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아동기][어린이]인간발달의 원리, 아동기(어린이)의 정의, 아동기(어린이)에 필요한 환경, 아동기(어린이)의 발달과업, 아동기(어린이)의 독서지도(독서교육), 아동기(어린이)의 미술지도(미술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간발달의 원리

Ⅱ. 아동기(어린이)의 정의

Ⅲ. 아동기(어린이)에 필요한 환경

Ⅳ. 아동기(어린이)의 발달과업

Ⅴ. 아동기(어린이)의 독서지도(독서교육)
1. 아동기 독서의 중요성
2. 독서의 장애물을 극복하기
3. 독서 열정에 점화하기
1) 관심의 엔진 점화
2) 욕구라는 엔진 점화
3) 비전의 엔진 점화
4) 즐거움이라는 엔진 점화
5) 필요의 엔진 점화
4. 책 골라 주기

Ⅵ. 아동기(어린이)의 미술지도(미술교육)
1.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2. 미술을 통한 창의교육
1) 조형과 창의성
2) 창의적인 지도원리
3. 동기유발을 통한 창의적 미술교육
1) 경험학습을 통한 교육
2) 대화를 통한 언어자극
3) 시청각교육자료
4) 다양한 미술재료탐색을 통한 동기부여
5) 탐구, 관찰, 실험, 실습을 통한 과학활동
6) 노래, 감상-음악활동을 통한 동기부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간발달의 원리

첫 번째 원리는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는 점이다. 결정적 시기란 특정한 발달 혹은 발달적 변화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갖는 특별한 시기를 의미한다. 즉 인간의 발달은 어느 시기에나 가능한 것이 아니라 발달영역에 따라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가 있다. 태아발달에서 볼 수 있듯이 신체발달의 경우는 결정적시기에 대한 증거가 분명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발달의 다른 측면 애착 성격 등에 있어서는 결정적시기에 받은 영향이 후에 회복될 수 없다는 결정적 시기의 개념이 일반적으로 아주 한정적인 것 같다. 비록인간이 인생의 어떤 시기에 특정 경험에 대해 특히 민감하다 할지라도 후의 경험은 종종 초기경험의 영향을 바꾸어 놀 수 있다.
두 번째 원리는 발당의 양상은 예측이 가능하며 이러한 양상은 출생전후의 환경조건에 의해 지체될 수도 있고 부분적으로는 촉진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세 번째 원리는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발달은 두부에서 진행되고 미부에서 나중에 진행되며 중심부분에서 먼저 진행되고 말초 부분에서 나중에 진행된다. 즉 인간의 발달은 구조와 기능면에서 머리부분과 몸통부분이 먼저 발달하고 사지 부분이 나중에 발달한다.
네 번째 원리는 발달은 변화과정을 포함한다는 점이다.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변화의 과정으로서 신체적변화와 심리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다섯 번째원리는 모든 발달 단계 또는 발달시기마다 그 시기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있다는 점이다. 사회적 기대를 갖고 있는 부모 및 교사들은 각 시기의 아동들이 환경에 잘 적응해 나가기위해 이루어야할 발달적 변화 및 행동들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자녀 및 아동들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여섯 번째원리는 발달은 점성성을 갖는다는 점이다. 항상 지금까지 이루어진 발달의 기초위에서 다음 단계의 발달이 이루어지게 된다.
참고문헌
○ 김경회 외(2006), 보육학개론, 창지사
○ 김삼랑(1992), 미술교육개론, 서울:미진사
○ 유효순(2003), 아동발달, 창지사
○ 정옥분(2004),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 정용부·고영인·신경일(1998),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 현정환(2005), 아동 발달의 이해, 창지사
○ B. R, Hergenhahn 저, 김영채 역(1993), 학습심리학,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인간의 발달단계, 아동기의 사회성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아동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분석
  • 인간의 발달단계, 아동기의 사회성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아동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분석Ⅰ. 개요Ⅱ. 인간의 발달단계Ⅲ.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1. 우정의 발달2. 학교생활과 근면성의 발달Ⅳ. 아동기의 인지 발달 1. 보존개념 2. 조망수용 3. 유목화 4. 서열화 5. 인지 양식1)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2) 장의존성과 장독립성3) 사려성과 충동성6. 지능과 창의성1) 지능의 본질2) 지능 검사3) 지능에 대한 쟁

  • [사회복지] 아동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
  • 발달이론아동에 대한 관점은 시대를 거쳐 변화해 왔다. 아동은 어른의 축소물이란 관점으로부터 능동적인 존재로서 보는 시각도 있었다. 인간을 보는 이러한 관점들은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탄생하게 하였다. 이론은 현상을 통해 관찰된 수많은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틀을 제공해준다. 따라서 아동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 또한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이론을 재구축하기 위해서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 둘 필요가 있다.

  • [독서지도론, 문헌정보] 독서지도론- 학습만화독서지도
  • 독서지도론 2008.12.01이 성 신학습만화를 읽는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 초등학교 3학년 노독남 어린이가 줄글로 된 책을 읽게 되기까지 -Ⅰ. 머리말Ⅱ. 학습만화란?1. 학습만화의 장․단점2. 학습만화의 현 상황Ⅲ. 독서지도 과정1. 개별 독서지도 대상2. 지도 진단서3. 아동기 발달 과정4. 독서지도사의 목표5. 독서지도 방법6. 권장도서Ⅳ. 맺음말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2005015002 기윤혜2005015018 유정민2005015020 이은희2005015025 임지혜200501502

  • [독서지도론] 우울증을 겪고 있는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독서지도방법
  • 미술, 노래 부르기, 시 쓰기, 무용, 연극 등등)6. 지금까지 받은 공교육의 경험과 졸업 후 개인적인 학습 경험에서 얻은 긍정적인 자원이 무엇인지 쓰십시오.7. 자신의 직업 경험에 대해서 쓰십시오(전업 주부 포함).8. 자신이 함께 있으면 편안하게 느껴지고 섬기고 싶은 마음이드는 사람들은?(※둘 이상 표시해도 됩니다.)① 어린이( ), ② 청소년( ), ③ 청년들( ), ④ 주부들( ), ⑤ 노인( ), ⑥ 장애인( ), ⑦ 시설수용 청소년( ), ⑧ 기타( )9. 당신이 편안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환경■ 자가 □ 전세 ( ) □ 월세 ( / ) □ 무료임대 □ 기타주택구조방2, 화장실1, 주방1난방형태■ 기름 □ 가스 □ 연탄 □ 기타서비스욕구가사심리정서의료후원교육기타□ 밑반찬□ 가사지원□ 도배□ 이미용□ 목욕□ 방문□ 말벗□ 야유회□ 노인잔치□ 간병□ 병원동행□ 물리치료■ AA모임원조■ 알콜중독치료■ 결연후원□ 물품후원□ 학비지원□ 학원비지원□ 학습지도■ 사회교육■ 주택문제□ 법률문제■ 직업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