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말여초, 6두품, 육두품, 호족, 후삼국성립, 후삼국통일] 나말여초의 변혁을 주도한 6두품과 호족, 나말여초 후삼국의 성립과 통일, 나말여초 사상계의 변화, 나말여초의 역사적 의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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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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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나말여초의 변혁을 주도한 6두품과 호족
1. 육두품
2. 호족
Ⅲ. 나말여초 후삼국의 성립과 통일
1. 후삼국의 성립
2. 후삼국의 건립과 발전
3. 후삼국의 통일-고려
Ⅳ. 나말여초 사상계의 변화
1. 불교계의 변화
2. 유교정치사상의 대두
3. 사상의 복합화
Ⅴ. 나말여초의 역사적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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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을 통일한 신라는 8세기 후반부터 정치․사회․경제․사상 등 전반적인 변화가 오고 있었다. 예컨대 골품제도의 동요로 연속적인 왕위의 쟁탈전과 지방반란이 일어났고, 9세기에는 극심한 천재지변, 진성여왕의 실정과 농민봉기, 6두품집단의 유교정치사상의 진흥과 반신라적 동향 등이 그것이다. 이로 인해 중앙의 지배력은 점차 약화되어 갔으며, 지방에 대한 통어력도 상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지방의 촌주 등 세력가들은 스스로 성주․장군이라 칭하면서 그 지역의 군사․행정․재정권을 갖는 독자적 세력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점차 지방 할거주의적 경향으로 바뀌어 9세기말에 이르러는 옛 백제와 고구려지역을 무대로 백제․고구려인의 후예로서의 회고의 감정이 반 신라적 의식으로 발전, 연결되어 후백제(900-936)와 후고구려(901-918)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로써 ‘일통삼한’의 민족사는 또다시 삼국으로 분열되었다. 즉 후삼국의 성립을 가능케 한 것은 지방 호족세력의 등장 때문이었다. 이러한 역사는 후고려의 기반을 계승한 고려 태조 왕건에 의해 다시 통일되었다.
Ⅱ. 나말여초의 변혁을 주도한 6두품과 호족
1. 육두품
신라에는 골품제라고 불리우는 엄격한 세습적 신분제가 있었다.
- 참고문헌
-
김갑동(1990), 호족연합정권설의 검토, 나말여초의 호족과 사회변화 연구,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출판부
문경현(1983), 신라사연구, 경북대학교 출판부
변태섭(1994), 한국사통론, 삼영사
정청주(1996), 신라말 고려초 호족 연구, 일조각
채수환(1998), 나말여초 선종과 호족의 결합, 동국사학 4
최근영(1990), 통일신라시대의 지방세력연구, 도서출판 신서원
황선영(1997), 나말여초 사회변동과 고려의 성립, 고려시대사강의, 한국 중세사학회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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