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지역 관광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껏 준비한 자료이고 한달동안 새벽까지 고생해가며 완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 목 차 >
Ⅰ. 지역관광개발의 개요
1. 지역관광개발의 개념과 목표
2. 추진절차 및 방법
Ⅱ. 충주 지역관광의 개발 및 운영 현황
1. 충북관광의 지정 및 추진 현황
1) 지역별 관광지 지정현황
2) 충북관광 개발의 추진현황
2. 운영방법 및 주요 시설 및 프로그램
3. 관광객 수를 통한 주요성과
Ⅲ 충북 지역관광의 문제 정리
1. 관광의 질적 수준의 저하
2. 대표자원에 대한 집중도 하락
3. 구조적 불안전성
Ⅳ. 특성 및 문제에 대한 고찰
Ⅴ. 지역관광의 발전 주제와 방향을 한 줄로 정리
- 본문내용
-
Ⅰ. 지역관광개발의 개요
1. 지역관광개발의 개념과 목표
지역관광개발은 관광개발을 통하여 지역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산업과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지역성을 높여 지역 활성화 및 주민복리 증진에 기여하는 동시에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개발전략이라 할 수 있다. 즉 지역관광개발은 개발의 공간단위를 지역관광지로부터 개별관광단지에 이르기까지 각각 상호작용 하는 관광지역조건과 관광시장조건, 그리고 각각의 사회문화적ㆍ경제적ㆍ환경적 조건의 수용력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개발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관광개발은 관광시장 및 관광지역의 목적에 부합하는 개발유형과 이들의 사회문화적ㆍ경제적ㆍ환경적 이상과 일치하는 개발계획의 확립이 매우 중요시된다. 왜냐하면 지역관광개발에서의 지역은 경제권이나 생활권, 혹은 기능적인 통합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관광개발은 지역사회관광개발보다 광범위하여 지역사회관광지를 통합하는 접근방법을 필요로 하지만 개발초기에 대부분의 관광개발계획은 특별한 시장이나 관광자원에 초점을 맞춘 비 통합적 접근방법을 수용하였다가 점차 지역적ㆍ환경적 관계를 고려한 통합적 접근방법의 수용으로 관광개발이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지역관광개발의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 활성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발이익이 지역으로 환원될 수 있어야 하며, 자연환경의 파괴를 최소화하고 지역자본과 인력이 주체가 되어 참여하는 등 지역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자발적인 것이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충북관광론(2007) 충북개발연구원 정삼철, 이익수, 박구원
충북권관광개발계획(2007) 충청북도
관광개발계획론(2005) 한올출판사 김성기 외 5명
지역관광개발론(2002) 대왕사 신동주
지역관광개발론 신동주 대왕사 2002년
관광법규의이해(2005) 박호표
충북지역 관광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2005~2006) 박구원, 강필성
충북통계청 (통계로 보는 충북의 변화)
관광항공과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