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심리학] 낮과 밤의 정서차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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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연구가설
2.2 실험 설명
2.3 실험 결과 - 객관식 문항의 통계적 분석
2.3.1. 낮과 밤의 차이 조사
2.3.2. 성차연구
2.3.3. 성차확대연구
2.3.4. 주문항의 공감도 호감도 상관관계
2.4. 실험결과에 대한 이론적 검토
2.4.1. 생리적 측면의 이론 - 생체 시간의 정의와 이론적 배경
2.4.2. 사회적 측면 - 노인 정서 이론
2.5. 실험 결과 - 주관식 문항의 이론적 분석
3. 결론
4.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
5.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상식심리학은 학문적으로 인정되는 보편적 '과학'은 아니지만 일반인들이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기초로 구성한,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심리학적 지식이라 할 수 있다. 상식심리학은 개인의 축적된 경험과 여러 사람들과의 정보교환, 정보획득 등을 통해 나름의 체계와 구성을 갖추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스스로 '상식 심리학자'이다. 소개팅 자리에 깔끔한 옷차림을 하고 나가는 것은 깔끔한 외모가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다는 상식을 알고 있기 때문이고, 웃어른 앞에서는 친구들과 있을 때보다 행동을 조심하는 것은 상대방에 따라 행동을 달리해야 한다는 사회심리학적 룰을 알고 있기 때문이고, 기분 전환을 하기 위해 놀이 공원에 가는 것은 놀이 공원에서의 자극적인 경험이 자신의 심리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상식심리학은 정교하지는 않으며, 때로는 중대한 오류를 범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일반인들의 사고과정도 과학자들의 인지방식과 비슷하며, 일반인들의 상식 속에서 심리학적으로 유용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상식심리학은 누구나 경험하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심리와 경험에 대한 통찰과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사진 속의 주인공들은 2AM, 2PM이라는 신인그룹이다.
"최근 JYP에서 데뷔한 신인그룹 2AM은 박진영이 지은 이름으로 새벽 2시에 잠들지 않고 깨어 있다면 듣기 좋은 음악을 추구한다는 뜻을 담았다. 새벽 2시에 생기는 감수성에 걸맞게 감수성이 풍부한 멤버들이 모여 있다. 과거 M-net에서 방송했던 ‘열혈남아’멤버 중 보컬팀, 댄스팀으로 나눠서 이번에 보컬팀 2AM이 데뷔하고 올해 하반기쯤 댄스팀인 2PM도 데뷔를 앞두고 있다. 2PM은 오후 2시에 걸맞은 음악과 멤버 색깔을 보여줄 예정이다."
<댄스그룹 2PM과 발라드곡을 부르는 2AM>
시간대에 걸맞는 노래를 한다는 2AM, 2PM의 컨셉은 대중이 시간대에 따라 선호하는 곡이 다르다는 전제를 하고 있다. 과연 그러할까? 낮과 밤의 라디오 선곡표에서도 우리는 유용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보통 라디오 선곡은 대중의 취향과 선호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예상했던 대로 낮에는 신나는 댄스곡이, 밤에는 차분하고 서정적인 발라드곡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람들의 개인적 경험들도 되돌아보자. 밤에 기분에 취해 주절주절 써내려간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다이어리를 아침에 다시 읽고 황급히 지운 경험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혹은 연인과 헤어졌을 때 가장 힘들다는 ‘마의 새벽 3시’라든가, 밤에는 편지를 쓰지 말라는 말, 이성에게 호감을 얻고 싶다면 가장 감상적일 시간인 저녁 9시에 연락을 하라 등의 '연애 테크닉' 등과 같은 것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알게 모르게 낮과 밤의 정서가 다름을 전제하고 있다.
정말로 낮과 밤에 정서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일까? 낮과 밤에 따라 사람들의 기분은 변하는 것일까? 우리 끝내조는 상식심리학의 수준에서 당연하고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러한 명제가 사실인지 아닌지를 심리학적 이론과 실험을 통해 검증해보았다.

2. 본론
2.1 연구가설
우리 끝내조는 상식심리학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낮보다 밤에 우울, 불안, 분노 등의 부적 정서를 더 강하게 느낄 것이다.’
라는 연구 가설을 세워보았다.
2.2 실험 설명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설문 조사 연구 방법'을 택하였다. 의도하는 바는 비슷하지만 구체적인 질문의 내용이 서로 다른 A형, B형 두 타입의 설문지를 설문자들에게 무작위로 분배하여 낮과 밤의 시간차를 주고 작성하도록 하였다. 낮은 오후 1시에서 2시, 밤은 오후 9시에서 10시로 정했다. 따라서 설문자들은 정해진 시간에 설문을 하였다. 한 사람에게 A와 B 유형을 모두 주어 만약 낮에 A 유형 설문지를 작성하였다면, 밤에는 B 유형의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거나, 개별적으로 A, B 둘 중 하나만 주고 낮과 밤 중 하나를 택하여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하여 총 70명에게 115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유형과 시간대 별로 살펴보자면, A 유형의 경우 낮에 작성된 것이 37개, 밤에 작성된 것이 23개였고, B 유형의 경우 낮에 작성된 것이 24개였고, 밤에 작성된 것이 31개였다.
유형
시간대
A형 설문지
B형 설문지
낮(오후1~2시)
37개
24개
밤(오후9~10시)
23개
31개

1부의 설문지에는 상황 과제 4개와 수필 문항 1개가 포함되어 있으며, 설문자는 상황과제의 상황 설명 혹은 수필을 읽고 자신이 그 상황이나 수필 속의 주인공의 입장이라고 생각했을 때 느끼는 감정을 7점 척도에 체크하거나 한 문장으로 서술하도록 하였다. 상황과제와 수필은 대학생들이 흔히 경험할 수 있을 법한 것으로 작성하여 정서적 몰입을 유도하였다. 이렇게 수합한 설문지로 T-test를 통해 낮과 밤 정서의 평균 수준차이를 분석하였고, 주관식 문항의 경우 어휘 표현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참고문헌
- 김민희 민경환, <노년기 정서경험과 정서조절의 특징>, 한국심리학회지, 2004, Vol.23, No.2 1-21p
- 마이클 스몰렌스키 외, <<마법의 생체시계>>, 김수현 역, 북뱅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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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② 대처 방략 : 깊은 호흡, 주의 분산, 근육 이완, 이완 상상, 정서적 상상, 행동 시연등과 같이 다양한 대처 기술을 가르친다.- 인지-행동적 치료 : 아동이 고통스러운 의학적 절차에 대처하도록 돕기 위해서, 부모가 기분 전환, 칭찬, 적극적 지시(“깊이 숨쉬라”)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나, 비판이나 설명, 확신 등은 피해야만 한다.- 부모들은 스트레스를 r마소시키고 성공적인 대처 방략을 증가시키는 비슷한 방법에서 이득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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