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정신사회적 발달이론), 피아제의 인간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 게젤의 성숙이론, 구스타프말러의 인간발달이론, 헤비거스트의 발달과업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Ⅱ.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정신·사회적 발달이론)
1. 개념
2. 발달의 원리
3.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
2) 자율감 대 수치감(2~3)
3) 자발성 대 죄악감(4~5)
4) 성취감 대 열등감(6~11)
5) 동일성 대 역할혼란(12~18)
6) 친밀감대 고립감(성인전기 일반적으로 19~25~7)
7) 생산성 대 정체감(성인중기 일반적으로 26(8)~40(45~50))
8) 통정감 대 절망감(성인후기 일반적으로 정년퇴직후)
4.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의미
1) 유아기 : 3~6세, 자율성과 자발성이 형성되는 시기
2) 학동기 : 성취감 형성기
Ⅲ. 피아제의 인간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
1. 감각운동기(0 ~ 2 세경)
2. 전조작적 사고단계(2 ~ 7 세경)
3. 구체적 조작단계(7 ~ 11 세경)
4. 형식적 조작기(11 ~ 15 세경)
Ⅳ. 게젤의 인간발달이론(성숙이론)
Ⅴ. 구스타프 말러의 인간발달이론
1. Autism(0-2개월)
2. Symbiosis(2-6개월)
3. Separation-Individuation(6-24개월)
4. Object constancy (24-36개월)
Ⅵ. 헤비거스트의 인간발달이론(발달과업론)
1. 발달과업의 세가지 구성요소
2. 발달과업의 유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그는 출생시의 유아는 제한된 몇 가지 본능, 즉 호흡, 배고픔 등과 성적 만족을 얻고자 하는 본능, 그리고 공격본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했다. 프로이드는 주로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Libido라하고, 이 리비도는 일생을 통하여 정해진 일정한 순서에 따라 상이한 신체부위에 집중된다고 주장하면서,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신체 부위를 성감대라 했다. 프로이드는 이러한 성감대의 연령적 변화에 따라 발달단계를 나누어 기술하고 있는데, 각 발달단계의 특징들을 개관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구강기
이 시기는 태어나면서부터 약 1세까지를 지칭하는데, 이시기의 주된 성감대는 구강이다. 유아는 구강(입, 혀, 입술 등)을 통하여 젖을 빨아 먹는 데에 성적 욕구를 충족하며 자신에게 만족과 쾌감을 주는 인물이나 대상에게 애착을 가지게 된다. 후에 이가 나면서 유아는 초기에 구강에 와 닿는 것을 빨므로써 수동적으로 쾌감을 받아들이던 이전의 방식을 벗어나, 음식을 깨물어 씹는 데서 쾌감을 느끼며, 쾌감을 주는 대상을 적극적으로 추구한다.
프로이드에 따르면, 각 단계마다 유아가 추구하는 만족을 충분히 얻을 수 있어야 다음 단계로의 이행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고 한다. 만일 충분한 만족을 얻기 못해 욕구불만이 생기던가, 혹은 그 시기에 유아가 느낀 쾌감에 지나치게 몰두하게 되면, 다음 발달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그 시기에 고착된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과소충족에 의한 욕구 불만이나 혹은 과잉충족에 의한 몰두경향은 둘 다 다음 단계로의 발달을 방해하는 고착현상을 나타내게 되며, 그 결과 각 단계마다 특징적인 성격유형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만일, 구강기에 인공수유를 하든지 혹은 수유시간을 너무 엄격히 통제함으로써 젖을 빨아먹는 데 있어서 욕구불만을 느끼게 되면 유아의 성격발달은 이 시기에 고착되어 버린다.또한, 젖을 너무 오래 먹거나 손가락 빨기에 탐닉하게 되는 경우에도 고착현상이 일어난다.
- 참고문헌
-
로버트 D(1991) :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심리학과 인간이해, 중앙적성출판사
송명자(1995), 발달 심리학, 서울: 학지사
윤주영(2004),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정성호 편역(1997), 프로이트 성애론, 문학세계사
최순남(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제3판, 법문사
함희준 역(1992),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서울 배재서관
후쿠시마아키라(2001), 프로이드의 마음의 신비 임문, 양서원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tma***
(2015.07.16 01:45: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