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독과점] 독과점(독점과 과점)의 정의, 독과점(독점과 과점)의 특징, 방송시장 독과점(독점과 과점)과 불공정경쟁의 현황, 방송시장 독과점(독점과 과점)의 문제점, 방송시장 독과점(독점과 과점)문제의 해결방안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과점(독점과 과점)의 정의

Ⅲ. 독과점(독점과 과점)의 특징

Ⅳ. 방송시장 독과점(독점과 과점)과 불공정경쟁의 현황
1. 팽창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의 독과점 구조
2. 유료 다채널 TV 시장의 왜곡

Ⅴ. 방송시장 독과점(독점과 과점)의 문제점
1. 지상파 독과점 구조의 유지·강화
2. 방송·통신융합시대에 걸맞지 않는 불합리한 시장진입 규제
1) 대기업 시장진입 규제의 문제
2) 외국자본 진입 제한의 문제
3) 방송·통신융합에 대비한 진입규제 완화
3. 다채널TV시장의 불공정 독과점 폐해의 증대
4. 불공정한 방송·통신융합형 서비스 소유규제
5. 실효성 없는 독과점 규제 정책

Ⅵ. 방송시장 독과점(독점과 과점) 문제의 해결방안 제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후생의 관점에서 보면 독과점 시장은 많은 부정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그 중 하나는 독과점 기업이 선택하는 생산량이 사회적으로 적절한 수준에 못 미치게 된다는 사실이다. 독과점 기업이 시장에 공급하는 상품의 양이 많아지면 그 상품의 가격은 떨어지게 마련이고, 이로 인해 이윤이 줄어드는 결과가 생길 수 있다. 경제학에서 널리 알려진 명제 중의 하나는 여러 시장 형태 중 완전 경쟁체제가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독과점 체제에서의 생산 수준이 사회적으로 최적인 수준에 못 미친다는 것은 소비자가 그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상실됨을 뜻한다. 바로 이 손실을 독과점이 가져다 주는 사회적 손실의 첫 번째 것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독점의 존재는 부의 편중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후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독과점 체제에서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독점 이윤이 발생하기 때문에 부의 편중을 가져오게 된다. 세계적으로 이름난 부호의 가문, 예컨대 로스차일드, 카네기, 록펠러, 밴더빌트 등의 재산 축적과정과 우리나라의 재벌의 등장 등이다.
또한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을 막기 위해 장벽을 구축하는데 쏟아 붓는 낭비적 지출이상당하다고 지적한다. 즉 엄청난 돈을 써 이곳저곳에 광고를 한다던가, 관리에게 로비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용이 비용절약이나 품질 개선을 위해 사용되었다면 훨씬 더 생산적이었을 것이다. 또한 독과점은 경쟁이라는 압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의 효율성을 추구할 동기를 갖지 못한다는 것이다. 치열한 경쟁이 벌어져 기업이 존망의 기로에 선다면 마지막 한 방울의 효율성까지 추구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독점적 지위 때문에 경제 주체들이 구태
참고문헌
▷ 김재홍 외(2003), 시장원리와 공익성의 조화, 한국광고주협회
▷ 권호영(2003), 지상파 방송 시장에서의 공정경쟁 정책, 방송시장의 독과점 문제와 수용자 복지개선을 위한 세미나
▷ 서정, 독점 규제법의 집행에 관한 연구
▷ 이남수, 독과점의 실태와 규제에 관한 연구, 독점규제법의 집행에 관한 연구 서정, 공정거래법 한국공정경재협회
▷ 윤신승, 독과점 사업자에 대한 가격 규제
▷ 차성민(2006), 독점규제법의 적용대상, 어디까지인가?, 한국학술정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좋은 자료네요
  • wcwp***
    (2009.12.14 21:15:48)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코바코`에 대하여
  • 방송광고판매제도와 요금제도의 발전을 저해하고 광고산업의 경쟁력을 저하 시키는 등 방송광고영업 독점대행에 따른 폐해의 원인자라는 점ⅴ) 독점 - 방송광고판매대행시장의 독점은 경쟁정책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 다. a. 광고판매대행시장에서 경쟁의 압력이 없으므로 각종 내부 비효율과 광고대행서비스의 질 저하가 예상되며,b. 판매대행사의 독점적 지위로 인한 끼워 팔기, 광고강매 등 불공정거래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고, c

  • [방송학] 한국 외주제작시스템의 문제점과 재구조화 방안 연구
  • 방안1)편성국내의 외주제작부서의 독립적 조직화 2)외주제작 전담 채널- 영국의 CH4 모델 제안 *영국의 채널4 (1)재정해결(2)공공방송(3)외주제작시스템(4)채널4의 구조(5)채널4의 기여3)자회사의 역량 강화 4)지역방송국의 강화 5)독립제작사에 대한 공정한 거래 6)방송사의 인력과 기자재 문제 3.우리나라 방송사 유통구조측면에서의 방안1)신디케이션2)임대시장의 활성화 4.독립제작사 측면에서의 방안1) 프로그램의 질적, 경쟁력 강화2) 전문성

  • [미디어와 정보사회] 미디어 산업의 소유 규제 및 경쟁 정책
  • 방송독점을 방지하고 내용의 다양성을 실현하여 여론독과점을 방지할 수 있다는 공익적 관점에서 그 정당성을 인정받아 왔다. 그러나, 오늘 우리는 단순히 방송사업에 대기업이나 외국자본의 참여제한, 1인 지분 제한, 상업방송의 폐해에 대한 대책을 넘어서는 다매체다채널의 시대, 디지털시대, 방송통신융합의 시대에 대응하는 더욱 진전되고 정교한 소유규제방안을 논의해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발표에서는 방송시장의 공정경쟁규제정책에 대

  • [스크린쿼터] 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 심층 분석
  • 과Ⅴ. 스크린쿼터의 세계적 현황1. 프랑스2. 스페인3. 멕시코4. 브라질5. 중국6. 파키스탄Ⅵ. 한국영화산업의 현황Ⅶ. 스크린쿼터 찬반론1. 스크린쿼터 완화 내지 폐지론1) 스크린 쿼터는 과보호장치이다2) 멀티플렉스 건설과 외국자본 유치3) 한국 영화 관람 문화의 성장4) 한국 문화산업의 성장으로 인한 경쟁력 확보5) 우리나라 영화유통구조 변화와 법률적 독과점 문제2. 스크린쿼터를 찬성하는 입장3. 스크린쿼터 논란에 대한 나의 입장Ⅷ.

  • [공영방송] 공영방송의 의미, 목표, 가치와 공영방송의 위기, 비판 및 공영방송 재정립을 위한 정책 대안 분석
  • 방송 시스템의 경쟁력 문제4) 시장 개방으로 인한 불공정 문제 제기Ⅷ. 공영방송 위기의 구조 1. 역사적 취약성2. 신자유주의의 물결과 사회적 역학구조 Ⅸ. 공영방송에 대한 비판1. 신자유주의 2. 커뮤니케이션의 융합화3. 상업방송으로부터의 도전Ⅹ. 공영방송 딜레마의 해결방식. 공영방송 재정립을 위한 정책적 대안 1. 분명한 공민영 이원체제 확립 2. 공영방송의 범주에 대한 분명한 정의 필요3. 복수공영 방송체제에 대한 신중한 검토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