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시스템]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 KMS)의 정의와 특징,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 KMS)의 유형과 구성,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 KMS)의 주요기술과 이점,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 KMS)의 구축과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정의

Ⅲ.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특징

Ⅳ.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유형
1. 정책수립과 관련된 지식
2. 정부자원 관리 및 업무처리와 관련된 지식
3. 공공 서비스와 관련된 지식

Ⅴ.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구성요소
1. 인적구성요소
1) 지식사용자(Seeker)
2) 지식제공자(Author)
3) 지식인증자(Verifier)
4) 지식운영자(Manager)
5) 지식관리자(Administrator)
2. 지적구성요소
1) 관리대상지식
2) 시스템저장지식
3) 요구대상지식
4) 추가대상지식
5) 삭제대상지식
3. 기술적구성요소
1) 사용자 인터페이스
2) Knowledge map
3) 검색기술
4) 통합기술
4. 관리적구성요소
1) 지식선정기술
2) 지식처리절차
3) 지식관리제도
4) 지식관리조직
5. 전략적구성요소
1) 지식공유문화
2) 장기적 비젼 및 단계적 목표
3) 초기 구축 및 확산
4) 위상 정립 및 홍보전략

Ⅵ.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주요 기술

Ⅶ.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이점

Ⅷ.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의 구축

Ⅸ. 지식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 KMS)구축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식관리는 지식의 ꡐ경영ꡑ이라는 측면과 지식의 ꡐ관리ꡑ라는 측면에서 구분해 볼 수 있으나, 지식관리는 지식경영 또는 지식행정 등의 용어와 혼용되고 있다. 이는 `Knowledge Management`를 해석·적용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개념상의 차이로 지식관리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ꡒ지식경영ꡓ이란 경영 전반에 걸친 패러다임으로서의 경영방식을 말하며, 조직의 구조·구성원·문화·인프라 등 기업조직을 이루는 모든 구성요소에 작용되는 원리를 말한다. 반면 ꡒ지식관리ꡓ란 지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의 체계적 관리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주로 지식관리시스템으로 귀결되는 정보기술에 바탕을 두고 있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식경영은 조직성과의 극대화 및 경쟁력 강화라는 거시적 측면을 강조하는 반면, 지식관리는 업무의 효율적 관리 등 미시적 측면(Davenport, Long & Beers)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ꡒ지식행정ꡓ은 지식경영이나 지식관리가 공공부문에 도입되면서 생겨난 개념이나 아직은 개념 자체가 명확히 정의되지 않는 가운데,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지식관리에 대한 정의는 지식의 창출·활용 측면, 프로세스를 통한 지식관리적 측면, 지적자본의 활용 측면, 정보기술의 관리측면으로 나뉘어 논의되고 있다.
첫째, 지식의 창조적 측면은 조직 내 지식은 공유과정을 거쳐 또 다른 새로운 지식으로 창출되고, 이러한 새로운 지식을 공공조직의 서비스 및 시스템으로 형상화시키는 활동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둘째, 프로세스를 통한 지식의 관리적 측면은 조직 내·외부에 산재되어 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업무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창출-공유-활용-문제해결이라는 과정을 통해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지식을 표출시켜 관리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셋째, 지적자산의 활용 측면은 조직의 입장에서 지식을 자본으로 보는 관점이다. 지적자산은 지식, 노하우, 특허 같은 무형자산으로서 이러한 무형자산을 최대한 관리·활용함으로써 조직 가치의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넷째, 정보기술의 관리측면으로 지식의 창출·공유·활용에 있어서 날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을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이라면서 정보기술의 역할을 중시하는 관점이다.
참고문헌
◈ 고은주·김원(2000), 인터넷 기반 지식관리 시스템의 적용사례 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마케팅과학연구 제6권
◈ 권혁섬, 지식관리 시스템의 이해, 교육인적자원부
◈ 김영성(2002), 지식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제사항, 경영과 컴퓨터
◈ 김성희(1999), 지식관리시스템의 단계별 분석 및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16권 2호
◈ 유영만(1999),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한국언론자료간행회
◈ 한국전산원(2002), 공공기관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적 투자전략과 구축지침
◈ KMS 및 지식경영 구축 지식격영 및 지식관리시스템, SK C&C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아주 좋습니다.
  • kaitl***
    (2012.06.11 15:40:08)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KMS(지식경영시스템)의 의의와 구축사례
  • 시스템과 지식관리 시스템 82. KMS의 구축 사례 81) 아서 앤더슨 사 82) 데이콤 93. 그 밖의 사례들 121) 한국통신 122) 포스코 경영연구소 133) LG-CALTEX 정유 15Ⅲ.결론 171. KMS의 기대효과 172. KMS의 문제점 18Ⅰ. 서론1. 지식경영의 도래피터 드러커는 곧 도래할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이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 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환경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초 경쟁환경(Hyper-competition)이라고 정의했

  • [경영정보시스템] KMS(지식경영시스템)의 의의와 구축사례
  • 시스템과 지식관리 시스템 82. KMS의 구축 사례 81) 아서 앤더슨 사 82) 데이콤 93. 그 밖의 사례들 121) 한국통신 122) 포스코 경영연구소 133) LG-CALTEX 정유 15Ⅲ.결론 171. KMS의 기대효과 172. KMS의 문제점 18Ⅰ. 서론1. 지식경영의 도래피터 드러커는 곧 도래할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이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 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환경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초 경쟁환경(Hyper-competition)이라고 정의했

  • [경영학]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Ⅰ. 들어가며지식경영은 향후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정보와 경험, 선진사례 등의 학습내용을 전사적인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용이하게 창출‧수집‧관리‧활용하는 체계를 말한다. 따라서, 지식경영의 대상은 제안서와 보고서 등 사내의 주요한 문서와 업무관련 기술 및 노하우, 특허권 등의 전문지식 및 접촉지점, 업무경험, 베스트 프랙티스, 실패 경험 등을 포괄한다. 또한 고객정보, 협력업체 정보, 제

  • [경영정보시스템] 포스코의 e-SC SCM 분석
  • 경영 시스템 등으로 디지털 경영기반을 구축하였다.4.2.1 포스피아(POSPIA)의 정의와 구축 내용포스피아(POSPIA)는 포스코(POSCO)의 포스(POS)와 유토피아(UTOPIA)의 피아(PIA)를 합쳐서 만든 합성어로서, 포스코의 이상향을 상징한다. 이러한 포스피아의 시스템 구성을 살펴보면①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으로서 근간이 되는 시스템으로 구매, 판매, 생산, 설비, 재무, 인사, 기술 등 각 기간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연결관리하고

  • 포스코의 지식경영(KM)
  • 분석1. SWOT분석2. 5 Forces of PoscoⅣ. 경영혁신 -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지식경영(KM) 1) 포스코가 KM을 추진하게 된 배경2) POSCO KM Model3) KM을 가능케 한 KMS지식경영시스템(KMS) 1) 지식경영시스템(KMS)의 구축 2)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효과3) POSCO KM 추진단계4) 성과Ⅴ. 과제와 해결책1. KM의 과제와 해결책2. 포스코 전반적인 과제와 해결책* 참고자료 *-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 - Ⅰ. 들어가며1. 지식 경영1) 지식경영이란?지식경영이란 조직구성원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