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PSAT와 공무원 인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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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PSAT 제도
1. 개요
2. PSAT제도의 실효성 논의

Ⅲ. 공무원인턴제도
1. 개요
2. 인턴 근무 및 임용에 관한 세부사항
3. 공무원 인턴제도의 긍정적인 효과

Ⅳ. 사례 및 사례분석
1. PSAT제도 사례분석(외국 고시제도와의 비교분석)
2. 공무원 인턴제도 사례분석(미국 PMI 프로그램과의 비교분석)


Ⅴ. PSAT제도와 공무원 인턴제도의 보완
1. 새로운 공무원 인사제도
2. 기대되는 효과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책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능력 있는 공무원을 채용하는 것은 전 세계 모든 국가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능력 있는 공무원을 어떻게 가려내 뽑을 것인가가 문제가 된다. 그러나 현재의 공직업무는 더 이상 단순하지 않고 일상적 기술에 의존할 수 있는 직무가 아니다. 정부 외부의 환경이 복잡해지고 동태적인 환경이 되면서 정부에서 일하는 공직자들도 그러한 복잡한 환경 하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과 끊임없이 변화하고 다양한 모습을 보이는 국민들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현재의 공직에 종사하려는 공무원들은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복잡하고 동태적인 환경에서 공직의 업무를 유연하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공직적격성평가제도(이하 PSAT)가 도입되기 이전에 공무원 채용제도는 암기위주의 고등고시를 합격한 사람들을 공무원으로 채용하였다. 그렇게 채용하여도 일반능력자 중심의 공무원을 채용한다는 정부의 방침이 있었기 때문에 고등고시의 문제점은 없어보였다. 그러나 점차 정부 외부의 환경이 복잡해지고 동태적인 환경으로 변하면서 정부도 그러한 환경에 맞는 인재들을 채용하려하자 기존의 고등고시제도로는 그러한 능력을 갖춘, 즉 현대 공직에 적합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할 수가 없었다. 이러한 문제제기를 통해 정부에서 새롭게 도입된 공직자 적격성 평가시험이 바로 PSAT 시험 제도이다. 외무고시에 처음 도입된 PSAT는 이후 행정고시에 도입되고, 현재는 행정고시 1차 시험을 PSAT 만으로 치른다. 7급과 9급 시험에도 확대 적용할 방침이라고 한다.
이렇듯 과거 암기위주의 공무원 선발시험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새롭게 도입된 PSAT제도는 보다 현대 공직에 적합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도입된 제도이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서 오로지 암기위주의 시험을 준비하려고 젊은 인적자원들이 시간을 낭비하여 국가적으로도 효율적이지 못했던 문제가 조금이나마 해결된 것 외에 여러 긍정적인 효과가 생겼지만 과거 고등고시를 통과한 일반능력자 중심의 공무원들이 아닌 현대 공직에 적합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고 복잡하고 동태적인 현대 공직환경에서 유연하고 신속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별하고자 하는 궁극적이고 기본적인 목적이 과연 PSAT제도 도입을 통해 잘 실현되고 있는지는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 PSAT제도를 통해 물론 과거의 암기위주의 고등고시보다는 좀 더 공직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과 자질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PSAT제도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급속한 행정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유능한 인재의 선발을 과연 PSAT제도의 평가항목만으로 이뤄낼 수 있는지도 논의의 대상이 될 필요가 있다. 공직에 맞는 기본적인 소양과 기본적 자질을 평가하는 것 까지는 서면상의 시험으로 가려낼 수 있으나 실무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가려내기는 것은 정말로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실질적인 실무평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그러한 것으로 현재 6급 공무원 채용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무원 인턴제도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을 기본으로 이 보고서를 통해 공무원 인턴제도를 어떻게 PSAT제도에 접목시켜서 PSAT제도를 보완할 것인지를 살펴보려 한다. 먼저 PSAT제도와 공무원인턴제도의 개념설명을 하고 현행 PSAT제도가 현대 공직에 맞는 인재들을 선발하는데 적합한 제도인지, 공무원 인턴제도가 현대 공직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 논의할 것이다. 그리고 현행 PSAT제도와 공무원 인턴제도의 사례를 살펴보고 그 사례의 분석을 토대로 공무원 인턴제도와 PSAT제도를 접목시킨 보완된 PSAT제도의 구체적인 모형과 순기능을 제시할 것이다.


Ⅱ. PSAT제도
참고문헌
중앙인사위원회,⌜계간 인사행정⌟, 제6호(2001)
중앙인사위원회,⌜계간 인사행정⌟, 제8호(2001)
중앙인사위원회,⌜PSAT(Public Service Aptitude Test)개요⌟, 2006
행정자치부,⌜PSAT 수험 안내서(언어, 자료영역)⌟, 2003
PSAT시험,“예상보다 어려웠다”⌜공무원 저널⌟, 2005.8.12
중앙인사위원회,⌜공무원 충원제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과 발전방안⌟, 2003
함성득,“미국의 연방공무원인턴(PMI)프로그램”⌜인사행정⌟ 제 1호(1999)
연원정,“인턴공무원제 도입 방안"⌜인사행정⌟ 제 17호(2003)
김형수, “성적우수 대학생, 6급 공무원 임용”⌜내일신문⌟, 2004. 10. 29.
김성용, “경북도 인턴공무원 40명 채용”⌜대구신문⌟, 2005. 1. 14.
http://www.csc.go.kr/(행정안전부 중앙인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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