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의 애착관계가 학령기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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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령기 이전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학령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여 작성해 본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목차와 요약부분을 상세히 올릴테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I. 영유아기 부모와의 애착
II. 영유아기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학령기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셋째로 “불안/애증 경향의 애착”도 역시 불안정한 애착으로, 아이는 엄마와 헤어지면 강한 저항과 불안을 보이지만 헤어졌다가 엄마가 돌아오면 엄마를 거부함으로써 애증의 이중적인 불안한 유대감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약 20%의 아이들이 보인 이런 성향은 엄마자신이 아이에게 어떤 경우는 따뜻하게 어떤 경우는 냉담하게 반응하는 일관성 없는 행동에 기인하는 것으로, 아이는 엄마의 예측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해 불안해진 것으로 설명된다.

이와 같은 영유아기의 애착의 형태는 학령기에도 이어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서 어릴 적 불안/애증경향의 애착을 보였던 사람은 학령기에 들어서 학교와 타인을 만나는 경험이 늘어나는 경우 부모와의 애착이 형성된 아이들보다 훨씬 더 적응을 하지 못하고 심리적으로 불안과 두려움을 느낀다는 것이다.
애착은 인간관계(relationship) 발달에 틀을 제공한다. 초기 양육자로부터 이해받았던 경험은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밑거름이 된다. 그 뿐 아니라 애착은 첫째 인간관계 형성에 동기를 부여한다. 다시 말해 안정된 애착은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만들어 주고 소속감을 형성시키며 인간관계가 가져다 줄 경과에 대해서도 긍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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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포트 쓰기가 너무 애매해서 어떻게 쓰면 될까하고 봤는데 어떻게 가닥을 잡아야 할지는 보여주는 글입니ㅏㄷ.
  • s7214***
    (2009.05.18 15: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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