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의 경주구간 문제제기, 경부고속철도의 경주경유 타당성, 경부고속철도에 대한 경주시민의 시각, 경부고속철도의 경주노선 확정, 경부고속철도사업에 대한 개발과 보존의 대립 및 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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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속철도사업의 이론적 배경
1. 고속철도의 개념
2. 고속철도의 효과
1) 인구이동․분산에 미치는 효과
2) 교통체계에 미치는 효과
3) 도시경제․개발에 미치는 효과
4) 사회․문화에 미치는 효과

Ⅲ. 경부고속철도의 경주구간 문제제기

Ⅳ. 경부고속철도의 경주경유 타당성

Ⅴ. 경부고속철도에 대한 경주시민의 시각

Ⅵ. 경부고속철도의 경주노선 확정
1. 경주노선의 확정 과정
2. 경주역의 입지 조건과 개발 잠재력
1) 입지 조건
2) 개발 잠재력

Ⅶ. 경부고속철도사업에 대한 개발과 보존의 대립
1. 유네스코 논쟁 확대되자 문체부 입장 선회
2. 정치권 내에서도 이해관계에 따라 입장 대립
3. 경주 시민단체 대안으로 건천-화천 노선 제기

Ⅷ. 경부고속철도사업에 대한 경주의 도시발전과 역사문화유산 보호 대책
1. 경주의 역사․문화유산 보호
2. 도시발전 전략
1) 역사․문화경관의 보호 및 왕경 유적의 복원
2) 환경 친화형 도시 건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주는 도시개발에 있어 제약 조건과 발전 잠재력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양면성을 지닌 도시로서 도시개발 전략 수립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 왔다. 지금까지 경주의 도시개발 전략은 주로 관광지 개발과 문화유적의 정비와 보호 차원에서 다루어져 왔기 때문에 유적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구도심 지역과 시중심의 동측과 남측, 보문관광단지를 중심으로 도시계획구역을 설정하고 새로운 교통망을 개설하는 등의 계획적인 개발을 수행하여 왔다.
그러나 도농통합에 의한 행정 구역의 개편으로 경주군 지역이었던 서측지역이 경주시로 편입되었고 이 지역에 고속철도 신경주역이 들어서게 되어 도시개발의 새로운 축을 설정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고속철도 신경주역이 들어설 건천읍 화천리 지역은 경주 구도심의 서남측에 편중되어 있어 전통적으로 경주 도시개발에는 소외되어 왔던 지역이나, 경부고속도로가 관통하고 있는 육상교통의 요충지이며 구도심 지역에 비해 문화유적의 분포가 적어 도시개발 규제를 덜 받는 새로운 개발지역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지역을 중심으로 경주시 서남측과 서북측을 연결하는 도로망이 개설되면, 건천읍지역 뿐만 아니라 안강과 내남, 산내지역의 개발이 촉진될 것이다. 아울러 이들 지역은 생활권 특성상 포항과 울산의 배후 전원주택단지로 각광을 받게 될 것이며 도시기반시설의 정비도 앞당겨질 것이다. 또한, 신경주역이 구도심과 완전히 격리된 화천리에 결정 된 것은 경주의 역사문화 유적의 보호와 정비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다. 당초 계획되었던 실시설계 노선인 형상강 노선이 폐기되고 외곽 우회 노선으로 변경된 배경에는 신라 왕경 유적의 보호가 주된 목적이었다. 따라서 신경주역과 연계된 현대적 기능을 갖춘 신경주 건설이 앞당겨지고 왕경 유적의 복원과 정비가 촉진될 것이다.

Ⅱ. 고속철도사업의 이론적 배경

1. 고속철도의 개념

우리나라에서 고속철도는 열차가 주요구간을 시속 200km 이상 운행하는 철도로서 건설교통부장관이 그 노선을 지정․고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강태호, 경부고속철도 경주역사 확정과 도시발전과제, 경주연구 제6집: P105-119, 1997
- 강태호, 경주시 도시특성 및 도시개발 규제 실태에 관한 연구, 사찰조경 연구 제2집, 동국대학교 부설 사찰조경연구소, 1993
- 국토개발연구원, 고속철도와 지역 균형개발에 관한 연구, 1995
- 교통개발연구원, 경부고속전철 교통영향평가-경주권, 1992
- 김성득·최양원, 경부고속철도 경주 - 울산구간과 일본 신간선의 비교, 대한교통학회지, 15(2), 131~150, 1997
- 강갑생, [그래픽뉴스] 경부 고속철도 추진 과정, 중앙일보, 2001
- 이선복, 경주:고속전철 왜 문제인가?, plus V106, 플러스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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