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가족지원] 장애인가족지원(장애아동가족지원정책)의 이론, 장애인가족지원(장애아동가족지원정책)의 목표와 원리, 장애인가족지원(장애아동가족지원정책)의 현황, 장애인가족지원(장애아동가족지원정책) 프로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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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인가족지원(장애아동가족지원정책)의 이론

Ⅲ. 장애인가족지원(장애아동가족지원정책)의 목표

Ⅳ. 장애인가족지원(장애아동가족지원정책)의 원리

Ⅴ. 장애인가족지원(장애아동가족지원정책)의 현황
1. 특수교육진흥법
2. 장애인 복지법
3. 영·유아 보육법

Ⅵ. 장애인가족지원(장애아동가족지원정책) 프로그램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 중심의 중재는 가족의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 사회망(social network)에 의한 지원을 통해 학생, 부모 그리고 가족의 기능에 직접이나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다. 즉, 가족 지원은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안정과 행복이 가족 기능에 영향을 주고, 이 가족 기능의 정상화는 학생과 부모의 관계에 영향을 주어 궁극적으로 학생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또한 가족 중심 중재의 기본적 목표는 가족이 스스로 자원을 이용할 수 있고(family enabling), 스스로의 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가족능력부여(family empowerment)라고 정리한다. 최근의 가족 관련 연구들은 가족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자원, 그리고 가족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 장점과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가족의 능력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이 가족 체계 이론은 가족관계나 가족 기능 등에 대한 지원을 중요시하고 있다. 연구들에 의하면 단순히 학생만 중재 서비스를 받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들로 인해 가족과 가족 기능들의 균형이 깨어지지 않도록 하는 지원이 필요하다. 아동이 장애를 가졌을 때, 부모에게 주어진 부담은 극적으로 증가한다. 학생 양육과 치료, 교육 등 일반 부모가 가지는 부담 외의 많은 요구가 늘어난다. 또한 가사 일이나 기타 가족이 해 나가야 하는 일들은 부모나 가족의 부담을 가중시킨다. 많은 부모와 가족들은 여가 시간이나 활동 등 가족 기능을 원활히 할 시간을 거의 가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가족 기능의 정상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전문가의 역할은 가족과 협력하여 가족이 생활하는 지역사회 환경에서 기대되어지는 요구들을 인식하고, 이 상황에서 장애 학생과 가족이 성공할 수 있는 기술들을 찾고, 이런 기술들을 습득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가족에게 능력을 키워 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혜경, 장애아동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요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5
송경선, 문제해결전략을 사용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가 족 능력부여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0
이미선·김경진, 장애영유아 가족지원 방안연구, 국립특수교육원, 2000
양경애, 장애아동 가족의 지원서비스에 대한 욕구조사,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3
정창진, 장애유아 부모의 가족지원 서비스 내용에 대한 관심사조사,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조흥식 외, 가족복지학, 학지사, 2003
최민숙, 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가족참여와 지원,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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