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씨물어]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와 자식부,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성립과 구성,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인물,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줄거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원씨물어]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작가 자식부,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구성,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인물,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이해 분석
-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 겐지모노가타리]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의의,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성립과 구성,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줄거리 심층 분석
- [일본고전문학, 물어, 원씨물어, 군기물어, 금석물어집] 일본고전문학 물어의 개념과 일본고전문학 물어의 역사 및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 일본고전문학 군기물어, 일본고전문학 금석물어집 분석
- [일본문학]일본문학과 겐지 모노가타리,고쿠카쿠운동, 일본문학과 청령일기,태합기, 일본문학과 히구치 이치요,다니자키 준이치로
- 일본문학(日本文學) - 일본 문학사
- 목차
-
Ⅰ.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와 자식부
Ⅱ.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성립과 구성
1. 성립시기
2. 구성
3. 「운은」
Ⅲ.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인물
1. 광원씨
2. 등호와 紫の上
3. 여삼궁과 백목
4. 薫の君, 匂宮와 浮舟
Ⅳ.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의 줄거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겐지모노가타리)와 자식부
겐지 모노가타리(源氏物語)의 작자는 무라사키 시키부(紫式部)(973~1019)이다. 이 시대의 여성 전반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것이지만, 당대 일류의 인기인 작가였던 그녀조차 진정한 이름이나 태어나고 죽은 해조차 분명하지 않다. 무라사키 시키부라고 하는 것은, 여방(女房)으로서 궁중에 출근했을 때에 불리던 이름으로「무라사키(紫)」는 겐지 모노가타리 속에서 「무라사키노우에(紫の上)」라는 인물에서 유래하고, 또「시키부(式部)」는 아버지가 시키부의 보좌역이었던 것으로부터 붙여진 것이라고 생각된다.
무라사키 시키부는, 973(天延元)년 경 헤이안(平安) 중기에 중류 귀족인 딸로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후지와라노 타메토키(藤原爲時)라는 문인이자 학자로서 이름이 알려진 인물이었지만, 관직에는 그다지 혜택을 받지 않았다. 그래서 딸에게 학문의 초보를 가르친 것일지도 모른다. 무라사키 시키부는 어렸을 때부터 총명하고 와카(和歌)와 문장, 당시 남성의 필수 학문인 한문학의 소양이 깊어,「사기(史記)」나 「백씨문집(白氏文集)」등의 한문 서적을 자유롭게 읽었던 듯 하다.
한편 가정적으로는 그다지 행복하지 않았다. 태어나자마자 곧 어머니와 사별해 의지하고 있던 언니도 요절해 버린다. 그 후, 999년에 은 중류 귀족인 후지와라노 노부타카(藤原宣孝)와 결혼, 딸 다이니노산미(大貳三位)를 출산하지만, 삼 년 후인 1001년에 남편과 사별하게
- 참고문헌
-
◎ 김유천, 겐지모노가타리(원씨물어) 소고, 한국일어일문학회
◎ 김종덕, 원씨물어의 일본적 미, 열음사
◎ 대증근장개 외, 물어문학, 명치서원, 1978
◎ 일본문학사, 소서심일, 고려원, 1996
◎ 일본문학연구자료간행위원회 편, 평가물어, 유정당, 1986
◎ 전용신, 자식부, 겐지이야기, 나남출판, 1999
◎ 허정은, 일본문학의 이해, 대구대학교출판부,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