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가산점제도] 군가산점제도(제대군인가산점제도)의 개념, 군가산점제도(제대군인가산점제도)의 폐지과정, 폐지이유, 폐지쟁점, 군가산점제도(제대군인가산점제도)의 문제점, 향후 군가산점제도(제대군인가산점제도)의 정책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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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군가산점제도(제대군인가산점제도)의 개념
1. 제대군인가산점제도
2. 가점비율
3. 가점대상직급
4. 취업보호실시기관

Ⅲ. 군가산점제도(제대군인가산점제도)의 폐지과정

Ⅳ. 군가산점제도(제대군인가산점제도)의 폐지이유

Ⅴ. 군가산점제도(제대군인가산점제도)의 폐지쟁점

Ⅵ. 군가산점제도(제대군인가산점제도)의 문제점

Ⅶ. 향후 군가산점제도(제대군인가산점제도)의 정책 과제
1. 관계 당국의 정책대응
2. 올바른 논의의 초점 모색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헌법재판소에서 문제되었던 제대군인 가산점제도는 채용시험에서 제대군인에게 일정한 가산점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렇게 채용시험에서 제대군인에게 일정한 가산점을 부여하면 같은 시험에서 경쟁하는 다른 응시자(예컨대 군대에 갈 수 없는 남성, 장애인, 대부분의 여성 등)는 그만큼 불이익을 받게 된다. 제대군인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 자체는 다른 응시자의 응시기회 자체를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법적 평등과 관련되지 않고 사실적 평등과 관련되는 것처럼 보인다. 법적인 측면에서 기회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부여되지만 사실적인 측면에서 결과는 제대군인에게 유리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적 평등은 법적인 평등을 희생함으로써 즉, 법적인 불평등을 통해서 실현되는 것이다. 제대군인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면 사실적인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다른 응시자에게 부여되어야 하는 일정 정도의 법적 기회를 제한하는 결과가 발생하는 것이다. 제대군인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은 제대군인이 다른 응시자와 사실적으로 불평등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리고 이러한 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하여 즉, 사실적으로 평등한 대우를 하기 위하여 다른 응시자와 법적으로 불평등하게 대우하려면 그럴만한 충분한 근거가 제시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다른 응시자와 사실적으로 불평등한 대우를 할만한 근거보다 사실적으로 평등한 대우를 할만한 근거가 더 비중이 높아야 한다는 것이다.
제대군인이 군복무로 인해서 불이익을 받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만큼의 불이익을 받고 있는지는 불분명하다. 더구나 만약 제대군인이 군복무로 인해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면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그러한 불이익을 보상할 수 있을 만큼의 것인지는 더욱 불분명하다. 그래서 사실적 평등의 문제는 어려운 것이다. 즉, 사실적 불평등의 여부와 정도를 확인하고
참고문헌
- 김현영(2000), 군가산점 소동과 싸이버테러, 여성과 사회, 한국여성연구소
- 문화일보(2007), 국민 3분의2 군필자 가산점 줘야
- 박선영(2007), 군복무에 대한 사회통합적 보상체계 마련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군가박홍주(2000), 노동시장의 관점에서 본 군가산점제, 여성과 사회, 한국여성연구소
- 산점제 부활 논쟁을 계기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정길호(1999), 현역 의무복무 제대군인 불이익 보전 방안, 주간국방논단
- 정진성(2001), 군가산점제에 대한 여성주의 관점에서의 재고, 한국여성학 제17권 제1호, 한국여성학회
- 하태권, 군경력가산점제도의 합리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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