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기준지표와 패러다임,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정신분석적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구스타프말러의 인간발달이론, 헤비그허스트의 발달과업론, 다우닝의 인간발달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기준 지표
1. 신체적 だ? 달력에 의한 나이(chronological age)
2. 생물학적 나이(biological age)
3. 심리적 나이(psychological age)
4. 사회적 나이(social age)
5. 자신이 스스로 느끼는 나이(self-awaring age)
Ⅲ. 인간발달의 패러다임
1. 기계론적 모델
2. 유기체론적 모델
3. 맥락적 모델
Ⅳ.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정신분석적성격이론)
1. 구강기(구순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재기(잠복기)
5. 성기기
Ⅴ.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의혹(유아기, 2-3세)
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유치기, 3-6세)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아동기, 6-11세)
5.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청소년기, 11-18세)
6. 제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청년기, 18-30)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장년기, 30-65)
8.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노년기, 65세 이상)
Ⅵ. 구스타프 말러의 인간발달이론
1. Autism(0-2개월)
2. Symbiosis(2-6개월)
3. Separation-Individuation(6-24개월)
4. Object constancy (24-36개월)
Ⅶ. 헤비그허스트의 인간발달이론(발달과업론)
1. 발달과업의 세가지 구성요소
2. 발달과업의 유형
Ⅷ. 다우닝의 인간발달이론
1. 유능성(competence)
1) 사회적 유능성(social competence)
2) 신체적 유능성(physical competence)
3) 학업 유능성(academic competence)
4) 진로 혹은 일 관련 유능성(career or work-related competence)
2. 성역할 정체감(sexual role identity)
3. 타인들과의 의미있는 관계를 맺는 능력(capacity for meaningful relationships with other persons)
4. 독립(independence)
5. 개인적 목표(personal purpose)
6. 통정(integrity)
7. 세상에 대한 수용(acceptance of the world)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였으나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다. 우선 유전적 요인과 같이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치며 태내의 발달에서 비롯되는 요인들의 중요성 때문에 태아기가 첨가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노인의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라 노년기가 크게 확장되었기 때문에 비교적 나이가 적으며 자주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노인과 나이가 많고 건강이나 기능에서 의존해야 하는 노인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인 것으로 이러한 연령을 전후해서 발달적 전환이 이루어진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발달단계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며 한 단계에서 일어나 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복지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고안할 때 발달단계에 입각한 접근은 상당히 유용하다. 예컨대, 혜택받을 집단이 노인이나 청소년, 아동과 같이 특정한 단계에 속한 경우, 그 단계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집단의 욕구와 이용가능 한 자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기준 지표
1. 신체적 나이, 달력에 의한 나이(chronological age)
- 법률, 행정절차, 관습의 기준으로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
2. 생물학적 나이(biological age)
- 개인의 생물학적, 생리적 발달과 성숙의 수준과 신체적 건강수준을 나타내는 나이
- 신체적 활력을 나타내는 지표 - 폐활량, 혈압, 신진대사, 근육의 유연성 등
3. 심리적 나이(psychological age)
- 경험에 근거한 심리적 성숙과 적응수준을 나타내는 나이
- 기억, 학습, 지능, 신체적 동작, 동기와 정서, 성격과 적성 특성 등 여러가지 심리학적인 측면에서의 성숙수준 함께 고려
- 참고문헌
-
◎ 김동배 외(2003),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데이비드 스태포드 클라크 저, 최창호 역(1997),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드(푸른숲)
◎ 박노권(1998),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 마르쿠제·E.프롬, 프로이트 심리학 비판H, 선영사
◎ 엔터니 스토, 융Jung(지성의 역사, 인간의 탐구), 시공사
◎ 프로이트, 민희식 역(2003), 프로이트 정신분석, 정민미디어
◎ Dany nobus(2002), 라깡과 프로이드의 임상정신분석, 하나의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폭력으로 인한 피해 사례 5가지, 발생원인, 대처방안
- 사회과학 성폭력의 사례들과 발생 원인 대처 방법
- 대인관계의심리학)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
-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상담사례
- 여성과 가족을 관련시킨 사회복지실천영역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선택한 유형에 따른 여성복지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한 가지씩 만들어 제시하시오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기상학 - 기후 변화에 관한 조사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