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말여초, 6두품, 육두품, 호족, 후삼국성립, 후삼국통일] 나말여초의 변혁을 주도한 6두품과 호족, 나말여초 후삼국의 성립과 통일, 나말여초 사상계의 변화, 나말여초의 역사적 의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나말여초의 변혁을 주도한 6두품과 호족
1. 육두품
2. 호족

Ⅲ. 나말여초 후삼국의 성립과 통일
1. 후삼국의 성립
2. 후삼국의 건립과 발전
3. 후삼국의 통일-고려

Ⅳ. 나말여초 사상계의 변화
1. 불교계의 변화
2. 유교정치사상의 대두
3. 사상의 복합화

Ⅴ. 나말여초의 역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삼국을 통일한 신라는 8세기 후반부터 정치․사회․경제․사상 등 전반적인 변화가 오고 있었다. 예컨대 골품제도의 동요로 연속적인 왕위의 쟁탈전과 지방반란이 일어났고, 9세기에는 극심한 천재지변, 진성여왕의 실정과 농민봉기, 6두품집단의 유교정치사상의 진흥과 반신라적 동향 등이 그것이다. 이로 인해 중앙의 지배력은 점차 약화되어 갔으며, 지방에 대한 통어력도 상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지방의 촌주 등 세력가들은 스스로 성주․장군이라 칭하면서 그 지역의 군사․행정․재정권을 갖는 독자적 세력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점차 지방 할거주의적 경향으로 바뀌어 9세기말에 이르러는 옛 백제와 고구려지역을 무대로 백제․고구려인의 후예로서의 회고의 감정이 반 신라적 의식으로 발전, 연결되어 후백제(900-936)와 후고구려(901-918)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로써 ‘일통삼한’의 민족사는 또다시 삼국으로 분열되었다. 즉 후삼국의 성립을 가능케 한 것은 지방 호족세력의 등장 때문이었다. 이러한 역사는 후고려의 기반을 계승한 고려 태조 왕건에 의해 다시 통일되었다.

Ⅱ. 나말여초의 변혁을 주도한 6두품과 호족

1. 육두품

신라에는 골품제라고 불리우는 엄격한 세습적 신분제가 있었다.
참고문헌
김갑동(1990), 호족연합정권설의 검토, 나말여초의 호족과 사회변화 연구,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출판부
문경현(1983), 신라사연구, 경북대학교 출판부
변태섭(1994), 한국사통론, 삼영사
정청주(1996), 신라말 고려초 호족 연구, 일조각
채수환(1998), 나말여초 선종과 호족의 결합, 동국사학 4
최근영(1990), 통일신라시대의 지방세력연구, 도서출판 신서원
황선영(1997), 나말여초 사회변동과 고려의 성립, 고려시대사강의, 한국 중세사학회 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세사] 고려 초의 불교 정책과 교단 정비
  • 변화를 경험하는 불교자체의 내부적 동인을 이해하면서 여려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김두진은 왕건의 승려결합과 그 의도에 주목하며, 남동신은 나말여초 화엄종단의 대응과 화엄신중경의 성립을, 한기문은 태조 왕건의 불교사원 창건사업을 통해 이 시대의 사상사적 흐름을 접근하고 있다.김두진의 논문은 왕건에 의한 승려결합과 그 관계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그 이유와 의도를 추적하였으며 주된 내용은 조선금석

  • 고려전기 한문학 작가와 작품
  • 의 지배층은 신라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인데, 원래 신라 말 당나라 유학을 가서 賓貢科에 합격한 후 돌아온 문인들이다. 이들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서 신라에 대해서 상당한 불만을 품고 있다가 신라가 삼국으로 분열되자 지방의 호족들과 연계해서 나름대로의 포부를 펴고 있었다. 이들이 통일 후 고려의 왕조에서 각기 어떤 활동을 했는지는 분명치 않으나 당나라에서 배워왔던 문학양식을 고려조에도 전달하여 문화계승을 주도했으리라는 사실

  • 지방세력의 구성과 활동양상 나말여초 시대상황 신라하대 혼란 신라하대 호족 용어
  • 후삼국으로 분열하고 다시 고려에 의해서 통일되는 시기는 단순한 왕조교체기의 의미를 넘어 시대 전환의 의미까지 부여되는 중요한 변동기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신라말ㆍ고려초기의 사회변동은, 그 변동이 갖는 역사적 의미와 관련하여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그에 따른 여러 연구들이 이어져 왔다. 그 연구들의 많은 부분은 나말려초의 사회변동을 야기하고 이끌어간 주체가 되는 세력을 소위 ‘豪族(호족)’으로 규정하고, 이를 중심

  • 신라하대의 사회 변동의 모습00
  • 의 격통의 시대 혹은 전환의 시대라고 파악할 수 있다. 신라 하대는 단순하게 왕통의 변화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체제가 동요하고, 신라가 쇠퇴의 길로 들어서는 변화를 의미하고 있다. 즉 중대에 왕권의 강화를 통해 안정된 사회와 번영을 누렸던, 신라가 하대에 정치적, 사회적 혼란을 통제할 힘을 상실하면서 지방세력인 호족이 할거하는 지방분권적 분열기가 계속되고 이어 후삼국의 정립을 맞이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 속에서 신라가 나름대로 사회

  • [독후감]10세기 인물 열전 서평
  • 호족들과 손잡고 새로운 사조인 선종을 퍼트리게 된다. 이 당시 선종은 지방 호족뿐만 아니라 신라왕실에도 큰 정신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쇠유리는 당시 세력을 확장하여왔던 지방 호족의 대표주자로 볼 수 있고, 쇠유리를 통하여 당시 김해지역이 새로운 사상계의 힘찬 흐름을 오롯이 간직한 요람의 하나였다고 볼 수 있다.(2) 비문 글씨에 새긴 새롭고 힘찬 기운, 구족달의 두 작품신라말 고려초의 정신적 변화상을 글씨로 나타낸 인물이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