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기준지표와 패러다임,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정신분석적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구스타프말러의 인간발달이론, 헤비그허스트의 발달과업론, 다우닝의 인간발달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기준 지표
1. 신체적 だ? 달력에 의한 나이(chronological age)
2. 생물학적 나이(biological age)
3. 심리적 나이(psychological age)
4. 사회적 나이(social age)
5. 자신이 스스로 느끼는 나이(self-awaring age)

Ⅲ. 인간발달의 패러다임
1. 기계론적 모델
2. 유기체론적 모델
3. 맥락적 모델

Ⅳ.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정신분석적성격이론)
1. 구강기(구순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재기(잠복기)
5. 성기기

Ⅴ.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의혹(유아기, 2-3세)
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유치기, 3-6세)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아동기, 6-11세)
5.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청소년기, 11-18세)
6. 제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청년기, 18-30)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장년기, 30-65)
8.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노년기, 65세 이상)

Ⅵ. 구스타프 말러의 인간발달이론
1. Autism(0-2개월)
2. Symbiosis(2-6개월)
3. Separation-Individuation(6-24개월)
4. Object constancy (24-36개월)

Ⅶ. 헤비그허스트의 인간발달이론(발달과업론)
1. 발달과업의 세가지 구성요소
2. 발달과업의 유형

Ⅷ. 다우닝의 인간발달이론
1. 유능성(competence)
1) 사회적 유능성(social competence)
2) 신체적 유능성(physical competence)
3) 학업 유능성(academic competence)
4) 진로 혹은 일 관련 유능성(career or work-related competence)
2. 성역할 정체감(sexual role identity)
3. 타인들과의 의미있는 관계를 맺는 능력(capacity for meaningful relationships with other persons)
4. 독립(independence)
5. 개인적 목표(personal purpose)
6. 통정(integrity)
7. 세상에 대한 수용(acceptance of the world)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였으나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다. 우선 유전적 요인과 같이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치며 태내의 발달에서 비롯되는 요인들의 중요성 때문에 태아기가 첨가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노인의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라 노년기가 크게 확장되었기 때문에 비교적 나이가 적으며 자주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노인과 나이가 많고 건강이나 기능에서 의존해야 하는 노인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인 것으로 이러한 연령을 전후해서 발달적 전환이 이루어진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발달단계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며 한 단계에서 일어나 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복지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고안할 때 발달단계에 입각한 접근은 상당히 유용하다. 예컨대, 혜택받을 집단이 노인이나 청소년, 아동과 같이 특정한 단계에 속한 경우, 그 단계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집단의 욕구와 이용가능 한 자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기준 지표
1. 신체적 나이, 달력에 의한 나이(chronological age)
- 법률, 행정절차, 관습의 기준으로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

2. 생물학적 나이(biological age)
- 개인의 생물학적, 생리적 발달과 성숙의 수준과 신체적 건강수준을 나타내는 나이
- 신체적 활력을 나타내는 지표 - 폐활량, 혈압, 신진대사, 근육의 유연성 등

3. 심리적 나이(psychological age)
- 경험에 근거한 심리적 성숙과 적응수준을 나타내는 나이
- 기억, 학습, 지능, 신체적 동작, 동기와 정서, 성격과 적성 특성 등 여러가지 심리학적인 측면에서의 성숙수준 함께 고려
참고문헌
◎ 김동배 외(2003),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데이비드 스태포드 클라크 저, 최창호 역(1997),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드(푸른숲)
◎ 박노권(1998),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 마르쿠제·E.프롬, 프로이트 심리학 비판H, 선영사
◎ 엔터니 스토, 융Jung(지성의 역사, 인간의 탐구), 시공사
◎ 프로이트, 민희식 역(2003), 프로이트 정신분석, 정민미디어
◎ Dany nobus(2002), 라깡과 프로이드의 임상정신분석, 하나의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분석을 하였으며 희곡에 대한 애정을 키워나가고 있음. 33. (1학기) ‘소설은 탈주를 꿈꾼다(이광호)’, ‘초록빛 거짓말’, ‘우리 소설의 정체(김윤식)’, ‘판도라 상자 속의 문학(김미현)’, ‘변장한 유토피아(김형중)’ 같은 평론집을 읽으며 우리의 현대 소설을 더욱 치밀하게 분석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려고 노력함. 학생들이 읽기를 꺼리는 평론집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무척 신선함.34. (1학기) ‘달려라 아비(김애란)’, ‘거기 당신(윤성희)’,

  •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영아발달 측면에 있어서 본인이 피력하고자 하는 의견을 제시하시오!!!!
  • 론Ⅱ. 본론1.정신분석이론의 주요 학자들(프로이드, 에릭슨, 말러, 아들러)2.정신분석이론과 영아발달의 관계3.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아동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 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이론 등을 들 수 있다. 이중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행동양식을 내적 욕구의 충돌과 조화의 표출로 판단한다. 그리고 내적 욕구와 외부의 사회적 요구가 균형을 이루지 못

  • 정신분석적 가족치료의 주요이론(정시분석가족치료이론) - 프로이드의 충동심리학, 자아심리학, 대상관계이론
  • 정신분석적 가족치료의 주요이론(정시분석가족치료이론) - 프로이드의 충동심리학, 자아심리학, 대상관계이론- CONTENTS -정신분석적 가족치료의 주요 이론I. 프로이드의 충동심리학II. 자아심리학III. 대상관계이론1. 프로이드2. 군트립3. 클레인4. 스피츠와 보울비5. 말러6. 설리반7. 에릭슨8. 재콥슨정신분석적 가족치료의 주요 이론I. 프로이드의 충동심리학인간 본성의 중심에는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이 있다. 아이가 알게 모르게 정신적 갈

  • [발달이론] 발달이론의 비교 - 정신분석이론(정신역동적 이론),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게젤 성숙이론, 동물행동학,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비교
  • 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1) 유전 대 환경2) 연속성 대 비연속성3) 능동성 대 수동성발달이론의 비교1. 이론의 초점 및 개념과 기본가정 비교2. 논쟁점에 없어서 위치 비교1) 정신역동적(정신분석적) 이론: 프로이드, 에릭슨, 말러(1) 자연성 대 앙육(유전 대 환경)이 이론들은 본능이나 성숙과 같은 생물학적 힘들이 심리성적 발달단계들이나 심리사회적 위기들을 촉진시키고, 부모의 자녀양육을 통해서 단계마다 나타나는 발달적

  • Freud(프로이드)와 음악
  • 정신 결정론“어린 시절의 교육에 의해 그 사람의 장래가 결정된다.”사춘기와 어린 시절의 정신적 외상과 기억의 흔적을 조사어린 시절의 무의식과 억압된 바람, 욕망을 탐구-에로스와 타나토스에로스 : 새로운 생명을 창조하는 원동력인 동시에 생존본능타나토스 : 죽음의 본능“인간은 에로스에 이끌려 삶을 영위하고 있으며, 타나토스의 영향을 받아 죽음의 길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2.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1860년 보헤미아의 한 지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