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례관리 대상자의 초기과정(인테이크)·사정·계획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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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례관리
▶ 서론
▶ 본론
1. 개입하기
2. 사정하기
3. 계획하기
4. 자원들을 접근시키기
5. 조정하기
6. 철수하기
▶ 결론

Ⅱ. 성문제에 대하여.
◈ 성문제의 종류
◈ 성고민의 해소방법
◈ 성폭력에 대해서..
◈ 성폭력을 당한 경우의 대응방법
◈ 사회사업가의 대처
◈ 성교육 프로그램

본문내용
사례관리 대상자의 초기과정(인테이크)·사정·계획에 대한 보고서
▶ 서론
사례관리란, 여러 사람의 원조자로부터 동시에 도움이 필요한 다양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삶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생산적이지 못한 사람들을 돕는 하나의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례관리자의 업무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원조 형태를 구체화하고, 도움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있어서의 장애물을 확인하고 극복하며, 그러한 장애물들을 극복하도록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를 잠재적인 원조자와 연결시키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이러한 연결이 유지되도록 간접적인 조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례관리의 서비스 전달 모델에 기초하여 피해자 A양에 대해서 프로그램을 짜보도록 하겠다.
1. 개입하기
개입하기는 효과적인 작업 관계를 수립하는 과정이다. 이 관계는 사회사업가가 기꺼이 도우려는 것과 그 능력에 기초하여 두 사람 모두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에 달려있다. A양은 스스로 상담 의뢰를 해 온 경우라 원조제공을 잘 받아들였다. A양과 함께 한 개입은 누가 무엇을 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하는 주된 과정이었다.
효과적인 관계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각자의 역할과 클라이언트의 비현실적인 기대에 대해 명료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클라이언트와의 작업을 위해서 기초를 수립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바로 면접 기법과 서비스 협정이다. 면접 기법들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가 당신에 대해서 더욱 편안하게 느끼도록 도울 수 있고 사회사업가와 클라이언트의 각자의 역할에 대해서 더욱 명료해질 수 있다. 서비스 협정은 사회사업가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작업하는 본질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다는 공식적인 표현이다. 첫 번째 면접 기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첫 면접에서는 사회사업가 자신에 대해서 먼저 소개하고, 사회사업가의 일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을 한다. 일에 대한 설명은 사회사업가가 일하는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서, 그리고 클라이언트와의 만남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초기 만남 동안에 할 두 번째 일은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원조의 유형이 무엇인가를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사업가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에 대해서 말하도록 요청함으로써 알 수 있다. 효과적인 작업 관계가 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사회사업가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사회사업가는 감정이입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클라이언트가 경험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한 유용한 방법에 반성적인 경청, 요약 등이 있다. 또, 클라이언트의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어 주어야 하는데, A양의 경우 무력감, 죄의식, 분노, 불안 그리고 우울 등을 표출할 수 있다. 이러한 감정들이 나타날 때에는 즉시 격려하고 인정해 주어야 한다. 이런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기만 하면 사회사업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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