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전자상거래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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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자상거래의 의의

2. 전자상거래의 도래

3. 전자상거래의 범위

4. 전자상거래의 기법과 모델

5 전자상거래의 유형

6. 전자상거래의 문제

7. 전자상거래의 동향

8. 전자상거래 구축을 위한 기초

9. 전자상거래와 정보안전

10. 전자상거래의 가격파괴

11. 글로벌화 되어 가는 전자상거래 시장

12. 전자상거래 주요 적용분야

13. 전자상거래 인큐베이터

결론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1. 전자상거래의 의의
1) 개념정의
전자상거내의 도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1986년 한국테이타통신이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제도를 도입한 이래 철강, 자동차, 금융, 유통 등의 부문에서 그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국내은행들은 1992년 3월부터 SWIFT시스템상에서 신용장 및 대금결제업무를 컴퓨터로 처리하기 시작함으로써 금융EDI의 실행 및 국제금융EDI망 이용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1994년 1월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과 금융결제원간의 컴퓨터망접속을 통해 무역거래 및 관련 결제업무가 자동화되고 있으며, 1996년 현재 43개 은행과 3,000여개 무역업체가 동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다.
기업간에만 이용되던 전자상거래가 이제는 기업과 소비자간에도 특히 인터넷을 통하여 활발히 전개될 전망이다.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따라 그 결제수단으로서 전자화폐(electronic money) 등이 상용화될 것이다. 특히 전자화폐는 지폐상으로 개발된 안전성 및 비밀성과 컴퓨터화된 편리성을 결합시킨 새로운 지급수단으로서, 인터넷상의 지급을 위한 매력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자상거래에 이용되는 기법은 다양하며 그 범위가 불명확하기 때문에 전자상거래의 개념 내포도 명확하지 않다. 컴퓨터는 (제한된 범위내에서) 어떤 기법에서 다른 기법으로 메시지를 변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메시지가 전자우편으로 시작되었는데 중개서비스 제공자가 이를 다시 포맷하여 텔렉스·팩스 또는 우편에 의한 서면으로 전달할 수도 있다. 일부 제품생산자는 몇 가지 다른 기법-팩스·전자우편·음성메시지 등-에 의한 메시지를 포함하는 복합우편함제도를 만들어내고 있다.
또 전자상거래의 수단이 되는 기법은 계속 개발되고 있고, 전자자금이체와 최근에 등장한 전자화폐는 기본적으로는 지급결제수단이지만 EDI 등 거래통신문과 결합될 수 있다. 위와 같은 요인은 전자상거래의 개념 내포를 확정하지 못하게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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