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물가상승, 물가안정, 물가, 한국경제] 물가안정의 중요성과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의 정의,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의 종류,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의 영향 및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 대한 대책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물가안정의 중요성
1. 자원배분의 효율성 저하
2.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증대
3. 소득분배의 왜곡초래
Ⅲ.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의 정의
Ⅳ.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의 종류
Ⅴ.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의 영향
1. 예상치 못한 이플레이션
2. 예상된 인플레이션
Ⅵ.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 대한 대책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플레이션은 수요요인과 비용요인이 배타적으로 발생하기보다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시차를 두고 생성, 소멸되기 때문에 일정 시점에서의 정태적 분석만으로는 인플레이션의 동태적인 진행과정(dynamic process of inflation)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의 동태적인 진행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플레이션의 변동요인별 파급경로와 파급시차 및 유발효과 등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통상적인 인플레이션의 파급경로를 단순화해 보면 대체로 「총수요(수요압력) → 총공급(비용압력) → 물가」와 같은 흐름으로 진행된다. 수요압력이 인플레이션으로 현재화하는 데에는 비교적 긴 시간이 소요되나 공급측 변동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비용압력은 단기간에 물가상승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수요압력이 비용압력으로 전이되기까지 기업은 ①가격조정(이윤증대 및 비용상승)과 ②수량조정(재고조정 및 생산확대) 과정을 필요로 하므로 상당한 조정기간이 소요되는 반면, 비용압력의 경우 수량조정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상대적으로 신속한 가격조정에 의해 물가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플레이션 압력이 현재화하는 데에는 이 같은 경제주체들의 가격 및 수량조정시차(price and quantity adjustment lag) 외에도 기대형성시차(expectations formulation lag)가 존재한다(Humphrey, 1986). 일반의 기대형성과정에 조정시차가 존재함으로써 임금, 금리 등의 명목가격과 실질가격은 일시적으로 서로 반대방향으로 움직이게 되며 이는 경제주체들로 하여금 상이한 의사결정을 내리게 함으로써 경제를 확장 또는 축소 변동시키게 한다. 일반적으로 기대변수의 시차는 정형화하기 어려워 경제여건 및 상황에 따라 인플레이션 파급시차가 크게 달라지는 속성을 보인다.
수요요인과 비용요인에 의한 물가상승의 과정을 비교·설명한 것을 살펴보면, 수요요인의 경우 확장적 통화정책의 영향으로 총수요곡선이 우측으로 이동(AD0→AD1)함에 따라 초과수요압력이 발생하면 물가는 P0에서 P1으로 상승하고 산출량도 수요확대에 힘입어 Q0에서 Q1으로 증가하게 된다.
- 참고문헌
-
1. 권병탁(1985), 한국경제사, 박영사
2. 박동묘(1993), 인플레이션과 민주주의, 한국경제신문사
3. 손호의(1985), 인플레이션이 물가변동회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4. 오정근(1998), 물가안정목표와 금리의 파급경로, 경제분석 제4권 제4호, 한국은행
5. 우리나라 인플레이션의 재조명, 심포지움 발표자료
6. 이우헌(2001), 거시경제학, 지샘
7. 정갑영·정갑영(1992), 인플레이션의 산업구조적 분석,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 제48호
8. 홍갑수(1990), 우리나라 물가변동과 임금·통화·성장의 관계분석, 조사통계월보, 한국은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