 아테네는 500년경에 자치가 이루어졌으며, 5세기 초에 세계 사상 최초의 민주주의 국가가 되었다. 아테네에서 최고의 권위는 민회(ecclesia), 즉 자유인의 집회이었다. 이러한 정치체제는 유능하고 정직한 지도자가 나올 때와 그렇지 않을 때는 아주 다른 결과를 가져왔다. 마케도니아와 같은 강력한 왕국이 탄생했을 때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힘없이 무너졌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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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교육사상사」 학지사, 신득렬 - 시대적 배경
2.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이해」 고려원, D.J 앨런/장영란옮김 - 아리스토텔레스 생애
3.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최관경 - 아리스토텔레스 교육목적,교육방법
참고논문
1. 공주대 교육대학원 이민영 - 플라톤의 교육사상에 관한 논고 - 플라톤의 교육목적
참고사이트
1. http://blog.naver.com/canary720?Redirect=Log&logNo=50018266295 -페르시아 전쟁
2. http://blog.naver.com/hss7070?Redirect=Log&logNo=20026174467 -펠로폰네소스전쟁
3.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s=B&i=2007005 - 플라톤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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