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휴대폰, 이동전화의 미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휴대폰, 이동전화의 미래 전망

I. 들어가는 말

II. 이동통신 기술의 진화
1. 1세대 이동통신
2. 2세대 이동통신
3. 3세대 이동통신
4. 4세대 이동통신

III. 휴대폰 시장 변화
1. 소형화/경량화
2. 다양화
3. 기능 복합화

IV. 휴대폰 제품 변화
1. 바타입(bar-type)
2. 플립타입(flip-type)
3. 폴더타입(folder-type)
4. PDA타입(PDA-type)
5. 슬라이딩타입(sliding-type)
6. 스윙타입(swing-type)

V. 미래의 휴대폰
1. LG경제연구소의 분석
2. 유비쿼터스 시대의 시각
3. 로아의 분석
4. 애플의 시각
5. 모토로라의 시각
6. PC폰

[참고 자료]
본문내용
모바일 통신기기는 디지털 컨버젼스 시대로 진입하면서 사회, 문화, 라이프 스타일 등 인류의 환경을 변화시키며 진화하고 있다. 변화의 시간은 단축되는 반면 변화의 폭은 확장되면서 제품 원형의 구성까지도 근본적으로 변하게 하는 과거에는 경험해 보지 못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런 기술 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술의 교집합으로 인해 메일, 인터넷, 일정관리, 카메라, 동영상 촬영, MP3, 영화 감상, DMB, 게임, GPS 등 디지털 기술로 구현 가능한 대부분의 것을 조그마한 휴대폰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카테고리의 제품 간의 경쟁 속에서 기술이 나타나고 있다.
또 기존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과 차세대 이동통신 기기의 패러다임으로 연구되어지고 있는 유비쿼터스 기술을 바탕으로 3세대 통신환경으로 또 한 번의 진화를 예상할 수 있다. 휴대폰 제조사들은 기술 선도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이동통신사의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새로운 타입의 휴대폰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하는 새로운 휴대폰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또 휴대폰의 외형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인 폼 팩터(form factor)의 변화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휴대폰은 폼 팩터들이 모임으로써 구체적으로 형상화되기 때문에 폼 팩터는 휴대폰 디자인의 뼈대와 같은 것이다. 이런 융.복합 시대의 휴대폰 발전 과정에서 휴대폰의 폼 팩터가 다른 영역의 제품의 요소와 결합이 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출시된 이동통신과 휴대폰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각 기관에서 분석한 미래의 휴대폰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1] Eric Bergman., Information Appliances and Beyond. Morgan Kaufmann Publishers.(정선화 외 옮김, 장난감에서 PDA까지: 포스트 PC시대의 정보기기 디자인, 안그라픽스, 2001)
[2] 이순종, Trens Forecast on Mobile Communication Device for Near Future (근미래 이동통신기기 디자인 트렌드 예측), KDRI, 2004
[3] 전주성, 이동통신 단말기술 개발 동향과 발전전망 2005.8
[4] 최병삼, 이동통신산업의 부가서비스 경쟁, 삼성경제연구소, 2005
[5] 정진화, 신기술 융합화에 따른 산업패러다임 변화와 우리의 대응, 산업연구원, 2004
[6] 박현영, 휴대폰으로 읽는 디자인 시대, 디자인 정글, 2004
[7] 이민훈, 2000~2004년 히트상품 분석을 통한 중기 소비시장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5
[8] ROA, Portable Device is ‘Evolving Concern’, 2004
[9]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10]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11] http://cetizen.com
[12] http://www.teaminterface.com
[13] http://www.uidesign.co.kr
[14] http://www.lgeri.com
[15] http://www.mktinsight.co.kr
[16] http://www.anycall.com/index.jsp
[17] http://www.cyon.co.kr/
[18] http://www.curitel.com/
[19]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20]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21]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
[22]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버전스 시대의 경쟁우위 확보 전략과 핵심역량
  • 휴대폰이 모든 정보기기 사이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 이른바 모바일 컨버전스의 확산이다.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통해 모바일 컨버전스의 확대를 위해 필요한 5가지 성공 조건을 살펴본다. 퓨전, 컨버전스 등은 이미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정보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욱 고도화 되고 복잡해지는 소비자의 요구에 발맞춰, 기업은 융합화된 상품과 서비스의 제공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서로 다른 기술이나 서비스 및 제품들의

  • 정보화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 공간 특성 정보화 두가지 시각 정보화 가족
  • 미래로 가는 길(빌게이츠, 1995)정보 사회와 여성 (김옥순)정보 사회에서의 가족관계 변화와 가족가치관의 재정립 (박수호)이메일 활용과 가족관계 (이해영, 이여봉)이메일 활용과 가족 관계 (이해영, 이여봉)정보화 시대의 삶과 규범 (권용혁)정보공간의 여성주의적 수용 (윤혜린)한국사회와 한국가족의 변화 (조정문, 1997)정보사회에서의 가족 및 세대 공동체 (조정문, 1997)사이버 공간에서 여성의 자리매김 : 여성 관련 사이트를 중심으로 (윤택림)

  • [마케팅]LG텔레콤의 경영전략 분석
  • 이동통신 시장의 지각 변동1)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지위 약화(1) SK텔레콤 SK신세기통신 합병의 의미와 전망SK텔레콤과 SK신세기통신이 합병 등기를 통해 시장점유율 50%를 넘는 `휴대폰 공룡으로 탄생했다.SK텔레콤과 SK신세기통신은 각각 이사회와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합병안건을 통과시킴으로써 합병에 관한 내부적 절차를 완료했다. 정보통신부의 합병인가를 거쳐 합병법인 등기를 하게 되면 합병절차는 모두 마무리된다. 지금은 마무리가 된 상

  • [국제경영]팬택&큐리텔의 중국진출 사례 분석
  • 이동전화 부문에서만 7000억원의 매출을 올리게 되었다. 이는 전년대비 2.8배가 증가한 것이다. 이러한 CDMA 방식의 휴대폰을 OEM으로 생산하는 것 외에, 팬택은 GSM방식의 휴대폰 생산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세계 이동전화 단말기 시장은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CDMA방식보다는 GSM방식을 채택한 지역이 80%를 차지해 사실상 GSM의 비중이 훨씬 높았고, 노키아, 모토롤라를 비롯한 세계적인 휴대폰 시장 선두주자들 또한 GSM방식의 휴대폰을 주로 생산하

  • [국제경영] 삼성TN사업부의 국제화전략
  • 전화 산업분석1.1 세계 이동통신 시장 개괄휴대폰 산업의 진화 과정경쟁상황Ⅲ 본론회사소개1.1 삼성전자 개관1.2 정보통신부문국내에서의 역량 축적초기 국내 통신 시장의 흐름과 삼성의 대응국내에서의 역량 축적Component CapabilityArchitectural Capability이제는 해외로 나간다떠오르는 시장, CDMA기다려라 GSM 시장BIG3를 향하여.CDMA 시장의 지배력 강화세계 시장에서의 성공과 TDMA로의 진출 삼성 휴대폰이 해외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해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