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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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동기유발이론
-내용 이론
-과정 이론
3. 동기 유발 방법
-동기 유발 접근 방법
-기대 이론에 바탕을 둔 동기 유발 방법
4. 동기 유발을 위한 제 변수의 활용
-보상과 처벌의 활용
-화폐 보상의 사용
본문내용
1.개요

유능한 리더는
부하들의
동기유발을
잘하는 리더

동기

어떤 목적을 향하여
특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상태


동기의 세가지 측면

1. 정신 활동에 의해 유기체를 움직이게 하는 욕구
2. 이러한 조건에 의해 촉발되고 방향 지어진 행동
3. 그 행동의 방향을 규정짓는 목표이다.


기대이론의 측면

엄석대의 개인적인 힘에 엄석대 체제에 절대적인 순종을 보이는 주변 아이들로 인해 엄석대는 이런 아이들의 마음을 교묘히 이용하여 행동한다. 이 주변적인 아이들은 스스로를 억압하며 자신을 감시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이 위축됨에 대해서도 무 감각해져있을 뿐 아니라 엄석대에 대해 말하는 것을 회피하고 엄석대의 명령과 감시로 인해서 한병태라는 아이에게 시비를 걸거나 그와 어울리는 것을 꺼리는 행동을 했다. 엄석대의 부당한 행동에서도 그들은 대항하기보다는 그에 의한 보복이 두려워서 그 권위에 복종하기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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