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 실습교육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사회복지 실습교육0k

1. 실습교육의 개념
2. 사회복지 현장과 실습교육
3. 실습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실습교육의 목적
2) 실습교육의 목표
(1) 지식의 목표
(2) 기술의 목표
(3) 가치관의 목표
4. 실습생의 역할과 책임
1) 실습생의 역할
2) 실습생의 책임

5. 실습교육의 내용과 기술
1) 기본적인 책임감 및 사명감을 위한 준비
2) 학부와 석사과정의 공통적 내용과 기술
(1) 전문적 발달
①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에 대한 사명감
②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
③ 사회적 및 경제적 정의 증진에 대한 사명감
④ 자아인식
⑤ 전문적 성장에 대한 책임감
⑥ 효과성의 평가
(2) 조직적 상황
(3) 서비스 전달체계의 상황이해
① 사회정책
② 지역사회에 대한 지식
③ 지역사회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지식
(4)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
가. 인간행동 및 다양성에 관한 지식의 적용
나. 클라이언트와의 면접기술
다. 클라이언트체계의 사정
라. 개입 혹은 치료계획
마. 개입 및 치료계획의 적용
바. 평가
사. 종결
아. 집단에의 개입
자. 의뢰와 사례관리
차. 옹호활동
6. 현장실습의 유형
1) 방학중의 실습, 학기중의 실습
2) 시간제 실습, 근무지 실습




본문내용
1. 실습교육의 개념

사회복지 실습이란 ‘사회복지 철학 및 윤리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실습 현장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우리나라 교과과정에서는 사회복지실습이나 사회사업실습 혹은 현장실습으로 불려지며, 사회복지 및 사회사업 교과목 중에서 교육시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실습교육은 교실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학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핵심적 교과과정이다.
사회복지 실습은 이론적으로 배운 것들과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사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자아인식을 갖게 하고 실무 경험을 함으로 경험적으로 지식과 태도, 기술, mind등을 결합시키는 사회복지 학문의 결정체이다.
또 사회복지 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의 이론들을 기관이나 시설현장에서 실천적인 경험을 통하여 지식을 얻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적인 가치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 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학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핵심적인 교과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과 지역사회시설(장애인복지관)
  • ※목차1. 이론적 배경3~41) 정의2) 기능 3) 조직4) 이용절차2. 현황-43. 주요사업 서비스 및 프로그램-5~71)사회심리영역의 서비스2)교육영역의 서비스3)의료영역의 서비스4)직접영역의 서비스5)지역사회영역의 서비스4. 서울 장애인 복지관의 사업내용과 프로그램7~131)진단․판정사업2)전인재활사업3)수중재활운동4)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5. 변천사(변화과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우리사회가 급속하고 또 복잡하게 변화하면서 교육 문제도 매우 복잡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교육 문제는 교육 기관 안의 문제라고 인식되었던 것이 이제는 사회 전체와 긴밀하고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더구나 유아교육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첫 출발에 해당되며 첫 단추를 잘 끼워야 마지막 단추도 잘 끼울 수 있다. 또한 유아교육은 가정교육과 밀접한

  •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 교육에 있어서 성 차이를 의식하지 않는다. 또한 과거에 비해 남아선호사상도 현저하게 감소되었다. 일곱째, 현대 부모는 노후의 문제를 자녀에게 의지하거나 위탁하려고 하지 않는다. 과거에는 자녀를 키우는 목적 중의 하나가 자신의 노후 문제를 위탁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노후연급제도, 복지제도, 실버타운 등과 같이 다양한 노인 복지제도가 마련되어 있어, 노후의 문제를 자식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책임질 수 있게 되었다.

  • [부모교육][부모지도]부모의 역할 고찰 및 부모교육(부모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부모교육(부모지도)의 기원, 부모교육(부모지도)의 이론 그리고 부모교육(부모지도)의 내용, 부모교육(부모지도)의 방법에 관한 분석
  •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 등 6가지 기본원칙에 따른 보육활동이 그것이다. 이를 영역 화 해보면 교육영역, 보호영역(영양, 건강, 안전), 복지영역(부모서비스, 지역사회와 교류)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영 유아 보육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지침이 아동의 교육 뿐 만 아니라 아동의 일상생활에 대한 보호, 나아가 부모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보육사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규정하고 있다. 그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관한 이론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2)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3) 부모효율성훈련이론4) 교류분석이론 3.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관점 2) 자녀의 관점3) 사회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