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시스템]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 KMS)의 정의와 특징,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 KMS)의 유형과 구성,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 KMS)의 주요기술과 이점,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 KMS)의 구축과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정의
Ⅲ.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특징
Ⅳ.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유형
1. 정책수립과 관련된 지식
2. 정부자원 관리 및 업무처리와 관련된 지식
3. 공공 서비스와 관련된 지식
Ⅴ.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구성요소
1. 인적구성요소
1) 지식사용자(Seeker)
2) 지식제공자(Author)
3) 지식인증자(Verifier)
4) 지식운영자(Manager)
5) 지식관리자(Administrator)
2. 지적구성요소
1) 관리대상지식
2) 시스템저장지식
3) 요구대상지식
4) 추가대상지식
5) 삭제대상지식
3. 기술적구성요소
1) 사용자 인터페이스
2) Knowledge map
3) 검색기술
4) 통합기술
4. 관리적구성요소
1) 지식선정기술
2) 지식처리절차
3) 지식관리제도
4) 지식관리조직
5. 전략적구성요소
1) 지식공유문화
2) 장기적 비젼 및 단계적 목표
3) 초기 구축 및 확산
4) 위상 정립 및 홍보전략
Ⅵ.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주요 기술
Ⅶ.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이점
Ⅷ.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구축
Ⅸ.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구축의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식관리는 지식의 ꡐ경영ꡑ이라는 측면과 지식의 ꡐ관리ꡑ라는 측면에서 구분해 볼 수 있으나, 지식관리는 지식경영 또는 지식행정 등의 용어와 혼용되고 있다. 이는 `Knowledge Management`를 해석·적용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개념상의 차이로 지식관리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ꡒ지식경영ꡓ이란 경영 전반에 걸친 패러다임으로서의 경영방식을 말하며, 조직의 구조·구성원·문화·인프라 등 기업조직을 이루는 모든 구성요소에 작용되는 원리를 말한다. 반면 ꡒ지식관리ꡓ란 지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의 체계적 관리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주로 지식관리시스템으로 귀결되는 정보기술에 바탕을 두고 있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식경영은 조직성과의 극대화 및 경쟁력 강화라는 거시적 측면을 강조하는 반면, 지식관리는 업무의 효율적 관리 등 미시적 측면(Davenport, Long & Beers)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ꡒ지식행정ꡓ은 지식경영이나 지식관리가 공공부문에 도입되면서 생겨난 개념이나 아직은 개념 자체가 명확히 정의되지 않는 가운데,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지식관리에 대한 정의는 지식의 창출·활용 측면, 프로세스를 통한 지식관리적 측면, 지적자본의 활용 측면, 정보기술의 관리측면으로 나뉘어 논의되고 있다.
첫째, 지식의 창조적 측면은 조직 내 지식은 공유과정을 거쳐 또 다른 새로운 지식으로 창출되고, 이러한 새로운 지식을 공공조직의 서비스 및 시스템으로 형상화시키는 활동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둘째, 프로세스를 통한 지식의 관리적 측면은 조직 내·외부에 산재되어 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업무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창출-공유-활용-문제해결이라는 과정을 통해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지식을 표출시켜 관리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셋째, 지적자산의 활용 측면은 조직의 입장에서 지식을 자본으로 보는 관점이다. 지적자산은 지식, 노하우, 특허 같은 무형자산으로서 이러한 무형자산을 최대한 관리·활용함으로써 조직 가치의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넷째, 정보기술의 관리측면으로 지식의 창출·공유·활용에 있어서 날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을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이라면서 정보기술의 역할을 중시하는 관점이다.
- 참고문헌
-
◈ 고은주·김원(2000), 인터넷 기반 지식관리 시스템의 적용사례 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마케팅과학연구 제6권
◈ 권혁섬, 지식관리 시스템의 이해, 교육인적자원부
◈ 김영성(2002), 지식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제사항, 경영과 컴퓨터
◈ 김성희(1999), 지식관리시스템의 단계별 분석 및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16권 2호
◈ 유영만(1999),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한국언론자료간행회
◈ 한국전산원(2002), 공공기관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적 투자전략과 구축지침
◈ KMS 및 지식경영 구축 지식격영 및 지식관리시스템, SK C&C
자료평가
- 자료가 아주 좋습니다.
- kaitl***
(2012.06.11 15:4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