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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경숙이 보는 문학

Ⅲ. 신경숙의 추억 말하기 방법

Ⅳ. 신경숙의 작품 풍금이 있던 자리

Ⅴ. 신경숙의 작품 외딴방

Ⅵ. 신경숙의 작품 깊은 슬픔

Ⅶ. 신경숙의 작품에 대한 독자의 평가
1. 외딴방에 대한 여러 독자들의 평가
2. ꡒ아름다운 그늘ꡓ 에 대한 독자들의 평가
3. ꡒ깊은 슬픔ꡓ을 읽고 독자들의 평가
4. ꡐ깊은 숨을 쉴때 마다ꡑ에 대한 독자의 평가

Ⅷ. 신경숙과 최윤의 비교
1. 내가 읽은 신경숙
2. 내가 읽은 최 윤
3. 그래서 '풍금이 있던 자리'와 '회색 눈사람'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경숙은 80년대에 등단하였으나 당시에는 주목받지 못하다가 시대 조류의 변화를 통하여 주목받게 된 작가이다. 신경숙은 80년대에 20대로서 살고 있었지만, 그의 문학적 경향은 시대 조류와는 이질적인 요소가 많았다. 90년대에 들어 문학의 관심이 전체에서 개인으로 옮겨짐에 따라 신경숙 문학이 갖는 가치가 부각된 것이다. 등단 시기로서도 그렇지만, 신경숙은 90년대적 특징을 나타내는 작가들 중 선두에 있으며, 대중성과 무관하지는 않으나 자신만의 개성적 작품 세계를 이끌어 가는 작가이다. 문학 활동, 특히 창작은 어떤 목적성을 갖기도 한다. 그러나 역시 작가의 개인적 체험과 관계를 맺으며, 작가의 ꡐ작기 완성ꡑ의 길임을 보여주는 작가가 바로 신경숙이다. 문학 작품이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 것보다는 소중한 추억을 아름답게 간직하려는 방법일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문학의 공리성을 아무리 강조하여도, 작가에게 있어 문학이 갖는 개인적 의미가 공리성에 우선할 것이다. 신경숙은 문학 작품 창작이 작가의 자아실현과 자기완성의 방법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작가이다.

Ⅱ. 신경숙이 보는 문학

신경숙의 작품에서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이 어떤 자리를 차지하는가를 알아보기 전에 그가 문학을 어떻게 보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시각이 작품의 경향과 무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신경숙은 문학을 ꡐ자기 존재 증명ꡑ, ꡐ정서적 환기력ꡑ으로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ꡐ자기 존재 증명ꡑ과 ꡐ정서적 환기ꡑ의 구체적 내용이 바로 그의 ꡐ경험ꡑ이다. ꡐ과거의 자기ꡑ가 ꡐ현재의 자기ꡑ로서 변해 오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진술이 ꡐ자기 존재 증명ꡑ이다. 이 과정은 결국 작가의 경험이다. ꡐ정서적 환기ꡑ란 ꡐ나는 이렇게 살아왔다ꡑ의 미적 승화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신경숙의 문학의 구체적인 내용은 바로 작가 자신의 ꡐ경험ꡑ이다. ꡐ경험ꡑ을 논한다는 것은 과거를 논한다는 것으로 결국은 작가 개인의 과거에 대한 기억을 모아 재구성하는 작업이다. 과거의 기억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ꡐ추억ꡑ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의 산문
참고문헌
박승희(1996) / 신경숙론, 국어국문학연구 24, 영남대학교국어국문학회
박경리 외 16명(2001) / 신경숙 결핍과 모순을 넘어서기를, 나의 문학 이야기, 문학동네
방성원(1999) / 신경숙 소설의 문체론적 고찰, 고황논집 25, 경희대학교대학원
신경숙 / 페미니즘의 문학적 접근-페미니즘에 대한 현실의 복합성
신경숙(1996) / 신경숙 소설집, 창작과비평사
신경숙(2001) / 2001년도 이상문학상 수상 작품집, 문학사상사, 부석사, 2001
이재복(2002) / 신경숙 소설의 미학과 대중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21집, 한국언어문화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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