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학] 현대사회와 영화(김기덕 감독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작하면서......

2. 작가주의적 방법의 작품감상(김기덕 감독의 작품들)
(1)파란대문
(2)섬
(3)수취인불명
(4)그 밖의 영화들(인터넷활용)

3. 김기덕 감독과 그 작품들에 대해 느낀 점
본문내용
현대사회의 만은 문화생활중 영화는 큰 비율을 차지한다. 여기서는 그런 현대사회와 영화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많은 것을 꿈꾸고 또 소망하며 대학에 들어온 저는 하고싶은 공부를 할 수 있다는 해방감과 함께 기쁘게 신입생생활을 시작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대학에서 1학기 수업을 미리 정해주었기 때문에 저의 소망은 잠시 접어야 했습니다. 2학기가 되면서 수강신청을 할 수 있게되자 저는 교양과목으로 제가 평소에 해보고 싶었던 것을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저것 하다보니 어느새 20학점이 다 채워졌고 뒤늦게 현대사회와 영화수업을 발견한 저는 몹시 당황했었습니다. 다행히 빈자리가 있었던 터라 재빨리 다른 수업을 취소하고 이 수업을 들을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수업 처음에는 원래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영화감상보다는 이론 공부가 많아 재미있는 부분도 많았지만 지루한 부분도 없지 않았습니다. 많은 영화를 볼 수 있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론 수업을 듣고 전에 본 영화를 다시 한번 봐보니 뭔가 느껴지는 깊이가 그 전과는 확실히 다른 감이 있었습니다. 특히 이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5편 정도의 영화를 보았는데 예전보다 영화에 더 몰두 할 수 있었고 또 작가주의 수업의 내용과 같이 감독이 영화에 자신의 잣대를 적용하여 어떻게 해석하였는지 대충 감을 잡을 수 있었고, 그가 영화에 사용한 공통적인 기법들과 배우들도 발견해서 신기하게도 느껴졌습니다.
2. 작가주의적 방법의 작품감상(김기덕 감독의 작품들)
(1) 파란대문
synopsis
바닷가에 위치한 파란 대문의 '새장 여인숙'에 어느날 한 여자가 찾아온다. 진아라는 이름의 23세 창녀. 숙박업과 함께 매춘 알선도 함께 하는 새장 여인숙에는 진아와 동갑내기 여대생 혜미가 살고 있다. 말이 없고 조용한 성품의 진아에게 아버지, 어머니를 비롯하여 남동생 현우는 호감을 갖지만, 혜미는 노골적으로 진아를 경멸하면서 진아가 보이는 일련의 호의들을 무시한다. 한편 혜미의 남자친구 진호는 혜미를 안고 싶어 하지만, 순결에 대한 일종의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는 혜미는 그런 진호가 부담스럽다. 둘 사이 사소한 트러블들이 생기는 가운데, 진호는 혜미의 집인지도 모르는 채. 새장 여인숙을 찾는다.
그로부터 며칠 뒤 혜미의 집에 정식으로 방문하게 된 진호 앞에서 진아는 자신이 창녀임을 밝히고, 혜미는 수치심과 증오심에 사로잡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예술] 영화예술의 이해 정리본
  • 영화예술성의 부정은 오늘날 무궁무진한 영화의 표현력을 상할 수 없었던 그의 상상력의 결핍- 랑게는 영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찍 눈을 뜬 선각자이기도 하여 영화의 사회성, 교 육성을 높이 평가하여 영화의 사회적 전달기능과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영화의 기능을 예언○ 뮨스터베르그 ‘영화예술 옹호론’- 뮨스터베르그는 1916년 ‘사진극 그 심리적 연구’를 통해 영화와 연극의 차이성을 규명 영화의 새로운 예술성을 발견- 뮨스터베르그는 사

  • [연극영화] 연극영화의이해
  • 영화의 사조도 아니고 운동도 아니었으며, 단지 새로운 예술가 감독들의 등장을 묶어주는 개념이었다.1) 징후: 로저 바딤 감독, 브리짓뜨 바르도 주연의 : 특히 BB는 단순한 섹스 심볼이 아니라 자유롭고 해방된 여자의 몸, 단순히 관능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건강하게 살아 움직이는 몸을 통해 관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관객들은 이 영화를 닮으려 노력했는데, 이 행위 자체가 사회성을 획득했다.2) 프랑스와즈 지로의 여

  • SF - SF영화란 무엇인가, 역사
  • 영화는 과학영화로 번역하는 것이 옳다.SF영화의 출발인 상상력이 호러 무비의 원천이기도 하므로 많은 영화들이 SF와 호러 양쪽에 걸쳐지는 현상이 생겨난다. 일반적으로 호러 무비는 신화, 전설, 민담에서 소재를 구하는 면이 강하다면, SF의 주요 대상은 과학기술문명이다. 또한 호러영화에서 제공되는 두려움과 SF영화에서의 두려움은 성격상 차이점을 갖는다. 호러 영화는 기본적으로 사회와 갈등관계에 있는, 또는 확장된 자아와 갈등에 있는 개인

  • 상후니 영화관(개인홈페이지)
  • FILE:actor.htm상후니영화관 - Actor상후니 영화관 영화 영화관 리뷰 배우 정보 VOD 놀이터 Actor Actor 국내남자배우 국내여자배우 외국남자배우 외국여자배우 actormain Copyright (c) 2010 SangHooni Cinema All right reserved. 인천 남구 도화1동 399-8번지 102호 제작자 : 원상훈 / 전화번호 : 010-5797-1027 외국여자배우 국내여자배우 외국남자배우 국내남자배우 대메뉴 Movie 중메뉴 영화의역사 중메뉴 현대영화 중메뉴 영화제작 대메뉴 Cinema 중메뉴 CGV 중

  • 하녀 영화 분석 1960년 작품과 2010년 작품 비교 분석
  • 중심에 서 있는 인물인 아내는 왜 50년 전이나 후나 똑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하는지에 대해 아쉬움이 남는다. 남편은 50년 전보다 더 뻔뻔스러워 졌는데도 말이다. 아내도 병식처럼 가식적인 생활에 염증을 느끼고 미련 없이 모든 걸 내던지고 그 저택을 나오는 결말이 빠르게 변화하는 한국사회를 더 잘 나타내는 지표가 될 것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람들의 인식이나 문제해결방식은 달라져야 한다. 흑인이 차별받던 시대, 여성에게 투표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