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동치료와 행동수정모델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행동치료와 행동수정모델0k

1장. 행동치료

Ⅰ. 기본 가정
Ⅱ. 주요 개념
1. 행동치료의 3가지 부류
① Joseph Wolpe의 행동치료(Behaviour Therapy)
② B. F. Skinner의 행동수정(Behaviour Modification)
③ Aibert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
2. 행동치료의 기본원리
① 강화의 원리 ② 일반화와 변별 원리

Ⅲ. 치료 과정
1. 치료의 목표
2. 치료 기법
① 단계적(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② 주장훈련(assertiveness training)
③ 혐오치료(aversive therapy)
④ 모델링(modelling) ⑤ 행동시연
⑥ 홍수법 ⑦ 내음파 치료
⑧ 바이오 피드백
⑨ 플라딩 치료(flooding therapy)
⑩ 사고중지 ⑪ 정서적 심상법
3. 치료 단계
① 치료관계의 형성 단계 ② 문제행동의 규명 단계
③ 현재의 상태 파악 단계 ④ 치료목표의 설정 단계
⑤ 치료기법의 적용 단계 ⑥ 치료결과의 평가 단계
⑦ 치료의 종결 단계

Ⅳ. 치료자의 역할과 내담자의 역할
1. 치료자의 역할
2. 내담자의 역할
Ⅴ. 평가
1. 공헌점
2. 제한점

2장. 행동수정모델
Ⅰ. 행동수정이란
Ⅱ. 행동수정 이론
1. 이론적 배경
① 행동주의 ② 결정론 ③ 경험주의
④ 조작주의 ⑤ 간결주의 원칙 ⑥ 순환론적사고
2. 이론적 가정
① 행동이 핵심적 관심사다.
② 모든 행동은 동일한 원리로 설명된다.
③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④ 행동은 환경변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⑤ 모든 행동은 환경자극의 배열에 따라 고유하게 학습된다.
⑥ 현재의 행동을 중요시한다.
3. 행동수정이론의 특징

Ⅲ. 행동수정의 원리와 기술
① 조절이론 ② 조작적 행동 ③ 긍정적 강화
④ 부적 강화 ⑤ 처벌 ⑥ 소거
⑦ 간헐적 강화 ⑧ 차별적 자극
⑨ 회피행동 ⑩ 조건화 ⑪ 모델링

Ⅵ. 실천과정
1) 초기단계
① 문제규정 ② 기초선 자료수집
③ 사정과 목적 설정 ④ 개입계획 수립
⑤ 계약
2) 개입단계
① 선행조건(A) 영역
□ 선행조건의 개발 □ 선행조건의 통제
② 행동(B) 영역
○ 강화 ○ 대체행동의 사용 ○ 리허설
○ 모델링 ○ 행동형성 ○ 용암법
③ 후속결과(C) 영역
3) 종결단계(평가와 종결)
6. 활용 및 평가
본문내용
행동주의는 모든 사람은 동일한 능력을 가졌다는 전제에서 시작함으로 동일한 환경 동일한 자극이 주어지면 동일한 반응을 하는데서 시작하여서 주어진 자극에 비례하거나 반비례하여 인간의 행동이 바뀌어진다는 이론이다.
즉,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내적인 과정보다는 직접 관찰이 가능한 자극과 반응의 결과 나타나는 외적인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겉으로 드러난 구체적인 현재의 행동을 강조하기 때문에 성격의 구조나 발달, 역동성보다는 행동의 변화에 더 관심이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을 취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수정이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성격의 구조나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특징들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 그래서, 이들은 성격보다는 행동을 문제삼으며, 행동의 변화를 성격의 구조에 의해서라기 보다도 유전적 기초 위에 자극, 반응, 반응의 결과, 그리고 인지구조의 상호관계에 의해 설명하고 있다. 즉, 학습이론을 통해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려고 한다. 따라서 신경증적인 행동을 포함한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본다. 즉, 비정상적 행동과 정상적 행동은 똑같은 학습 원리에 의해 학습된다고 가정한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인간의 행동은 관찰 가능하며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위들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기준이 된다. 행동에 대한 기능적 분석은 특별히 역기능적 행위를 자주하고 유지하는 요인을 찾아내는에 가치가 있으며 행동주의에 의한 행도수정은 목표를 설정하고 체결하는 데에 큰 공헌을 하였다.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모

  • 상담심리학2공통)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후 핵심적내용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행동분석 혹은 응용행동분석이라고 한다. 행동수정 절차는 40년 이상 수행 되 온 응용행동분석의 연구에 기초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로 요약하여 제시하기로 하자.Ⅱ. 본 론1절.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의 새 지평을 열었을 뿐 아니라 20세기의 정치사회, 문화, 예술 등 거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문제점과 발전방안0k
  • 사회복지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1992년부터 재가복지봉사센터가 사회복지관 부설로 현재 270개소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관은 빈곤지역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회개량차원에서 사회교육, 보육, 집단활동, 사회조사 및 노동자 권익보호 등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여 빈민과 중산층의 연대감 조성을 위한 교량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이로 인해 오늘날 사회교육, 보육사업, 집단사회사업, 사회복지조사 및 사회행동 등의 기초를 마련하게 된 동

  • [의학]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치료적 접근0k
  • 행동과 같은 심한 이상행동을 보일 때, 그 아동의 상태에 따라 행동조절을 위한 정신약물치료를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자폐증이라는 소아정신과 질환자체를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하여 자폐아들과 그들의 부모들에게 무엇을 권유해야 하는 지에 대한 고민을 얘기한 것이다. 그는 자신이 고려할 지도 모르는 치료적 선택으로서 미국 캘리포니아의 UCLA에서 자폐아들을 강력한 행동수정요법을 통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Dr. Lovaas의 응용행동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행동장애 정의를 어렵게 하는 요인 정서․행동장애의 정의를 내리기가 어려운 이유를 Kauffman은 다섯 가지로 정리하였는데 그것을 근거로 설명해 보자면 :첫째, 정신건강이나 정상행동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다. 어떤 행동까지를 정상행동으로 간주하는지에 대한 경계가 사회, 문화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정의가 불명확한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둘째, 정서․행동장애에 관한 개념적 모델에 차이가 있다. 즉 전문가들은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