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매일경제 일간지 지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주 독자층 분석

3. 가격

4. 매일경제의 지면구성 및 기사성격 파악

5. 매일경제 지면을 이용한 홍보
본문내용
1. 개요

▸매일경제는,
매일경제신문사에서 발행하는 일간경제신문. 1966년 3월 24일 정진기(鄭進基)를 발행·편집 겸 인쇄인, 김기영(金基永)을 편집국장으로 하여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동 50번지에서 [매일경제신문(每日經濟新聞)](12면)으로 창간되었다.

▸경영목표

'창의력과 혁신을 중시하며, 지식경제기반의 시스템 구축을 통해 21세기 초일류 국가의 꿈을 실현하는 세계최고의 지식경제신문을 추구하는 매일경제' 라는 목표를 갖고 있다.

▸성격 및 특징

대표적인 경제지인 한국경제와 비교했을 때, 한국경제는 전경련을 중심으로 한 대기업 뉴스가 많은 반면, 매일경제는 경제 전반에 대한 뉴스와 더불어 중소기업 및 IT 관련 뉴스의 비중이 비교적 높으며, 금융·재테크 소식까지 세세하게 전달하고 있다. 또한, 정치적으로 우익성향을 띄는 한국경제와 달리 매일경제는 정치적으로 비교적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경제지의 특성상 일반 가정 구독률보다 금융업 관련 종사자를 포함한 기업에서의 구독률이 높으며, 재테크·주식 및 금융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주로 구독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주 독자층 분석

출처: 매일경제사이트

5인 이상의 기업체 대상 직장 구독률 조사에서 37.1%로 전체 신문 중 구독률 1위를 차지했으며, 전체 구독자 중 수입이 월 300만원 이상인 고소득층과 전문직․사무직에 종사하는 화이트칼라의 비중이 가장 높다. 매일경제는 경제지라는 특성상 각종 기업을 포함한 직장인들이 주 독자층인 것으로 분석되고, 비교적 수입이 높은 사람들로 독자층이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3. 가격

한 달 정기구독 15000원/ 부당 600원




4. 매일경제의 지면구성 및 기사성격 파악

매일경제는 크게 A면과 B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A면의 지면구성은 크게 ①종합 ․ 경제 ② 기업과 증권 ․ 부동산으로 나뉜다.


A면

① 종합 ․ 경제

종합 ․ 경제의 카테고리는 종합, 뉴스포커스, 경제․금융, 정치․외교안보, 국제, 기획, 금융․재테크, 트렌드로 구성되어 있고 매일의 경제 핵심뉴스를 메인으로 하여 정치, 국제 주요뉴스와 금융관련 뉴스를 집중적으로 전달한다.

카테고리
헤드라인 예시
종합
월街 덮친 메가톤급 소용돌이, 9월16일 화요일
증시 패닉 원화 값 폭락, 9월17일 수요일
뉴스포커스
동해가스 하이드레이트 탐사선 동승취재, 9월 20일 토요일
경제·금융
국민연금 주가별 주식매수 시나리오 있다, 9월20일 토요일
정치·외교 안보
김정일 40일째 은둔··· 2004년이후 최장, 9월24일 수요일
국제
금융위기로 오바마 지지율 50% 육박, 9월22일 월요일
기획
신재생에너지 현장을 가다 3부, 9월23일 화요일
금융·재테크
금융시장 격동기... 내 돈 어디에 묻어둘까
-은행특판예금.MMF.CMA 유망, 9월19일 금요일
트렌드
삼성전자 "넥타이를 풀어라", 9월23일 화요일



② 기업과 증권 ․ 부동산

종합 ․ 경제 부분과 비교했을 때 기사의 무게감이 덜한 편이고 독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하여 경제관련 동향 및 증권과 관련된 유용한 뉴스를 전달하고 있으며 다른 여타의 종합 일간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사회, 문화, 스포츠 관련 뉴스를 접할 수 있다.
경제지로서의 매일경제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중소기업 관련 뉴스가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있으며, 종합 ․ 경제 부분의 뉴스 내용을 견지하여 경제관련 메인사건이 중소기업 및 가계생활과 주변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기사가 종종 실린다. 매일경제의 주 독자층이라고 할 수 있는 고소득의 화이트칼라 독자들에게 유용한 증권․코스닥 및 증권․시황 관련 기사도 매일 빠지지 않고 실리고 있다.





카테고리
헤드라인 예시
기업경영
유가 내리는데 주유소 기름값은 왜?, 9월22일 월요일
소비생활
비스킷·빵 먹어도 괜찮을까, 9월22일 월요일
기업과 증권
리먼이 투자한 기업 초비상, 9월17일 수요일
중소기업 벤처
中企 KIKO 피해 1조 육박, 9월 20일 토요일
과학기술
GMO원료 조금만 써도 표시해야, 9월19일 금요일
유통
환율 급등에 면세점 "나 죽겠네", 9월23일 화요일
증권 코스닥
NHN, 코스닥떠나면 주가 뜰까, 9월23일 화요일
증권 시황
국민 신한 우리등 은행주 급락, 9월19일 금요일
펀드평가
채권형펀드마저 '마이너스', 9월22일 월요일
부동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로 부동산 띄우기?, 9월22일 월요일
전국은 지금
원주, 이젠 의료기기 허브로 불러다오, 9월20일 토요일
사회
대학 전임강사 내년부터 폐지, 9월17일 수요일
스포츠
이승엽 쾅쾅쾅 3연타석 홈런, 9월17일 수요일
문화
등록 출판사 98% 한 달에 1권도 못내, 9월22일 월요일
문화 엔터테인먼트
TV편성표, 문화관련 뉴스
NIE(신문활용교육)
[NIE특강] 만나고 싶은 느낌 들게 자기소개서 쓰세요, 9월24일 수요일
JOB
[LG전자] 채용 500명서 1천명으로 늘려, 9월12일 금요일
CEO&CEO
한국 CM산업의 대부 김종훈 한미파슨스 사장, 9월 22일 화요일
사람들
2만3천명 자원봉사자 기념물 하나 없이..., 9월 16일 화요일
분석과 전망
데스크칼럼, 글로벌포커스, 기자24시, 기고, 열린마당, 사설, 포토에세이

참고문헌
매일경제 웹사이트 / 네이버 지식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Metro`메트로신문 마케팅성공사례 분석
  • 일간지들은 광고주를 최우선으로 하며 자신들의 신문이 광고주를 위한 신문임을 공공연히 한다. 이런 점은 신문 내용에 그대로 반영된다. 신문을 보면 지면 곳곳에 크고 작은 광고들이 인쇄되어 있고 그 양도 엄청나다. 이것은 신문이 화려해지고 하고 구성이 조잡해 보이는데 일조하기도 한다. 이런 광고주의 욕구는 무료 일간지의 타겟에도 영향을 미친다. 무료 일간지의 주요 타겟층은 20-40대의 직장인들이다. 그들은 경제력과 구매력을 모두 갖추고

  • 경제보도의 특징, 경제보도의 역할, 경제보도와 경제학, 경제보도의 실태, 경제보도의 문제점, 잘못된 경제보도의 사례, 경제보도 관련 제언 분석
  • 경제보도의 특징, 경제보도의 역할, 경제보도와 경제학, 경제보도의 실태, 경제보도의 문제점, 잘못된 경제보도의 사례, 경제보도 관련 제언 분석Ⅰ. 경제보도의 특징Ⅱ. 경제보도의 역할1. 정보의 신속한 전달2. 경제성장을 위한 분위기 조성3. 다양한 기획물을 통한 국내외의 사례 소개4. 정확한 정보의 전달Ⅲ. 경제보도와 경제학Ⅳ. 경제보도의 실태Ⅴ. 경제보도의 문제점1. 여전한 취재원 중심 보도2. 보도와 홍보의 혼재3. 애국주의적 보도시

  • [국제경영성공사례] 보아의 일본진출 성공전략
  • 경제성장, 금리, 환율 등 환경여건이 선진국과 비슷※ 한국 음반산업 Trend1970년대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스타중심 매니지먼트 중심컨텐츠 개발중심컨텐츠 중심 마케팅starstarmanagerstarmanagerproducing company음악 producerstarmanagerproducertotal producing시스템(인터넷,TV프로그램)우연적 스타탄생유통중심매니지먼트방송홍보를 통한PR중심재능 있는 신인발굴, 트레이닝을 통해 star marketing을 하는 기획중심컨텐츠의 지속적인 개발과 디지털매체

  • [국가연구개발사업]국가연구개발사업의 지적재산권,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투자,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홍보,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외국사례,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추진계획,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추진방향 분석
  • 분석표를 보면 5대 일간지의 경우 국가연구개발사업에 관한 기사를 사설에서 다룬 신문사는 동아일보 밖에는 없으며 그 나마 이것도 1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겨레를 제외하고는 전문적인 영역(과학 의학)에 기사를 싣는 빈도가 빈약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경제지의 경우도 마찬가지 결과를 갖고 있는데 기간동안 한국경제와 매일경제가 각각 3건과 1건을 사설에서 보도한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 칼럼․논단, 기획연재, 경제, 뉴스에 기사

  • [국제경영론] 일본애니메이션의 한국진출
  • 기획기사를 적극 활용하라. - 환타지와 어드벤처가 결합한 영화라는 점을 강조하여 블록버스터 시즌 기획 기사를 적극 활용한 홍보 전개함. 4) 월드컵시즌 각 매체의 흐름을 활용하라. - 월드컵시즌의 매체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매체의 흐름을 파악하여 적시 적소 에 홍보전개함. 5) 가족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매체를 적극 활용하라. - 어린이/가족시장을 겨냥하여 종합일간지, 어린이대상 매체광고를 병행하여 전개함. 6) 수치화 할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